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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선박 중 하나인 8톤급 낚시선박에 대한 설계에 앞서, 우수한 복원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실해역에 가장 적합한 선형의 개발이 중요하다. 특히 선행되어야 할 것은 선박의 운동 중 횡요 운동이 선박의 안전성 및 승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형선 시험 중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경사시험, 자유 횡요 시험 및 GZ 곡선을 통하여 기존선형과 대상선형에 대한 횡요 감쇠효과 및 복원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선형개선에 따른 GM계산 및 횡요운동 주기와 복원성 조사를 통해 낚시선박의 안전성과 승객의 승선감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였다. 특히 자유횡요시험 시, 비접촉식 6자유도 운동계측기(Rodym DMM)와 무선 경사계를 이용한 계측 두 가지 방법을 함께 수행함으로서 횡요감쇠효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고 그 결과 기존 선형보다 대상 선형에 의한 감쇠효과가 더 크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개선된 대상선형의 GZ곡선을 이용하여 설계시 적합한 복원성을 조사하였으며 자유횡요시험을 통하여 횡요주기가 증가함으로서 대상선형의 승선감이 더욱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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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선형과 개발 대상선형을 적용하여 GM 계산의 전통적인 방법인 경사시험, 자유횡요시험 그리고 복원성 평가를 위한 GZ 곡선 해석을 통해 대상선형을 가지는 낚시선박의 복원성과 승선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자유횡요시험 시 비접촉식 6자유도 운동계측기(Rodym DMM)와 무선 경사계에 의한 계측을 함께 수행함으로서 선형변화에 의한 횡요감쇠효과에 관하여 분석하였다(Lee, 2000, 2002).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모형시험을 통하여 선형에 따른 복원성 검토와 승선감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우선, 모형선의 경사시험을 통한 GM계산 결과 기존선형보다 개선된 형태의 대상선형의 메타센타 높이(GM)가 2% 정도 높게 나타나며, 이것은 중심의 하방향 이동을 의미함으로 복원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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