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편의점 프랜차이즈 경쟁력강화 방안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2 no.2, 2004년, pp.85 - 107  

이상윤 (명지대 유통대학원) ,  주광신 (대덕대학 프랜차이즈유통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환경적 요인들을 요약하면 편의점이 도입되는 데는 사회, 문화적 환경측면에서의 편의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도가 높고, 아울러 경제적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소득수준으로서 편의점이 제공하는 편의성에 대한 대가의 지불을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업태의 명칭으로까지 연결된 이 편의점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측면에서 편의점이 타 유통 업태에 비해 차별적으로 갖추어야 할 편의성은 입지, 시간, 상품, 구매 등에서의 편의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바, 항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프랜차이즈 시스템 본사는 잠재적 가맹점과 소비자들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기 위해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일관적 품질 유지와 강력한 촉진이 필요하다. 본사는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가맹점의 시장 성공을 실현하기 위해 가맹점들에게 개점시점에서의 서비스와 개점 후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및 현황에 대해서 개관하고, 프랜차이즈시스템을 적용한 업종 중 가장 진보적으로 운영하는 편의점을 선택하여 편의점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아울러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2) 하지만 IMF체제이후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직사태로 실업자의 창업열기와 맞물려 프랜차이즈업계는 치열한 경쟁양상으로 돌입하여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였고, 업체마다 규모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점포 늘리기에만 주력하여 경영이 부실한 점포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및 현황에 대해서 개관하고, 프랜차이즈시스템을 적용한 업종 중 가장 진보적으로 운영하는 편의점을 선택하여 편의점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아울러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사업경영이 가능하다.
  • 이를 위해서는 본부 중심 경영에서 가맹점 중심 경영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둘째, 관계구축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다. 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는 물론 밴더간의 관계를 강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 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는 물론 밴더간의 관계를 강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셋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구축과 혁신이다. 프랜차이즈는 시스템 사업이라는 인식하에 점포 개발 시스템, 상품개발 시스템 등의 시스템 구축과 환경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혁신이 요구된다.
  •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고객중심의 기업 문화 구축이다. 프랜차이즈 본부는 고객 중심 경영을 철학으로 도입하여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을 실현함으로써 기업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