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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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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엔진 제작사에서 주로 이용하는 NOx 저감 기술은 low NOx fuel nozzle과 연료분사시기 조정과 같든 엔진 개량방법이지만, 향후 NOx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을 대비하여 고효율의 NOx 제거기술(EGR, Dn, SCR 등) 도입과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또한, THC, PM, CO 등에 대한 추가 규제가 예상되므로 기타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DPF/CDPF DOC, HCC 등의 기술을 선박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기 위한 법률의 제ㆍ개정시에는 내륙에서 운항되는 유람선 등에 대한 규제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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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estic marine diesel engine makers reduce the NOx emission mostly by applying low NOx fuel nozzle and injection timing retard. However, it is necessary to develop high efficient technology (EGR, DWI and SCR, etc.) to reduce NOx emission in order to prepare for the further reinforcement of the NOx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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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의 기본연구사업으로 수행 중인 “차세대 친환경 해양운송시스템 기반 기술 개발”의 연구 성과중의 일부임을 밝혀둔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으로부터 배줄되는 대기오염물질 중 NOx에 대한 국내의 저감기술이용 현황을 살펴보고 강화되는 배출규제 에 대한 국내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MARPOL 부속서 6의 발효에 대비하여 국내 엔 진 제작사의 NOx 배출 저감기술이용 현황, IMO 규제기준과 세 계 각국의 규제기준 비교 및 향후 규제기준을 예측해 보고 대응 방안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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