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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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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안선 길이 변화량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RTK-GPS 측량방법과 최신 항공 LiDAR 측량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해안선 길이를 추출하기 위하여 RTK-GPS 관측을 실시하고 관측시간대별 조위관측 자료를 비교하여 조석보정을 실시하였으며, 보정된 GPS자료에 대하여 Autocad Civil3D 프로그램으로 횡단면도를 작성하여 해안선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2차에 걸쳐 RTK-GPS측량(1차 2007년 8월 29일, 2차 2007년 10월 6일)을 실시한후 해안선을 비교한 결과 2차 측량시의 해안선 길이는 1차 측량시 보다 약 21m 감소하였다. 또한, 항공 LiDAR 측량(2006년 12월 24일)의 결과와 비교한 1차 RTK-GPS 측량에 의한 해안선 길이가 약 15m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침식과 퇴적에 대해서는 우측상단(선착장) 부분이 침식되고, 좌측하단(조선비치) 부분이 퇴적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해수욕장의 개장에 따른 모래의 양빈과 태풍, 조류, 풍향 등 자연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침식과 퇴적에 대한 면적이 변화하고 그에따라 해안선의 길이가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horeline change was analyzed by RTK-GPS and advanced airborne LiDAR survey. For extraction of coastline, first of all, tide correction was conducted at all RTK-GPS points through the comparing with the corresponding tidal height, and cross section providing coastline was produced 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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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TK-GPS 측량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해안선에 대하여 실측하고, 조위 자료를 분석·적용하였으며, 실험지역의 해안에 대하여 횡단면도를 작성하여 조위대별 해안선을 추출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항공 LiDAR 자료에서 추출한 해안선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침식과 퇴적에 대한 면적을 파악하고, 효율성을 상호 비교하여 효과적인 해안 DB구축에 일조함에 그 목적이 있다.
  • 월평균 해면자료는 비천문적인 기상적 요인으로 인하여, 같은 달의 경우라도 해마다 값이 다르기 마련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하는 부산 검조소의 4대조화상수를 적용한 조석관측 자료를 분석하여 실측 시간대별 조위 값을 산술평균하여 보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해안선의 변화량을 분석함에 있어 고전적인 방법과 항공 LiDAR를 이용한 해안선 변화량을 분석함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며, 정확한 분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해운대 해안선의 길이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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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LiDAR의 원리는 무엇인가? 항공 LiDAR는 매우 작은 순간 시야각 IFOV(Instantaneous Field of View)을 가진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하여 지상에서 반사되는 레이저가 스캐너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을 관측하고 그 값에 빛의 속도를 곱하여 거리를 계산함으로서 정밀한 3차원 좌표를 결정하는 원리이다.
LiDAR 장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LiDAR 장비는 레이저 Scanner, GPS,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로 구성되어 있으며(그림 1), 레이저 scanner는 다시 거리측정부와 scanning 부분으로 분할되고, 이들은 제어부를 통해 통합 운영되고 제어된다(최윤수 등, 2004).
ALTM은 어떤 과정을 통해 지표면의 측점좌표를 지도화 할 수 있는가? 본 논문을 위해 사용된 ALTM(Airborne Laser Terrain Mapper)은 GPS와 INS 및 레이저 거리측정센서를 통합한 장비로서 LiDAR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구현한 시스템이다. 이것을 항공기에 정착하고 지형도 및 DTM 제작을 위해 대상지역을 스케닝한 자료를 취득한 후에 GPS, INS, 레이저 거리측정 자료를 이용하면 지표면의 측점좌표를 지도화 할 수 있다(Georg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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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용석(2006) 지형공간정보를 이용한 해안선 변화의 자동추출,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 이재원, 김용석(2007) RTK-GPS와 항공사진을 이용한 해안선 변화량 분석,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25권, 제3호, pp. 191-198 

  3. 이재원, 허민, 문용현, 이석용(2002) 국토모니터링체계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 추계학술발표회, 한국측량학회, pp. 249-256 

  4. 이경훈, 이윤균, 이성민(2004) 수치지도상에서의 해안선 추출 및 국토면적 산정전략, 한국의 해안선 재정립을 위한 워크숍 논문집, 한국항만.해양공학회, pp. 75-79 

  5. 위광재, 정재욱(2006) LiDAR 데이터를 이용한 해안선 추출 알고리즘 개발,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24권, 제2호, pp. 209-215 

  6. 최윤수, 황세열, 서병덕, 위광재(2004) LiDAR& SHOALS 기술을 이용한 해안선 측량 및 모니터링에 관한 연구, 한국의 해안선 재정립을 위한 워크숍 논문집, 한국항만.해양공학회, pp. 137-144 

  7.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2004) 해양지리정보구축연구 

  8. Brzank, A., Lohmann, P., and Heipke, C. (2005) Automated extraction of pair wise structure lines using airborne laser scanner data in coastal areas. ISPRS WG /3, /4, /3 Workshop "Laser scanning 2005", Enschede, the Netherlands, pp. 12-14 

  9. Sithole, G. and Vosselman, G., (2004) Experimental comparison of filter algorithms for bare-Earth extraction from airborne laser scanning point clouds. ISPRS journal of Photogrammetry & Remote Sensing, pp. 85-101 

  10. Kaichang, D., Jue, W., Ruijin, M., and Ron, L. (2003) Automatic Shoreline Extraction from High-Resolution IKONOS Satellite Imagery. ASPRS 2003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105-115 

  11. Gutierrez, R., James, C., Rebecca, C., Tiffany, L., and John R. (2001) Precise Airborne LIDAR Surveying For Coastal Research and Geohazards Applications.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Vol. XXXIV-3/W4 Annapolis 

  12. http://www.nori.go.kr 

  13. http://www.terrasolid.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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