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포장 설계법 개발에 관하여 원문보기

鋪裝 : 도로포장공학회지, v.6 no.1 = no.19, 2004년, pp.11 - 16  

류성우 (중앙대학교) ,  조윤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차량의 왕복하중으로 인해 콘크리트 슬래브 하부 에 피로 균열이 발생하므로 인해 포장의 공용성이 저하된다.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피로실험을 수 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에 사용할 수 있는 피로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 포장 상태 평가 정량화 연구는 스폴링 모형 개발 과 같이 시작된 연구로서, 포장상태를 객관적으로 정량화하고 어떠한 파괴기준까지 공용시킬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포장 상태를 나타내는 승차감, 노면파손, 미끄럼 저 항, 처짐량 등의 영향을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수치 화한 모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 재료물성 정 량화 연구는 도로 포장에 적용되고 있 는 콘크리트 재료의 기초적인 물성을 측정하여 구조 해석의 입력 변수로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기존 시 험 방법이 포장에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타당한 시 험법을 개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2차년도부터 시작된 연구로서 초기 거동에서의 HIPERPAV, 파괴역학이론을 이용한 최대,최소 줄눈간격 산정 방안을 제시하였고, 장기거동에 서 파손종류에 따른 줄눈간격의 영향에 대하여 조사 하였다. 또한 국내외 줄눈간격 현황, 줄눈채움재 적 용현황 및 하중전달장치 적용 현황 등을 검토하였 다.
  • 본 연구는 2차년도부터 시작된 연구로서 , 스폴링 은 줄눈부나 균열부위에서 상부 콘크리트 재료가 떨 어져 나가는 주요 파손이다. 피로파손 모형과 같이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1단계에서는 경험적인 모 형을 개발하는 것이 연구 목표이다.
  • 그리고 국내 시험포장구간에서의 줄눈채움재의 파손양상 조사구간을 선정하였고 콘크리트 포장에서 의 다웰바의 필요성 검토를 위해 국외 단면을 선정 하였다. 하중전달장치의 효율 평가를 위한 설계인자 를 고찰하였으며 타이바와 콘크리트의 부착특성을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