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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원의 교육운영전략 : 가정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 중심으로
A Curriculum Strategy for Advanced Practice Nursing; Home Health Care and Hospice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11 no.1, 2004년, pp.57 - 70  

이원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가정간호 호스피스 연구소) ,  김조자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가정간호 호스피스 연구소) ,  강규숙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가정간호 호스피스 연구소) ,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가정간호 호스피스 연구소) ,  김소야자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가정간호 호스피스 연구소) ,  김은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가정간호 호스피스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st-effective and efficient curriculum for advanced practice nurse (APN) programs in home health care and hospice. Method: The process was to: (1) compare and analyze the present curriculum in home health care and hospice programs, (2) identify the needs of 7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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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의 가정간호와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교육을 위한 간호대학원의 비용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운영전략을 개발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가정간호와 호스피스 교육과정 및 전문간호사제도 관련 법규를 바탕으로 현교과과정을 분석하고,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개선되고 있는 실무가 교과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가정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 교과내용에 대한 현 가정간호사와 호스피스 간호사의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정 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 과정의 공통운영을 위한 교과 내용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정간호 및 호스피스 교과내용을 분석하여 대학원 수준에서의 전문간호사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 시키 고 비 용효과적으로 운영 하기 위하여 가정 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 공통운영 교과내용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가정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간호대학원의 효율적인 교과과정 내용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가정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의 대상 및 활동영역, 업무가 중복되어 있다는 점에서 보다
  • 본 연구는 대학원 수준에서의 가정전문간호사 및 호스피스전문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과과정 내용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동시에 간호대학원의 발전을 위한 운영전략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비용효과적인 간호대학원의 운영전략을 위해 공통 운영이 가능한 교과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방법론적으로 가정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 영역에 대한 교과내용을 분석하고 현 가정간호사와 호스피스간호사의 전문간호사 교과내용에 대한 요구도 조사와 함께 공통운영 가능한 교과내용을 간호대학 교수 5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이용한 내용 타당도로 확인하였다.
  •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정 전문간호사와 호스피스전문간호사 과정의 공통운영을 위한 교과 내용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윤리 등을 비롯하여 가정간호사업에 가정간호 과정과 가족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요구되는 내용 등이 포함되었다. 가정간호 I 은 감염 및 안전관리. 재가 응급처치, 출산 및 신생아 간호, 호흡기계 기능장애와 내분비계 기능장애 환자 간호가 포함되어 있으며 가정간호 II 는 심혈관, 혈액, 면역계 장애 환자 간호, 악성신생물, 정서 및 인지장애 환자 간호, 기동성 및 감각 장애 환자 간호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예비 교과내용틀의 내용을 항목화하여 구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가정간호 . 호스피스 간호사 워크숍에서 교과 내용 요구도를 조사한 결과, 가정간호사는 가정 전문간호사 교과내용 대부분을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실질적으로 대상자 관리를 중요시 여기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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