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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얼굴의 다양한 포즈 및 표정의 변환에 따른 얼굴 인식률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Face Recognition Rate with Transformation of Various Facial Poses and Expressions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5 no.6, 2004년, pp.79 - 91  

최재영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연구소) ,  황보 택근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  김낙빈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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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얼굴 포즈 검출 및 인식은 매우 어려운 문제로서, 이는 특징 공간상의 다양한 포즈의 분포가 정면 영상에 비해 매우 흩어져있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얼굴 인식 방법들이 제한 사항으로 두었던 입력 영상의 다양한 포즈 및 표정에 강인한 얼굴 인식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먼저, TLS 모델을 사용하여 얼굴 영역을 검출한 뒤, 얼굴의 구성요소를 통하여 얼굴 포즈를 추정한다. 추정된 얼굴 포즈는 3차원 X-Y-Z축으로 분해되는데, 두 번째 과정에서는 추정된 벡터를 통하여 만들어진 가변 템플릿과 3D CAN/DIDE모델을 이용하여 얼굴을 정합한다 마지막으로 정합된 얼굴은 분석된 포즈와 표정에 의하여 얼굴 인식에 적합한 정면의 정규화 된 얼굴로 변환된다. 실험을 통하여 얼굴 검출 모델의 사용과 포즈 추정 방법의 타당성을 보였으며, 포즈 및 표정 정규화를 통하여 인식률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facial pose detection and recognition has been a difficult problem. The problem is due to the fact that the distribution of various poses in a feature space is mere dispersed and more complicated than that of frontal faces, This thesis proposes a robust pose-expression-invariant face recog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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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J. Ahlberg가 기존의 CAND1DE 를 향상시킨 CANDIDE-3 3D 와이어 프레임 모델을 사용하는데, 이 형상 모델은 Linkoping University에서 모델 기반 영상 코딩과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목적으로 처음 만들어졌다[3]. 그림 8은 113개의 점들과 183개의 삼각형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CANDIDE-3 얼굴 모델이다.
  • 본 논문에서는 얼굴 정합 과정에서 얻은 특징점의 이동 변위를 FACS(Facial Action Coding System) 에서 정한 표정 유닛 (AU : Action Unit)의 범주 내에서 판단하예6], 그림 11 및 그림 12와 같이 만약 특징점이 기준으로 설정한 임계 값 이상의 범위로 이동하였을 경우 이를 정상적인 위치로 보정함으로써 개인의 얼굴 특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얼굴 인식에 적합한 정규화된 얼굴을 만들고자 하였다.
  • 즉, 같은 사람의 영상일지라도 포즈가 다른 두 영상은 공간 영역에서 큰 차이를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입력받는 기존의 정면 영상 인식 시스템은 큰 에러를 발생할 확률이 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포즈 및 표정을 갖는 얼굴 영상이 입력되면 얼굴의 포즈를 기하학적으로 추정하고 기본 표정을 분석한 후에 이를 얼굴 인식에 적합한 정면 영상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포즈 및 표정을 분 석하여 이를 정면 영상으로 변환시키는 알고리즘을 얼굴인식 단계에 추가함으로써 기존의 인식시스템에서도 얼굴의 다양한 입력 영상을 정면 얼굴처럼 인식하고자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특히, 얼굴 전체의 무게중심을 검출된 얼굴색의 화소분포로서 산출하는 본 논문에 있어서 확장된 얼굴 영역 검출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얼굴의 각도별 조명의 영향을 분석하여 광원을 찾아 낸 다음 조명의 영향을 받은 부위에는 조명 보정 을 통하여 얼굴색을 검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하지만, 현재 검출하려는 입력영상은 다양한 얼굴 방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얼굴 구성요소도 수평성분이라고 볼 수 없다. 따라서, 방향정보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는 홀은 얼굴색 영역에서 제외된 얼굴내의 요소이므로 이들을 일단 눈, 코, 입 등의 영역이라고 가정하고 이들 서로간의 기하학적 관계를 비용함수로 연산하여 최종 얼굴 요소를 추출한다. 홀을 탐색하는 방법은 그림 4의 (a)와 같이 4방향으로 탐색을 거치게 되는데, 그 중에서 3-방향 이상이 막혀있다면 홀로 판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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