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공간에서의 교량경관 조명연출의 목적은 교량과 주변의 수변 공간을 아름답게 연출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동차에 대하여 안전성 및 쾌적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야간경관의 심미적 공간을 연출한다. 또한 환경과의 조화, 그리고 지역의 문화성, 역사성, 상징성과 융합하여 도시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서, 관광자원으로서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최근에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교량 경관조명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나 매뉴얼화 된 디자인과 설계기준의 부재로 교량의 예술적, 문화적 품위가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조속히 우리풍토에 적합한 교량 경관조명의 설계지침과 평가방법 등 이 확립되어야 하겠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도시미관을 향상시키기에 최적의 장소로 여겨지고 있는 한강의 교량 중 조명시설이 설치된 교량을 평가 대상으로 채택하여, 문헌고찰과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예비평가항목 구성단계 및 전문가 검증 단계를 거쳐, 평가항목별 상관분석 및 인자분석 결과, 평가항목을 인자해석에 의해 중요변인으로 하고 분산 분석과 평균값 비교를 통해 중요 항목과 일반항목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표준화된 평가를 유도할 수 있는 교량형식별 경관조명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시 공간에서의 교량경관 조명연출의 목적은 교량과 주변의 수변 공간을 아름답게 연출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동차에 대하여 안전성 및 쾌적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야간경관의 심미적 공간을 연출한다. 또한 환경과의 조화, 그리고 지역의 문화성, 역사성, 상징성과 융합하여 도시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서, 관광자원으로서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최근에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교량 경관조명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나 매뉴얼화 된 디자인과 설계기준의 부재로 교량의 예술적, 문화적 품위가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조속히 우리풍토에 적합한 교량 경관조명의 설계지침과 평가방법 등 이 확립되어야 하겠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도시미관을 향상시키기에 최적의 장소로 여겨지고 있는 한강의 교량 중 조명시설이 설치된 교량을 평가 대상으로 채택하여, 문헌고찰과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예비평가항목 구성단계 및 전문가 검증 단계를 거쳐, 평가항목별 상관분석 및 인자분석 결과, 평가항목을 인자해석에 의해 중요변인으로 하고 분산 분석과 평균값 비교를 통해 중요 항목과 일반항목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표준화된 평가를 유도할 수 있는 교량형식별 경관조명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It is an attempt to suggest the standard valuation method of the environmental illumination for the bridges across the Han-river from an aesthetic point of view, deviating from the technical and traditional viewpoint. In Korea the current evaluation criterion to verify the value of bridge design has...
It is an attempt to suggest the standard valuation method of the environmental illumination for the bridges across the Han-river from an aesthetic point of view, deviating from the technical and traditional viewpoint. In Korea the current evaluation criterion to verify the value of bridge design has a partiality for the technical and structural safety rather than the sentient beauty on the whole. However, the recently cultural reform of Korean mass society with the elevation of the standard of living forces the engineering designers for bridges to focus not only on competing physical structures but also on enhancing the formative beauty including the illumination effects for night view. Additionally, the new policy, which transforms the environments around the Han-river into the major tourist attractions has been executing strongly by the city authorities to revitalize the symbolic, historic, and cultural identity of the capital city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high-quality environmental illumination for the bridges. As a result, It becomes necessary to establish the manual and standardization of the environmental illumination planning for the city in terms of the formative beauty, and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valuation model method of the environmental illumination for the bridges as the initial step of the standardization. In the study, the valuation items of the standard questionnaire are selected by the documentary records and the consultation of various experts in architecture, design, fine art, urban planning and even administration to verify the essential elements of the aesthetic beauty with the local amenity and the environmental harmony for the chosen bridges across the Han-river.
It is an attempt to suggest the standard valuation method of the environmental illumination for the bridges across the Han-river from an aesthetic point of view, deviating from the technical and traditional viewpoint. In Korea the current evaluation criterion to verify the value of bridge design has a partiality for the technical and structural safety rather than the sentient beauty on the whole. However, the recently cultural reform of Korean mass society with the elevation of the standard of living forces the engineering designers for bridges to focus not only on competing physical structures but also on enhancing the formative beauty including the illumination effects for night view. Additionally, the new policy, which transforms the environments around the Han-river into the major tourist attractions has been executing strongly by the city authorities to revitalize the symbolic, historic, and cultural identity of the capital city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high-quality environmental illumination for the bridges. As a result, It becomes necessary to establish the manual and standardization of the environmental illumination planning for the city in terms of the formative beauty, and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valuation model method of the environmental illumination for the bridges as the initial step of the standardization. In the study, the valuation items of the standard questionnaire are selected by the documentary records and the consultation of various experts in architecture, design, fine art, urban planning and even administration to verify the essential elements of the aesthetic beauty with the local amenity and the environmental harmony for the chosen bridges across the Han-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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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연구사례를 보면 수변 시설물을 위주로 환경조명연출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현재로서는 넓은 의미의 야간경관조명에 관한 연구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므로 그러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민이 즐겨찾는 오픈스페 이스로서 도시 미관을 향상시키 기 에최적의 장소[2]로 여겨지고 있는 한강의 교량을 1차적 사례연구 대상으로 정하고, 이 사례들에 대한 분석 및 해석을 토대로 감성디자인 측면에서 환경조명의 전문화, 표준화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제안 방법
교량 및 경관평가에 관한 기존의 선행연구(2003 ; 주신하, 임승빈, 1988 ; 임승빈, 20)1 ; 최영준, 이경회)를 참조, 분석하여 교량의 형태, 교량의 질감, 교량의 색채, 주변과의 조화를 기준으로 하여 최초 32 개 항목을 설정하였다.
교량 형식별 경관조명연출 평가항목의 중요 인자 추출 22개의 각 세부항목들을 상관구조에 의해 중요인자로 요약하기 위하여 교량형식별로 각각 인자분석을 하였다. 인자를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인자의 회전은 Varimax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Eigen Value 가 1 이상을 기준으로 인자를 추출 하였다.
1차 설문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설문지 내용으로는 본인 및 일반사항에관해 5문항, 교량경관조명에 관한 사항 2문항, 교량경관조명 평가에 관한 22문항 등 총2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에 사용된 평가척도는 모두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로 설정한 항목을 토대로 조명디자이너, 교수, 건축가등의 전문가들을 비확률 표본 추출법으로 선정한 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32개의 세부항목을 주관적인 입장에서 정리 하도록 하였고 그 결과 22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예비평가항목을 도출 하였다.
트러스교, 거더교, 아치교, 사장교의 평가항목들을 중요 항목과 일반항목으로 구분하기 위하여 개별평가항목의 평균값이 전체 중앙값보다 높은 항목을중요항목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배포한 설문부수는 60부이었으며 그 중 5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4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2004년 7월 10일부터 8월 10일까지진행 되었으며 설문 대상으로는 조명디자인 및 관련분야 전문가로써 표본단위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관련분야 교수, 조명디자이너를 비확률 표본 추출법으로 선정하여 표준화 면접 방법에 의한 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1차 설문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1차적으로 도시환경시설물 중서울의 한강에 건설된 수변 시설물로서 조명시설이설치된 교량을 평가 대상으로 채택하였다. 평가대상으로는 20여개의 한강교량 중 최근까지 조명시설이설치된 한강대교, 올림픽대교, 청담대교, 가양대교, 동호대교, 동작대교, 성산대교, 원효대교, 방화대교와 최근에 완공된 잠실대교, 반포대교, 양화대교, 당산철교, 광진교를 포함하여 14개 교량을 선정하였다.
평가대상으로는 20여개의 한강교량 중 최근까지 조명시설이설치된 한강대교, 올림픽대교, 청담대교, 가양대교, 동호대교, 동작대교, 성산대교, 원효대교, 방화대교와 최근에 완공된 잠실대교, 반포대교, 양화대교, 당산철교, 광진교를 포함하여 14개 교량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환경조명에 대한 문헌고찰과 전문가대상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단계별 연구방법과 연구 흐름 도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AN0VA 결과 교량 용도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면 사후분석으로 다중비교(Multiple Corrparisons) 를 사용하였다. 다중비교 방법으로는 Tukey 방법을사용하였다.
교량 형식별 평가방법을 도출하기 위해서 설문조사 후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cience)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이상과 같이 평가항목별 상관분석 및 인자분석 결과, 평가항목을 인자해석에 의해 중요변인으로 요약하고 분산분석과 평균값 비교를 통해 중요 항목과일반항목으로 구분하여 교량형식별 경관조명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전문가 2차 설문조사 결과 표 5와 같은 시설물 형식별 평가항목의 평균을 구하였다. 교량경관조명의평가에 있어서 평균이 뜻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사용하였다. 다중비교 방법으로는 Tukey 방법을사용하였다. 형식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변수들의 분산분석표 및 다중비교 결과에서 "조형성”, “예술성”, "입체감”, "균형감”, "변형감”, "리듬감”, 독창성”, "기여도”, “완성도'항목에서 교량형식별로 각각 차이를 나타내었다.
하였다. 인자를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인자의 회전은 Varimax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Eigen Value 가 1 이상을 기준으로 인자를 추출 하였다. 교량 형식별 인자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교량 형식별 경관조명 평가항목 중에서 특히, "조형성”, “예술성”, “입체감” 항목은 교량형식과 무관하게 공통적인 주요항목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되었다.
세부항목을 종속변수로, 형식별을 독립변수, 그리고 독립변수의 4가지 수준을 트러스교, 거더교, 아치교, 사장교로 하는 ANOVA(Analysis of Variance) 결과 22개의 세부항목들 중 “조형성”, “예술성”, "입체감”, “균형감”, “변형감”, “리듬감”, “독창성”, 기여도”, “완성도” 항목이 교량 형식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게 하는 변수들로 분석되었다.
전체 교량의 경관조명의 경우, 인자분석 결과 추출된 인자는 총 4개로 "조명의 조화”, "조명의 미적가치”, "조명의 질감”, "조명의 명암”으로 명명될 수 있었다. 특히 "조명의 조화”와 "조명의 미적가치”가중요인자로서 전체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었고 "조명의 질감”, 조명의 질”。] 낮은 영향력을 보였다.
다중비교 방법으로는 Tukey 방법을사용하였다. 형식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변수들의 분산분석표 및 다중비교 결과에서 "조형성”, “예술성”, "입체감”, "균형감”, "변형감”, "리듬감”, 독창성”, "기여도”, “완성도'항목에서 교량형식별로 각각 차이를 나타내었다.
거더교의 경우 인자분석 결과 추출된 인자는 총 6 개로 조명의 조화, 조명의 질감, 조명의 미적가치, 조명의 명암으로 명명 될 수 있었고, 묶이지 않는 세부항목은 강인함 이었다. 조명의 조화 와 조명의 변화가 주요한 인자로 나타났고 조명의 명 암과 강인함이 낮은 영향력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량의 경관조명평가 방법은 교량형식별로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평가 시에 적합한 비중을 두어 평가가 가능하게 하였다.
교량형식별 전체 평균값들을 검증하기위한 ANOVA 결과, 교량형식별 평균값은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서 각각의 교량 형식에 있어 평가항목들의 중요도가 상이하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조명의 조화 와 조명의 변화가 주요한 인자로 나타났고 조명의 명 암과 강인함이 낮은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상관분석 결과 연관 있는 것으로 나타났던 항목들 중 대부분의 평가항목들이 같은 인자해석 범주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또한, 주변과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도록 경관조명이 연출된 교량 일수록 완성도가 높았으며 경관조명이 주변 환경에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특히 트러스교와 사장교에서는 따뜻함이 가장 낮은 평가항목이었고 평균값이 3 (중요도가 보통임)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경쾌함” 항목은 형식별 경관조명의 평가에서 배제되어도 무방한 평가항목으로 사료되었다.
강인함 이었다. 조명의 조화 와 조명의 변화가 주요한 인자로 나타났고 조명의 명 암과 강인함이 낮은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상관분석 결과 연관 있는 것으로 나타났던 항목들 중 대부분의 평가항목들이 같은 인자해석 범주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쾌함” 항목은 모든 시설물에서 중요하지 않은 항목으로 나타났다. 특히 트러스교와 사장교에서는 따뜻함이 가장 낮은 평가항목이었고 평균값이 3 (중요도가 보통임)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경쾌함” 항목은 형식별 경관조명의 평가에서 배제되어도 무방한 평가항목으로 사료되었다.
평가항목 중에서 특히 경관조명이 조형적으로 우수한 교량일수록 예술적 가치와 독창성이 돋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과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도록 경관조명이 연출된 교량 일수록 완성도가 높았으며 경관조명이 주변 환경에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후속연구
향후 경관조명디자인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질감 부분과 연관이 있다고 판단되는 강하고, 밝은 이미지와 경쾌한 분위기는 조명연출시 중요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관조명을 통하여 교량이 예술적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조형적으로 독창적이고 입체적인 경관조명연출이 되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12)
김정태, 최윤석(2002), 야간의 한강 경관 향상을 위한 교량 조면 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8권9호, p.211
Jannet Lennox Moyer(1992), The Landscape Lighting Book, p248, John Wiley & Sons
IESNA(1987), IES Lighting Hancbook
최영준, 이경회(2001.7), 건축물의 경관조명 평가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p205,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7권7호(통권153)
한국도로공사(1993) 아름다운 교량설계, 서울 : 한국도로공사 설계사업소
주신하, 임승빈(2003.4) 도시경관 분석을 위한 경관형용사 목록 작성(한국조경학회지.Vol.31.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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