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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현대디자인의 문화정체성 연구
A Study on the cultural identity of korean modern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4, 2004년, pp.353 - 364  

김종균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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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왜곡된 시대사와 더불어 현대의 한국디자인이 전통과 단절되고 변이되어가는 과정을 실증적 사료를 통하여 그 원인을 살펴보고(2, 3장), 이후 현대에까지 이어지고 있는 문화정체성 찾기의 노력의 디자인계의 노력을 살펴 그 경과와 문제점을 지적하고(4장), 문화주체적 한국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논의의 새로운 출발점을 세우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5장). 이미 구시대적 패러다임이 되어버린 산업사회의 디자인관에서 비롯된 많은 부조리와, 근현대 정치권의 정책적 유도로 왜곡된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다시 생각해보고, 디자인계에 필요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움으로서, 차후 지속될 ‘한국적 디자인’ 논의의 방향전환을 꾀하고 정보지식사회에 ‘한국디자인’에 필요한 문화담론의 생산과 요구되어지는 노력, 이를 위해 강구되어야 할 현실적인 방안을 검토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I will look into how contemporary Korean Design has changed and been alienated from tradition as well as distorted history (chapter 2, 3); point out what the problem is in finding out the cultural identity of the field of design(chapter 4); and finally, I will present a new star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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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예와 연관하여 일제시대로 보는 경우도 있지만, 본 고에서는 해방 이후를 그 시작점으로 보고 내용을 전개하기로 한다. 46년 이후의 미군 정시기를 기점으로 한국사회의 조형문화가 근본적으로 바뀌게 되었는데, 이는 산업화의 역사와도 맥을 같이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논의의 주된 테마는 '민족문화'인데, 민족문화의 특정 내용과 형식을 생산공정, 경영전략 등에 적용, 고부가가치의 상품으로 사용하며 전유한다는 것으로, 한국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 민족적 정서와 가치를 담고 있을 때 국제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논리이다.27) 문화산업화 논의가 실질적인 디자인계의 변화를 이끌어 내게된 계기는 시장개방과 관련된다. 기존의 관념적인 문화논의에서 벗어나 한국인의 생활습관이나 환경에 대한 시장적 접근이 가능했던 계기는 1993년 취해진 '유통시장개방'과 '수입완전자유화'로 인하여, OEM(주문자생산방식)의 한계 노출과 국제경쟁력 약화가 첫 번째 원인이며, 전자제품 업계의 불황을 타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변화가 두 번째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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