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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110 - 122
송치훈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박경도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이호택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Korea's film industry has been growing over the last 10 years, and there has been much attention to the antecedents of film box office sales both academic and business communities. So far, previous research which explained success factors of film or movie mainly focused on 3 stages, production, d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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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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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충한과 김홍대(2012)연구에서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된 이유로 무엇을 들었는가? | 윤충한과 김홍대(2012)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2]. 첫째로,스크린쿼터제도의 시행이다. 유치산업 보호론에 기반한 이 제도가 우리나라 영화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둘째로 2000년 전후의 벤쳐투자 붐이 고위험-고수익 산업의 대표 격인 영화산업의 자본조달을 용이하게 해서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셋째, 독특한 문화와 역사성으로 인해 영화의 소재와 스토리가 풍부하고,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자국 영화에 대한 수요가 본질적으로 높다는 점과 마지막으 로 자본동원력이 뛰어난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가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 |
국내 주요멀티플렉스 체인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표 1]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국내 주요멀티플렉스 체인은 CGV(CGV, 프리머스),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로 나눌 수 있는데, 2012년 국내 멀티플렉스 극장은 263개로 전체 극장의 79.6%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 |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입은 무엇을 가져왔는가? | 한편,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입은 영화산업의 수직계 열화(verticalintegration)를 가져왔다. 1998년 CGV가 처음 멀티플렉스 상영관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과 영화관련 생산자들 사이의 수직계 열화가 일어났는데, 이 기간 동안에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던 영화관들은 대기업에 인수되거나 경쟁력을 잃고 도태되어 사라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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