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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전지를 구성하는 염다리의 역할에 대한 고등학생, 화학교사, 그리고 예비 과학 교사들의 개념 유형 분석
An Analysis of Conception Types of High School Students, Chemistry Teachers, and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bout Salt Bridge of Daniel Electronic Cel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3, 2004년, pp.544 - 555  

박진희 (구암고등학교) ,  김동욱 (대구교육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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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 화학교사들, 그리고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니엘 전지에서의 염다리 역할에 대한 개념 유형을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이 가지는 개념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의 서술내용에 대한 분석도 병행하였다. 예비 교사들의 생각은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점검하기 위하여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염다리를 통한 이온의 이동에 관한 관점은 가지고 있었으나,염다리가 닫힌 회로를 완성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학생들과 예비교사의 경우에도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과 학생들이 염다리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원인은 교과서의 불충분하고 다양한 설명 때문일 가능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nception types of high school students, chemistry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about the salt bridge in Daniel cell by a questionnaire and follow-up interviews. High school chemistry II textbooks were analyzed for finding the cause of the understanding difficultie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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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함께 교사들과 학생들의 개념에 관련된 어려움의 유사성도 같이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들과 학생들이 사응하는 교과서를 분석하여 그 어려움의 원인 올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Par바ian과 BanoQOOD가지적한 바와 같이, 교사의 대안개념은 교사 자신의 학습경험과 관련 있다는 주장을 고려하여, 예비 교사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였다.
  • 또한 설문지에 웅한 연구 대상자들의 생각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과 교사집단에서 대상을 선발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설문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보강하는데 목적 올 두었다. 설문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진 면담은, 비교적 자유롭게 대화하는 비구조화 면담이었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 예비교사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염다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알아보았다. 연구를 통하여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이온의 이동에 의해 용액의 전기적 중성을 유지한다는 관점은 명확하게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
  • 그리고 교사들과 학생들이염다리에 대한 역할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올 겪는 원인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본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화학교사, 예비교사, 고둥학교 학생들올 대상으로 염다리에 관련된 개념의 유형과 이들이 이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교사들과 학생들의 개념에 관련된 어려움의 유사성도 같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현직교사2: 염다리가 없다면 처음에는 호르다가 나중에는 점점 즐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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