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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선 변화로부터 연안표사량의 추정
Estimation of Longshore Sediment Transport Rates from Shoreline Changes 원문보기

韓國海岸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16 no.4, 2004년, pp.258 - 267  

정지선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정렬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인호 (동해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혁민 (경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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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 방재 또는 연안 개발 목적으로 축조되는 해안 및 항만 구조물은 건설된 후 건설 전의 연안 토사 이동의 양상을 변화시켜 해안선 침식은 물론 해안 환경까지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 후의 해안선 변화 예측을 위하여 필수적인 해안선 또는 해안 단면 자료를 이용하여 연안 표사 이동량을 예측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시하고 하와이 Kailua 해빈의 단면 관측 자료와 강릉 일대 해안선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연안 표사의 이동량 양상을 규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astal and harbor structures, which are constructed for the beach protection and coastal zone development, often cause the severe beach erosion problem resulted from changes of longshore sediment transport. In this study, we present a new methodology to estimate the longshore sediment transport 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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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해안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유발되는 해안선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해안선 또는 해안단면 자료를 이용하여 연안 표사 이동량을 예측하는 새로운 기법인 간단한 inverse 기법을 제시하였다. 적용 예로서 하와이 Kailua 해빈의 단면 관측 자료와 강릉 일대해안선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연안표사의 이동량 양상을 규명하였다.
  • 그러나 사실 침식 압력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대책은 극히 제한적이다.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연안 관리를 위한 해안선 및 해안 단면의 주기적인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토사 이동량 예측을 위한 새로운 기법을 제시하고 하와이 Kailua 해빈의 단면 관측 자료와 강릉 일대 해안선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연안 표사의 이동량 양상을 파악한다.
  • 적용 예로서 돌제(groin) 및 섬이 있는 단순한 경우의 해안선 변화로부터 어떻게 연안 표사의 이동이 일어나는지 살펴본다. Fig.
  • 하와이 근해의 심해 파랑 조건은 N0AA에서 통계학적인 분석을 수행하여 얻은 자료에 기초하였다. 이는 3군데 지역에서 관측 부이를 띄워 측정된 자료와 비교하여 검증된 자료이다.

가설 설정

  • 15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모래 둔덕 높이 8와 표사이동의 한계 수심 h*는 합쳐서 15 m로 가정하였다. Fig.
  • 여기서, 4*x4 Δy로 가정하고, D*=h+8이다. 여기서 h* 표사이동의 한계 수심, B는 모래둔덕(bcrm)의 높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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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인호, 이정렬 (2004). 동해 안목항 주변 연안 토사 이동.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16(2), 108-119 

  2. Dean, R.G. and Dalrymple, R.A. (2002). Coastal processes with engineering applications 

  3. Liu, J.J. (2003). Numerical simulation of coastal current and sediment transport around Oahu Island: Honolulu, Hawaii. MS Thesis,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4. Norcross, Z.M., Fletcher, C.H. and Merrifield, M. (2002). Annual and interannual changes on a reef-fringed pocket beach: Kailua Bay, Hawaii. Marine Geology, 190, 553-580 

  5. Pelnard-Considere, R. (1956). Essai de theorie de i'evolution des formes de rivage en plages de sable et de galets. 4th Journees de I'Hydraulique, Les Energies de la Mer, Question III, Rapport No.1 

  6. Shows, E.Q. (1978). Florida's Setback Line - An effort to regulate beachfront development. Coastal Management Journal, 4(1-2), 151-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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