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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로봇의 프로토타입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Automated Pavement Crack Sealer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5 no.2 = no.18, 2004년, pp.162 - 171  

이정호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유현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영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준복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  조문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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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면 유지보수를 시행함에 있어 노면의 파손정도에 따라 다양한 공법의 사용이 가능하나 크랙실링 공법은 예방적 차원에서 도로면에 발생된 크랙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보수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교통량이 많은 대도시나 고속도로에서 시행되는 도로면 유지보수 작업의 경우 노무자가 열악한 작업환경 내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안전성 확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도로면 유지보수 작업의 특성상 현장 노무자의 잦은 이직(labor turnover) 및 3D업종의 기피로 인한 숙련공 부족현상은 현 도로면 유지보수 작업의 생산성 및 품질 저하를 가져오고 있다. 선진 외국의 경우 크랙실링 공법의 이점 및 도로 유지보수 공사의 위험 요소를 인식하여 자동화 장비의 개발을 통해 안전성 및 생산성 향상, 경제성 확보에 다양한 연구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도로면 유지보수 공사를 위한 기술축적이나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시도는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면 유지보수 공법 중 크랙실링 공법의 자동화를 통해 노무자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ck sealing is a maintenance procedure that is commonly used to reduce pavement degradation. If cracks in pavements are not sealed, surface water penetration can reduce the strength of the sub-base layers, which can result in increased deflections of the pavement. Reduced strength of the sub-ba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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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그리디 경로계획 알고리즘은 항상 최적의 경로를 찾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크랙 네트워크를 경우의 수만큼 직접 방문 연산하여 가장 적은시간이 소요되는 경로를 찾아내는 최적 경로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실험결과 최적 경로계획 알고리즘은 크랙 네트워크의 수가 6개 이하일 때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였고, 6개를 초과할 때는 연산시간이 기존 그리디 경로계획 알고리즘보다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 선진 외국의 경우 크랙실링 공법의 이점 및 도로면 유지보수 공사의 위험 요소를 인식하여 90년대 초반부터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 행하여 현재 실용화 단계에 있으나 국내의 경우 도로면 유지 보 수 공사를 위한 기술축적이나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시도는 극히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면 유지보수 공법 중 크랙실링 공법의 자동화를 통해 노무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크랙실링 자동 화 장비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 및 현장조사를 통해 크랙실링 공법의 현황 분석을 선행하였으며, 기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개발 현황 및 문제점, 최신 기 술 동향 등을 분석하여 국내 현실에 적합한 크랙실링 자동화 장 비의 모체 제작 및 운영절차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운영을 위해 국내 표준 시방서 상의 규정에 따라 커팅 크랙을 대상으로 크랙 실링 자동화 장비의 효율적인 운영 절차를 다음과 같은 7단계로 제안하였다(그림 6).
  • 특히, 미국에서는 CMU Laboratory Prototype(1990), CMU-UT Field Prototype(1992), CalDavis Field Prototype(1993), UT Field Prototype(1995), UT ARMMQ999) 등과 같은 크랙실링 자동 화 장비를 연구 - 개발하여 상용화 단계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실에 적합한 크랙실링 자동 화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표 1과 같이 현재까지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주요 연구 내용 및 문제점, 고려사항 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및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성 및 내구성, 정확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요구되는 주요 고려사항 을 분석하였다. 즉, 1)크랙실링 작업은 지면의 단차를 가지고 있는 도로상에서 수행되는 작업환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프레임부 설계 시 XY 테이블의 뒤틀림을 방지 할 수 있어야 하며, 2)크랙 을 탐지하고 모델링하는 비전알고리즘은 그림자 및 노면의 반사 에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그림자 및 노면반사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예방적 차원의 도로면 유지 보수 공법인 크랙 실링을 자동화하기 위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프로토타입 및 효과적인 크랙실링 작업을 위한 노이즈 제거 알고리즘, 크랙 네트워크 맵핑 및 모델링 알고리즘, 최적 경로계획 알고리즘을 개 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기 술 중 응용 가능한 최신 요소기술을 분석하기 위해 현재까지 개발 된 자동화 기술 개발 현황을 조사 . 분석하였다 특히, 미국에서 연구 개발된 CMU Laboratory Prototype(1990), CMU-UT Field Prototype(1992), CalDavis Field Prototype(1993), UT Field Prototype(1995), UTARMM(1999) 등의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를 분석하여 응용가능한 기술과 문제점 등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 찰 및 기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주요 연구내용, 문제점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최신 요소기술을 분석하였다. 또한, 자동화 장 비 개발을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 어 측면의 고려사항을 분석하여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를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 세선화 알고리즘을 수행한 영상(그림 10-②)은 크랙 네트워크 의 중심선을 의미하는 1픽셀 두께의 수 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말단장치를 세선화 결과에 따라 구동시키기 위해 세선화된 크랙 네트워크를 개체로 추출하여 큐”형태의 메모리 구조에 저장하는 모델링 과정을 거 쳤다. 또한, 장비 운영자가 맵핑 및 모델링한 결과를 직접 확인 하고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노이즈가 제거된 입력 영상에 크랙 개체의 좌표를 오버레이(overlay)하여 화면에 표시하였다(그림 H-②).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연구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개발 현황 및 문제점,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주요 고려사항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현실에 적합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노무인원 의 감소 및 노무자의 안전성 확보,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공기단축과 원가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디지털 CCD 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크랙 네트워크의 존재 유 무 및 실링 위치를 인식하고 크랙 네트워크의 중앙을 따라 크랙 실링 자동화 장비의 말단 장치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크랙 네트워크 중앙의 좌표 값을 정확히 산출 할 수 있는 크랙 네트워크 맵핑 및 모델링 알고리즘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는 작업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완전 자동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본 연구에서는 주변 환경이 영상처리 결과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반자동화 방식과 완전 자동화 방식으로 크랙 네트워크 를 맵핑 및 모델링할 수 있는 비전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1) 도로면에 크랙실링 대상인 종방향, 횡방향, 블록 크랙이 존 재하면 노무자는 시방서 규정에 따라 크랙을 폭 1.2~2cm X 깊이 2~2.5cm로 커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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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1999), '도로포장 유지보수 실무편람' 

  2. 한낙희, 이필규, (1997), '가중치를 이용한 병렬 세선화 알고리즘', 공학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3. Jang, B. K. and Chin, R. T. (1992), 'One-Pass Parallel Thinning: Analysis, Properties, and Quantitative Evaluation', IEEE Trans. Patt. Anal. Machine Intell., vol. PAMI-14, no. 11, pp.1129-1149 

  4. Haas, C., Kim, Y. and Greer, R. (1997), 'A Model for Imaging Assisted Automation of Infrastructure Maintenance', ASCE Proc., of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ing Technologie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in Civil Engineering, Davos, Switzerland, May, pp.108-117 

  5. Wang, P. S. and Lu, H. E. (1986), 'A comment on a fast parallel algorithm using thinning digital pattern', Commun. ACM, vol. 29, no. 3, pp.239-243 

  6. Kim, Y. and Haas, C. (2000), 'A Model for Automation of Infrastructure Maintenance Using Representational Forms', Journal of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 10, No. 1., pp57-68 

  7. Kim, Y., Haas, C., and Greer, R. (1998), 'Path Planning for a Machine Vision Assisted, Tele-operated Pavement Crack Sealer',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24, No.2, pp.137-143 

  8. Kim, Y., Haas, C., and Greer, R. (1998), 'Man-Machine Balanced Crack Sealing Process for the UT Automated Road Maintenance Machine', ASC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cations of Advanced Technologies in Transportation Engineering, Newport Beach, CA., April, pp.114-123 

  9. Kim, Y. S. (1997), 'Man-machine Balanced Control for Automation of Infrastructure Crack Sealing',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0. Hall R. W. (1989), 'Fast parallel thinning algorithms: Parallel speed and connectivity preservation', Commun. Asoc. Comput. Mach, vol.32. no. 1, pp.124-131 

  11. Suen, C. Y. and Chu, Y. K. (1986), 'An Alternative Smoothing and Stripping Algorithm for Thinning Digital Binary Patterns', Signal Processing, vol. 11, no. 3, pp.207-222 

  12. Guo, Z. and Hall, R. Q. (1989), 'Parallel thinning with two-subiteration algorithms', Commun. Assoc. Comput. Mach, vol. 32, no. 3, pp.359-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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