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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M에 근입된 말뚝의 지지력 해석을 위한 기준침하량 결정방법 제안
The Analysis of Shaft Deformation for Evaluating the Bearing Capacity of IGM Sosketed Drilled Shaft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5 no.3, 2004년, pp.17 - 30  

천병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원철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서덕동 (대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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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에 관한 기존 및 IGM 이론의 적용성을 비교 평가하고, 변위를 고려한 지지력의 결정을 위해 IGM 상단부에서의 기준침하량 결정식을 제안하였다. 제안식은 말뚝의 두부침하량, IGM 상부 토층의 하중전이특성 및 말뚝의 탄성압축 이론에 기초하였다. 특히, 기존 및 IGM 이론의 적용성과 제안식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외 재하시험 결과를 이용한 분석이 실시되었다. 재하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제안식이 활용된 IGM 이론에 의해 향후 말뚝 설계시 변위를 고려한 지지력의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특히, 제안식에 도입된 침하보정계수 $k_m$은 지반상태나 하중전이 특성을 반영하는 계수로서 하중 및 변형 증가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ew formula of settlement at the head of IGM was suggested and the applicability of suggested formula was verified with field test results. This suggested formula was the function of the settlement at the shaft head and the elastic compression of shaft. The applicability of sugge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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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말뚝 두부 허용침하량과 IGM 상단부 토층의 하중전이특성을 고려하고 말뚝의 탄성압축량에 기초한 IGM 상단부 기준 침하량 결정방법을 제안하여 IGM 설계이론이 합리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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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GM과 같이 암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지반의 경우, 어떤 특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가? IGM과 같이 암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지반의경우 변형연화(Deflection-Softening)의 특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 최대 주면마찰력은 매우 낮은 변형에서 발생한 후 변형이 증가할수록 크게 감소하는 반면 선단지지력은 변형이 증가할수록 점차 커져서 상당히 큰 변형에서 최대값을 보이는 거동특성을 보이며, 합리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의 변형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설계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FHWA, 1999).
IGM 설계이론이 기존 이론에 비해 더욱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한 이유는? IGM 설계이론은 지지력과 침하량을 동시에 산정할 수 있어 기존 이론에 비해 더욱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설계에 직접 활용시 IGM 소켓 상단부 침하량 기준은 1in 이하로 할 것으로만 제안하고 있고 구체적인 결정방법이나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FHW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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