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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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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최초로 그레인의 형상을 조절하여 설계한 이중추력형 로켓 모터의 개발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저연소속도 저연 추친제의 조성 및 finocyl형 그레인을 이용한 로켓 모터의 설계와 연소시험 데이터의 분석/평가 결과를 상술하였다. 개발된 이중추력형 로켓 모터는 비행시험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유도탄의 성능향상에 크게 기여하였고, 개발 결과는 향후 유사한 로켓 모터의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of the dual-thrust rocket motor, which gets a significant change in thrust level by varying the burning area of the propellant grain. Reduced smoke propellant of low burning rate was formulated and the finocyl type grain was designed to get the boosting- and s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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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최초로 그레인의 형상을 조절하여 설계하고 저연 추진제를 적용한 이중추력형 로켓 모터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체계조건에 따른낮은 연소속도의 추진제 조성 요구에 따라 개발추진제중 가장 낮은 연소속도의 저연 추진제를개발/적용하였고, 또한 기존의 단순추력형 모터의 성능 예측과는 달리 이중추력형 모터에 합당한 예측기법을 개발하여 성능 예측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성능예측을 가능하게 하였다.

가설 설정

  • 그 결과 부스팅 단계의 연소속도 보정계수 값이 서스테이닝 단계에 비하여 약 0.9 정도가 됨을 확인하였으며, 부스팅과 서스테이닝 단계 사이의 점진적 변화구간에서는 보정계수가 선형적으로 변화한다고 가정, 1차 함수를 적용시켜 해당 보정계수를 각 단계에 적용시킴으로서 재 예측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그림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예측값은 부스팅, 서스테이닝 단계 모두 시험 결과와 약 1% 오차 안에서 일치하였으며, 이후 모든 로켓 모터의 성능예측에 이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성능 예측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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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arton, D., Maxwell, W. R. and Hurden, D., "Rocket Propulsion Technology", Plenum Press, 1961. 

  2.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 John Wiley&Sons, 1992. 

  3. 이도형, "이중추력형 로켓 모타의 성능예측기법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 5권, 제 2호, 2001, pp. 38-43. 

  4. 김경무, 윤명원, 유지창, "고체추진제 연소응답함수와 그 적용",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1권, 제 1호, 2003, pp. 125-132. 

  5. 백국현, 황갑성, "ADP-319 추진제 연구", TEDC-421-020486, 국방과학연구소, 2002. 

  6. "Solid Rocket Motor Performance Analysis and Prediction", NASA-SP-8039, 1971. 

  7. 양준서, "단순 및 이중추력 추진기관 내탄도 설계기법(II)" MSDC-421-970592, 국방과학연구소, 1997. 

  8. 이도형외, "XASP-01 연소시험 결과보고서", TEDC-321-021304, 국방과학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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