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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Small Size Fishing Vessel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40 no.4, 2004년, pp.304 - 310  

김도정 (조선대학교) ,  박제웅 (조선대학교) ,  김주남 (선박검사기술협회) ,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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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0톤급(9.77 G/T)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을 회류수조를 이용한 모형시험을 통하여 조사하고, 저항성능개선을 위한 선형특성과 초기 트림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몇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1) 선미 A.P. 이후 돌출부 길이를 키우는 것은, 트림이 억제되면서 선수부 쇄파 현상이 커질 수 있으나, 선미단에서 빠져나가는 유체의 흐름을 개선시켜 저항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2) 적절한 초기 트림을 줌으로써 저항성능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3) 선수부 유체흐름을 개선시키기 위해 챠인의 폭을 줄인 선형보다는 이 폭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파가 선체의 선측을 타고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고 트림을 키워 성능측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istance performance of small size fishing vessel i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to find out the effect of fore-body shape and trim for the better hull from development. The tests are performed for five different cases in the high speed circulating water channel(CWC). Wave patterns are observ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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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0톤급(9.77 G/T) 소형 연안 어선의 저항성능을 회류수조를 이용한 모형시험을 통하여 조사하고, 저항성능개선을 위한 선형특성과 초기 트림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모형시험은 Froude의 비교법칙을 기본으로 각각의 F”에서 잉여저항계수( Cr)는 실선과 모형 선에서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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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이귀주.오훈택 (1997) : 고속어선의 저항 및 피칭 개선장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11(3), pp.89-94 

  2. 이귀주.김주남.이광일 (1997) : 중형어선의 단면형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34(1), pp. 87-92 

  3. 전호환.천승현.김시영 (2000) : 평수중 자유 횡동요 시험에 의한 소형어선의 횡동요 감쇠모멘트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는문집, 37(1), pp.1-9 

  4. 한국기계연구소 (1985) : 소형어선 근대화에 관한연구, 과학기술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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