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5 no.3, 2004년, pp.17 - 30
천병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원철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서덕동 (대림산업(주))
In this study, a new formula of settlement at the head of IGM was suggested and the applicability of suggested formula was verified with field test results. This suggested formula was the function of the settlement at the shaft head and the elastic compression of shaft. The applicability of sugges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IGM과 같이 암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지반의 경우, 어떤 특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가? | IGM과 같이 암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지반의경우 변형연화(Deflection-Softening)의 특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 최대 주면마찰력은 매우 낮은 변형에서 발생한 후 변형이 증가할수록 크게 감소하는 반면 선단지지력은 변형이 증가할수록 점차 커져서 상당히 큰 변형에서 최대값을 보이는 거동특성을 보이며, 합리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의 변형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설계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FHWA, 1999). | |
IGM 설계이론이 기존 이론에 비해 더욱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한 이유는? | IGM 설계이론은 지지력과 침하량을 동시에 산정할 수 있어 기존 이론에 비해 더욱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설계에 직접 활용시 IGM 소켓 상단부 침하량 기준은 1in 이하로 할 것으로만 제안하고 있고 구체적인 결정방법이나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FHWA, 1999).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