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휘도측정장비인 CS-100과 ProMetric 1400을 활용하여 조망점의 변화에 따른 교량 경관조명의 휘도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관조명이 적용된 한강의 교량4개를 교량형태별로 선정하고 조망유형에 따라 한강둔치에서 바라본 조망(투시뷰), 교량주변 건물에서 바라본 조망(건물뷰), 그리고 교량 위 주행자가 바라본 조망(주행뷰) 등 3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대상의 주변하늘, 강물표면, 상부구조물, 상판측면 그리고 교각에 대한 휘도분포를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광진교와 동호대교는 투시뷰의 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올림픽대교와 동작대교는 건물뷰의 휘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거더교와 같이 상부구조물이 없는 교량에서는 투시뷰가, 사장교 및 아치교와 같이 상부 구조물이 있는 교량에서는 건물뷰가 경관조명의 특성을 크게 반영하는 휘도분포가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휘도측정장비인 CS-100과 ProMetric 1400을 활용하여 조망점의 변화에 따른 교량 경관조명의 휘도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관조명이 적용된 한강의 교량4개를 교량형태별로 선정하고 조망유형에 따라 한강둔치에서 바라본 조망(투시뷰), 교량주변 건물에서 바라본 조망(건물뷰), 그리고 교량 위 주행자가 바라본 조망(주행뷰) 등 3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대상의 주변하늘, 강물표면, 상부구조물, 상판측면 그리고 교각에 대한 휘도분포를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광진교와 동호대교는 투시뷰의 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올림픽대교와 동작대교는 건물뷰의 휘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거더교와 같이 상부구조물이 없는 교량에서는 투시뷰가, 사장교 및 아치교와 같이 상부 구조물이 있는 교량에서는 건물뷰가 경관조명의 특성을 크게 반영하는 휘도분포가 강하게 나타났다.
The study is to analyze the surface luminance of the illuminated bridges according to the change of view point using luminance measurements with instrument CS-100 and ProMetric 1400. For the purpose the illuminated bridges of the structure type were sleceted. Also, the view points were classified th...
The study is to analyze the surface luminance of the illuminated bridges according to the change of view point using luminance measurements with instrument CS-100 and ProMetric 1400. For the purpose the illuminated bridges of the structure type were sleceted. Also, the view points were classified the three types which are a perspective view, a building view, a driver view. The luminance of the surrounding sky, surface of river, upper structure or bridge, girder side, and pier or the objects was measured.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Kwangjin and Dongho Bridge showed the luminance distribution of a perspective view was high. And the Olympic and Dongjac bridge the luminance distribution of building view was high. The luminance effect of the girder bridge that has no upper structure was distinguished for the perspective view, and the cable-stayed girder bridge and the arch bridge were characterized as the building view.
The study is to analyze the surface luminance of the illuminated bridges according to the change of view point using luminance measurements with instrument CS-100 and ProMetric 1400. For the purpose the illuminated bridges of the structure type were sleceted. Also, the view points were classified the three types which are a perspective view, a building view, a driver view. The luminance of the surrounding sky, surface of river, upper structure or bridge, girder side, and pier or the objects was measured.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Kwangjin and Dongho Bridge showed the luminance distribution of a perspective view was high. And the Olympic and Dongjac bridge the luminance distribution of building view was high. The luminance effect of the girder bridge that has no upper structure was distinguished for the perspective view, and the cable-stayed girder bridge and the arch bridge were characterized as the building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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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망의 변화에 따른 교량 경관조명의 휘도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조망변화에 따른 경관조명의 평가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제안 방법
2005년 8월 17일부터 9월2일 동안 기상여건을 고려하여 총 5회에 걸쳐 현장측정 실시하였다. 측정기기는 CS-100, ProMetric 1400, 디지털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물리량을 측정하였다(그림 2 참조).
또한 Lightscape v3.2를 통한 광진교의 시뮬레이션은 모델링 작업과 시뮬레이션 특성상 투시뷰와 건물뷰의 상판측면과 교각부분, 주행뷰에서는 도로 면만 분석되었고, 휘도분석에서는 현장측정에서 사용된 CS-100과 ProMetric 1400의 결과가 매우 유사한 관계로 ProNfetric 1400의 측정값을 중심으로 언급하였다.
물리량 측정을 위한 연구대상의 조망점은 크게 3 개로 구분하였는데 한강 둔치에서 바라 본 조망(투시 뷰), 한강주변 건축물에서 바라 본 조망(건물뷰), 그리고 자동차 또는 도보를 이용하여 교량을 횡단할 때 바라보는 조망(주행뷰)으로 구분하였다(그림 1, 표 1 참조).
본 연구는 투시뷰, 건물뷰, 주행뷰 등 조망 유형별 휘도측정을 실시하였다(표 11 참조). 그 결과 상부 구조물, 상판측면 그리고 교각의 휘도분포는 광진교와 동호대교에서 투시뷰가 건물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건물뷰의 휘도가 높게 나타난 교량은 올림픽대교와 동작대교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의 조망점별 휘도측정은 각 교량별로 현장 조사 때 선정된 투시뷰와 건물뷰에서 실시하였으며, 측정된 휘도값은 상호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주행 뷰는 교량구성요소가 다른 관계로 별도로 구분하였다(표 3 참조).
이를 위하여 측정기기를 동일한 조건으로 설치하여 측정점 한 개소 당 30초 간격으로 3회에 걸쳐 측정하였다. 그 결과 CS-100과 ProMetric 1400의 상대 오차율은 9.
측정기기과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경관조 물리량 중 휘도를 중심으로 측정대상의 교량표면 휘도와 휘도대비를 투시뷰, 건물뷰, 주행뷰로 구분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현장측정 및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주변환경과 경관조명 대상의 거리 변화에 따른 적절한 평가도구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물리량 특성을 통한 평가방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측정기기 및 시뮬레이션의 유용성 검증은 CS-100과 디지털 광학 측정기기인 ProMetric 1400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한강의 25개 교량 중, 경관조명이 설치된 17개 교량에 대하여 4개의 구조형식(아치교, 사장교, 트러스교, 거더교)별로 분류하여, 각 구조별 대표적 교량으로 광진교, 올림픽대교, 동호대교, 동작대교를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광진교, 올림픽대교, 동호대교, 동작대교는 기본적으로 투광등을 활용한 조명방식으로 연출되고 있으며, 교량형식에 따라 연출 부위를 달리하고 있다(표 2 참조).
연구대상은 경관조명이 설치된 17개 교량을 4개의 구조형식(아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별로 구분하여 광진교, 올림픽대교, 동호대교, 동작대교를 선정하였다(그림 3 참조).
측정기기는 CS-100, ProMetric 1400, 디지털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물리량을 측정하였다(그림 2 참조).
성능/효과
그 결과 CS-100과 ProMetric 1400의 상대 오차율은 9.8%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4 참조).
실시하였다(표 11 참조). 그 결과 상부 구조물, 상판측면 그리고 교각의 휘도분포는 광진교와 동호대교에서 투시뷰가 건물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건물뷰의 휘도가 높게 나타난 교량은 올림픽대교와 동작대교로 나타났다. 동호대교는 상부 구조물이 있음에도 건물뷰의 측정거리가 l[km]이상 떨어진 관계로 표면휘도값이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조망점 변화에 따라 교량의 경관조명 특성을 분석하면 조망거리에 대한 동일한 조건을 전제로 상부 구조물이 없는 거더교는 투시뷰에서, 상부 구조물이 있는 사장교, 아치교는 건물뷰에서 경관조명의 휘도 값이 크게 나타났다. 즉 교량의 경관조명은 조망점의 변화에 따라 휘도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앞으로 경관조명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된다.
상부구조물이 존재하는 올림픽대교, 동호대교, 동작대교의 투시뷰 휘도분포는 동호대교와 동작대교에서 상부구조물이 타 교량구성요소에 비해 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올림픽대교는 교각(8.2[cd/m'])에서 높은 휘도를 나타냈다.
주행 뷰의 휘도측정에서 교량구성요소의 휘도분포는 가로등이 가장 높게 나타나 주행뷰에서 조명환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로등을 제외하고는 상부 구조물이 올림픽대교, 동호대교, 동작대교에서 각각 Kltcd/m1], 12.6[cd/m!], 14.2[cd/m']으로 높게 측정되었다(표 10, 그림 11 참조).
투시뷰에서 ProMetric 1400에 의해 측정된 교량 구성요소의 휘도는 상부구조물이 없는 광진교의 상판 측면과 교각(14.4[cd/m'])이 가장 높은 휘도 값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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