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비즈니스에서 신뢰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Determinants of Consumer Trust in e-Busines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2 no.2, 2004년, pp.29 - 44  

곽원섭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trust in e-business. It examines consumer perceptions trust in a Web site and address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hat factors influence consumer trust in a Web site and what specific Web site cues are associat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하나는 웹 사이트 자체의 특징이며 다른 하나는 소비자 개인적 특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e비즈니스의 관리적 측면을 강조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쇼핑몰의 웹 사이트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비즈니스에서 신뢰를 결정하는 요인과 결과에 대한 개념적 틀을 기초로 하여 일차적으로 신뢰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한다.
  • 쇼핑몰 사이트의 특성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된 요인들이 제시될 만큼의 연구결과가 집적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급적 여러 연구들에서 사용된 요인들을 망라하였다. 단, 여러 연구들에서 사용된 요인들이 안정적이지 않아 이들 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도하여 관련요인에 부하량이 큰 문항들만을 가려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그러나 비즈니스 관계에서 신뢰의 중요성에 대한 합의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상 에서 어떤 요인들이 신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 인을 구성하는가에 대해서는 합의된 결론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신뢰의 선행요인을 밝히기 위해 신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단순변인들을 통합하기 보다는 e비즈니스의 관리적 맥락에서 관련이 있는 선행요인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실질적인 반응을 기초로 하여 신뢰의 결정요인을 알아보고자한다.
  • 따라서 기업은 자신들의 매체가 마케팅에서 성공적인 요소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온라인 맥락에서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e비즈니스의 B2Ca래에서 소비자의 신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을 기초로 e비즈니스 에서 신뢰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신뢰의 선행요인을 밝히기 위해 신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단순변인들을 통합하기 보다는 e비즈니스의 관리적 맥락에서 관련이 있는 선행요인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실질적인 반응을 기초로 하여 신뢰의 결정요인을 알아보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