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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강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주면마찰력 산정에 대한 IGM 이론의 적용
A Study on Skin Friction Estimation of Drilled Shaft Socketed in Weathered Granite by IGM's Theor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31 no.6C, 2011년, pp.241 - 250  

홍순택 (씨지엔지니어링(주)) ,  이종인 (국토해양부) ,  신영완 ((주)하경엔지니어링) ,  이승호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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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예측에는 최근 미국 FHWA에서 제안된 IGM 설계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GM 이론을 적용하기 위하여 시험시공 현장에서 지반조사를 실시하고, 교란여부, 거칠기 상태를 측정한 결과, 점성, 비교란, 매끄러운 조건으로 지반을 분류하였으며, 일축압축강도($q_u$) 측정이 불가능한 화강풍화암 구간에서 정재하시험 및 하중전이시험과 N값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q_u$값을 예측할 수 있는 관계식을 제안하였다. 본 시험시공을 통한 연구결과 화강풍화암에서 IGM 이론을 적용하여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산정에 대한 설계방법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method of IGM proposed by FHWA to predict bearing capacities of drilled shaft socketed in weathered granite has been used generally. In this study, site investigations were performed in a pilot test site, and disturbance and roughness were measured. Geotechnical properties were assorte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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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성말뚝 하부 풍화암 구간, 즉 IGM에 부분적으로 현장타설말뚝을 적용한 공법을 이용하고, 정재하시험 및 하중전이시험을 통해 주면마찰력을 산정하여, 국내 화강풍화암 구간에서 IGM 설계법의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또한, 하중전이시험을 통해 말뚝과 주면사이에 발생하는 마찰력의 응력-변위-시간의 특성과 말뚝-흙 시스템의 파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림 5는 정재하 시험 전경이다.
  • 그러나 설계 및 시공시 정량화된 기준이나 자료가 부족하여 대부분 거칠기 조건을 가정하거나 기존 연구결과 등을 이용하고 있을 뿐이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 분석시 거칠기 조건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레이저 센서를 이용하여 천공된 내부 공벽의 거칠기를 측정할 수 있는 BKS-LRPS 장치(박봉근, 2007)를 이용하여 거칠기를 직접 측정하였다. 그림 2는 BKS-LRPS 장비 및 레이져 센서 부착 전경이며, 표 8은 BKS-LRPS 레이저 센서 제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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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화토나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예측에는 어떠한 설계법이 이용되고 있는가? 풍화토나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예측에는 최근 IGM 설계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비교적 합리적인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서덕동, 2004). IGM 설계 법은 토사와 암반의 중간 특성을 갖는 지반에 대해 Intermediate Geomaterials(이하 IGM으로 칭함)로 분류하여 미국 FHWA(1996, 1999)에서 최초로 제안되었으며, 국내의 경우 도로설계편람(국토해양부, 2008) 등에도 제시되어 있다.
IGM 설계 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풍화토나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 말뚝의 지지력 예측에는 최근 IGM 설계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비교적 합리적인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서덕동, 2004). IGM 설계 법은 토사와 암반의 중간 특성을 갖는 지반에 대해 Intermediate Geomaterials(이하 IGM으로 칭함)로 분류하여 미국 FHWA(1996, 1999)에서 최초로 제안되었으며, 국내의 경우 도로설계편람(국토해양부, 2008) 등에도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토사와 암반의 중간 특성을 갖는 지반조건으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풍화토나 풍화암, 모래자갈층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반특성 평가 및 시험, 말뚝 의 지지거동 특성 분석 등이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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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국토해양부(2008) 도로설계편람 제5편 교량, pp. 509-311-509-313. 

  2. 김원철, 황영철, 이정훈(2005) IGM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설계사례 연구(I),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Vol. 6, No. 2 pp. 61-73. 

  3. 대한토목학회(2002) 도로교설계기준해설(하부구조편), 건설정보사, pp. 680-734. 

  4. 박봉근(2007) BKS-LRPS의 개발 및 검증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5. 서덕동(2004) IGM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변위를 고려한 지지력,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6. 천병식, 김원철, 최용규, 서덕동(2003) 현장타설말뚝의 정재하시험에 의한 지지력과 이론식에 의한 지지력 비교,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19권, 제2호, pp. 237-246. 

  7. (주)하경엔지니어링(2011) BCC공법 시험시공 및 현장 재하시험 보고서. 

  8. 한국지반공학회(1997)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 pp. 186-193. 

  9. AASHTO(2002)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3thed.,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0. Baquelin, F. (1982) Rules for the structural design of foundations based on the selfboring pressuremeter test, Symp. on the Pressuremeter and Its Marine Application, IFP, Paris, pp. 347-362. 

  11.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1992) Canadian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 3nd Edition,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Technical Committee on Foundations, Ottawa. 

  12. Cater, J. P. and Kulhawy, F. H. (1988) Analysis and Design of Drilled Shaft Foundations Socketed into Rock, Research Report 1493-4, Geotechnical Engineering Group, Cornell University, Ithaca, New York, January. 

  13. Clarke, B. (1995) Pressuremeters in Geotechnical design, B.A.P (Chapman & Hall Group), London. 

  14. Hoek, E. and Brown, E. T. (1980) Empirical strength criterion for rock masse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106(GT9), pp. 1013-1035. 

  15. Horvath, R. G., Kenney, T. C., and Kozicki, P. (1983) Methods of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drilled piers in weak rock, Can. Geotech. J., Ottawa, 20, pp. 758-772. 

  16. Horvath, R. G. and Kenney, T. C. (1979) Shaft Resistance of Rock- Socketed Drilled Piers,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f deep foundations, ASCE, Atlanta, October, pp. 183-214. 

  17. Mayne, P. W. and Harris, D. E. (1993) Axial Load-Displacement Behavior of Drilled Shaft Foundations in Piedmont Residuum, FHWA Reference No. 41-30-21 75. 

  18. O'Neill, M. W. and Hassan, K. M.(1994) Drilled Shafts: Effects of Construction on Performance and Design Criteria,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and construction of Deep foundations, pp. 87-137. 

  19. Rowe, P. K. and Armitage, H. (1987) A Design method for drilled piers in soft rock, Can. Geotech. J., 24, pp. 126-142. 

  20.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88) Drilled Shaft Student Wrokbook, NHI Course No. 13214. 

  21.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96) Design and Construction of Driven Pile Foundations, Publication No. FHWA-HI-96-033. 

  22.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99) Drilled Shafts : Construction Procedures and Design Methods, Publication No. FHWA-IF-99-025. 

  23. Williams, A. F., Johnston, I. W., and Donald, I. B. (1980) The Design of Socketed Piles in Weak Rock,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Foundations on Rock, Balkema, Sydney, pp. 327-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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