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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교식 항만구조물 주변에서 해수유동의 평가
Evaluation of Tidal Flow around the Pile-supported Pier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7 no.2, 2004년, pp.82 - 88  

박일흠 (여수대학교 해양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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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과성 항만구조물 주변에서 해수유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흐름 저항을 고려한 수치모형을 사용하였다 조석 조류수치모형에서 임의 물체에 대한 흐름 저항을 고려하기 위하여 수심적분된 전통적인 동수력학 방정식에 항력항을 첨가하였다. 그리고 해수교환율을 평가하기 위하여 임의행보(random walk) 수치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모형은 부산항의 잔교식 항만구조물의 설계에 이용되었으며, 이 때 투과성 구조물은 불투과성 구조물의 경우보다 유속이 증가하고 해수교환율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본 모형은 앞으로 투과성 구조물의 설계에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valuate the tidal flow around the transmission type harbour structures, the numerical models considering hydraulic resistance are used. The traditional governing equations of depth-integratef hydrodynamics are modified by using of the drag force term. As a numerical model to evaluate the rate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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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산영역이 비교적 작고, 비록 대상해역의 흐름크기가 미약하여 초기에 배치된 입자가 개경계에 도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되겠지만, 개경계에서 외해로 빠져나가는 입자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해수교환율은 소조기를 대상으로 검토하였다. 그리고 해수교환의 경우 입자가 투입되는 시점에 따라 해수교환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자가 투입되는 시점을 간조 및 만조로 나누어 각각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흐름 저항을 유발시키는 항만구조물의 최적설계를 위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말뚝형 구조물에 대한 해수유동 및 해수교환율에 관한 수치모형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해수투과형의 잔교식으로 설계된 부산항 국제여객 및 해경 부두에 본 모형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토의하였다.
  • 지금까지 정량적 평가가 어려웠던 투과식 구조물 주변에서 해수 유동 특성을 파악하여, 잔교식 항만구조물의 최적설계를 위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투과형 구조물에 대한 해수유동 및 해수교환율에 관한 수치모형을 구축하고, 부산항 국제여객 및 해경 부두의 설계에 있어서 본 모형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토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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