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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합적 교육활동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by Integrated Activies on Children′s Traffic Safety Knowledg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9, 2004년, pp.149 - 160  

유선희 (선희유치원) ,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by integrated activities on children's traffic safety knowledge. Subjects were 55 kindergarten children aged 5 years old.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Traffic safety education by integrated ac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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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만 5세의 유아들만을 대상으로 통합적 교육활동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교통안전교육은 개인이 사고의 위험이 높은 행동에 노출되기 이전에 제공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유아기는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기라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통합적 교육활동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한 뒤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본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관통합 모형과 거미 줄형 통합 모형을 중심으로 생활주제에 맞추어 자유 선택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교통안전교육활동을 구성해 유아교육기관 유아들에게 적용해봄으로써 통합적 교육활동을 통한 교통안전 교육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버스 안전교육의 경우 버스 기다리는 법, 타고 내리기, 차 안에서의 준수 사항 등을 통합적 교육활동을 통해 경험하도록 하였으며 실제 통학버스에서 현장 교육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이 흥미롭고 현장감 있게 지식을 인지하도록 하였다. 또한 우리 집의 승용차 이용법을 위해 차조심 길 조심(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1)의 부모 지도서와 간단한 질문지를 가정으로 보내 부모와 유아를 동시에 자동차 교통안전 지식에 대해 재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후 활동으로 자동차 교통안전교육도 역시 면허증 제도와 교통안전 체험장에서의 역할놀이를 통해 유아가 알아야할 자동차 교통안전에 대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자동차 교통안전 지식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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