$\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플렉스에서의 물리적 서비스환경과 고객의 만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hysical Service Environment and Customer's Satisfaction in Multiplex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27 no.2, 2004년, pp.29 - 36  

장경 (단국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고현민 (단국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Lately movie industry and related market becomes larger and people have had more spare time, people's interest in multiplex grows higher, This paper studies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service environment and customer's satisfaction in multiplex. The number of subjects in this study is 346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서비스산업과 여가활동으로 멀티플렉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멀티플렉스와 고객(관객)과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 연구가 많지 않다. 논문에서는 멀티플렉스의 물리적 서비스 시설과 고객의 만족에 관해서 관심을 가진다. 이에 관한 연구의 이론적 검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오락공간과의 연계성만으로 국한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김민철(2001)의 연구의 미흡한 점을 고려하여, 물리적 서비스 환경을 영상, 사운드, 좌석배치 의자, 불빛차단, 방음, 예매, 환기, 휴식공간, 화장실, 주차, 식음료, 청결 안전시설로 세분하고, 그 세분된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각 만족도 평가와 고객의 멀티플렉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계에 관심을 두었다.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각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은 5점 척도의 순서 척도로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고객의 영상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0) 고객의 화장실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 고객의 주차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고객의 식음료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고객의 청결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4) 고객의 안전시설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고객의 사운드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고객의 좌석배치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고객의 의자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고객의 불필요한 불빛차단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6) 고객의 방음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7) 고객의 예매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8) 고객의 환기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9) 고객의 휴식공간에 대한 만족 평가는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물리적 서비스 환경은 고객의 전반적 만족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음에서 물리적 서비스 환경을 나타내는 영상, 사운드, 좌석배치, 의자, 불필요한 불빛차단, 방음, 예매, 환기, 휴식공간, 화장실, 주차, 식음료, 청결, 안전시설에 대한 만족도의 평가의 순서로 가설을 검정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강유원, 김지희, 강동수, '대학생의 여가활동 실태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10(1), 2002 

  2. 곽원섭, 고객만족을 위한 은행 서비스의 품질과 인적 서비스 수행을 위한 조직요인, 한국심리학회지 8(1), pp.15-31, 1995 

  3. 김민철,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서비스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4. 김 베니. 영화 매니지먼트, 문지사, pp.258-261 2002 

  5. 김휴종, 한국 영화산업, 돌파구는 없는가, 삼성경제연구소, 1999 

  6. 박명호, 조형지, '고객만족개념의 재정립', 한국마네킹저널 제1권 4호, pp.125-50, 1999 

  7. 박천우, 김훈, '서비스산업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Vol.1, pp.115-139, 1999 

  8. 이용기, 장병집, 박영균, '대학 환경특성이 전반적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와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4(1), pp.77-100, 2002 

  9. 이유재, 고객만족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11(2), pp.139-166, 2000a 

  10.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제2판, 학현사, 2000b 

  11.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업종간 비교', 마케팅연구, 13(1), pp.61-86, 1998 

  12. 임번장, 여가와 삶의 질, 한국스포츠사회학보, Vol.8, 1995 

  13. 조사통계월보, 서비스산업의 확대가 경기변동에 미치는 영향, p.26, 2002. 9 

  14. 조선배, '호텔산업의 서비스환경,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의 힌과관계 규명: 구조모형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6(1), pp.149-164, 2002 

  15. 차길수, '물리적 서비스환경과 서비스요원이 소비자 구매후 평가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18(2), pp.155-178, 1995 

  16. 황창규, 조선배, '소비자의 구매전 기대수준이 구매후 평가과정에 미치는 영향 : 호텔서비스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27(1), p.155, 1993 

  17. Bell, D., The Coming of Post-Industrial Society : A venture in Social Forecasting, Basic Books, Inc., New York, 1973 

  18. Bolton, R. N., and J. H. Drew,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March, 1991a 

  19. Bolton, R. N., and J. H. Drew,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mpact of Service Changes on Customer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Vol.55, January, 1991b 

  20. Cronin, J. J.,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1992 

  21. Cronin, J. J. and S. A. Taylor,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 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8, 1994 

  22. Donaldson, B. and F. Runciman, 'Service Quality in Further Education: An Insight into Management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d Those of the Actual Service Provider',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1, pp.243-256, 1995 

  23. Fitzsimmons, J. A. and M. J. Fitzsimmons(서비스경영연구회 편역), Service Management 3rd edition, 한경사, pp.234-235, 2003 

  24. Gro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pp.38-39, 1984 

  25. Lovelock, C. H. 'Classifying Services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 Journal of marketing, Vol.47, summer 1983 

  26. Morris, B. and R. Johnson, 'Dealing with Inherent Variability : The Difference Between Manufacturing and Ser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Management, 7(4), pp.13-22, 1987 

  27. Oberoi, U. and C. Hales, 'Assessinf the Quality fo the Conference Hotel Service Product: Towards an Empilically Based Model',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10(4), pp.700-725, 1990 

  28.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1985a 

  29.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 'Problems and Strategies inService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49, 1985b 

  30.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1988 

  31.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67, 1991 

  32. Perez-Rivera, M. M., 'A Systematic Classification of Services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s', Development in Marketing Science, Vol.27, pp.386-390, 1994 

  33. Schmenner, R. W., 'How Can Service Businesses Survive and Prosper?' Sloan Management Review, 27(3), Spring 1986 

  34. Vandamme, R. and J. Leunis, 'Development of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Hospital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4(3), pp.30-49, 1993 

  35. Zeithaml, V. A.,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