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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점탄성 거동연구
Viscoelastic Behaviors of Geosynthetic-Reinforced Asphalt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6 no.2 = no.20, 2004년, pp.37 - 45  

인식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형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안성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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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은 주행의 쾌적성, 안전성 그리고 시공 및 보수의 용이성으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도로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교통량 증가와 차량의 중량화로 야기된 상습적 인 지체와 여름철 고온현상으로 아스팔트 포장의 파손정도가 심화되고 포장수명이 단축됨으로서 유지보수비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국내외에서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파손 방지대책 및 내구성 증진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한 방법으로 토목섬유와 같은 보강재를 포장체에 삽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 표층의 거동을 점탄성으로 분석하였으며 포장체에 삽입된 지오그리드의 설치 위치, 포장단면의 두께를 조합하여 지오그리드의 최적 설치 위치를 알아보고 포장단면의 물성에 따른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지오그리드를 기층과 보조기층 사이에 보강하였을 경우. 기층아래에서 발생하는 횡방향 인장응력을 무보강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29$\sim$56% 정도 감소시켜 균열 발생을 상당히 억제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노상에서의 수직 변형률과 최대 전단변형률을 살펴보았을 때 지오그리드를 포장체에 삽입하여 소성변형에 대한 억제 효과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sphalt concrete pavement takes various advantages of better riding quality, serviceability and easier maintenance. At the same time, it addresses a weak point of the premature failures due to rapid increasement of traffic volume, heavy vehicles and high temperature in summer. It increases th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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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닥에서는 힌지지지 (hinge support)로 하여 x,y축 모두 변위가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은 엘리먼트 크기와 개수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하중을 직접적으로 받게 되는 표층에 크기가 작은 엘리먼트를 촘촘히 사용하였고 깊이가 증가할수록 점차적으로 크기가 큰 엘리먼트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층에만 점탄성 물성을 적용하였으며, 나머지 포장단면 기층, 보조기층, 노상의 물성은 선형 탄성, 등방성 그리고 균질하다고 가정하였다. 유한요소해석에 사용되어진 아스팔트 혼합물의aT 와 마스터 완화탄성계수(relaxation modulus)는그림 1과 같으며 이 값들은 기존에 발표된 자료를 이용하였다(Kim et al.
  • 아스팔트 포장에 지오그리드를 보강하고 포장의 기하구조 및 윤하중을 축대칭으로 가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오그리드 보강 아스팔트에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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