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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화학공업과 학생을 위한 화학전지 STS 교수-학습자료 개발
Development of STS Teaching-Learning Materials about Chemical Batteries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2, 2018년, pp.24 - 42  

신서우 (내덕중학교) ,  유현석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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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신종 모바일 기기와 전기 자동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화학전지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화학전지는 실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소재로써 화학전지 관련 기술의 변화는 우리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술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 화학전지를 교육적으로 활용한 선행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앞서 개발된 수업자료들도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하지 못하여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활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 화학공업과 학생 대상의 화학전지 STS 교수-학습자료를 준비, 개발, 개선의 절차를 거쳐 개발하였다. 첫째, 준비 단계에서는 STS 통합 교육 및 화학전지 관련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학습 주제와 학습 목표를 선정하였다. 둘째, 개발 단계에서는 화학전지 관련 이론 및 실험을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STS 관점에 부합하는 수업과정안 및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셋째, 개선 단계에서는 개발된 STS 교수-학습 자료를 전문가 집단을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였으며, 현장 수업적용과 학습자 수업 만족도 평가를 통해 개선점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STS 교수-학습 자료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과학, 기술, 사회관련 교과의 통합적 구성을 통해 화학전지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었으며, 공업화학, 제조화학 등 특성화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 포함된 교과목 중 화학전지를 주제로 진행하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이해도와 흥미도, 실생활과의 연관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emical batteries are indispensable materials, and technologies related to chemical batteries are important as they are linked to various social problems; further, they directly affect our lives. Thus, the topic of chemical batteries is suitable for industrial education. However, there has not b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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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S 학생용 학습자료는 학생들이 통합적 접근법 및 사고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화학전지를 과학적 원리, 기술적 방법, 사회적 활용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하나의 사물에 대해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1차시 학생용 학습자료를 ‘화학전지 STS로 분석하기’로 구성하였으며 [그림 3]과 같이 학습자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 화학공업 계열 전공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외우고 이해시키는 학습을 제공하기보다는 지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한 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고등 사고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STS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STS 교수-학습 자료는 화학전지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친환경 연료전지 자동차를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기술 기초 역랑을 신장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학전지에 관한 사회 및 환경에 대한 인식과 가치에 대해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한다.
  • 7로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10개의 검사 문항 및 자유 서술 문항의 응답, 학생 면담 및 인터뷰를 토대로 앞서 개발된 STS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을 개선, 보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학전지 주제의 STS 교수-학습 자료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술교육학과 교수 1인 및 대구광역시 소재 K 특성화 고등학교 화학공업 관련 전공(신소재섬유화학과 4명, 디스플레이화학공업과 5명) 학과의 경력 10년 이상 교사 9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해당 타당성 평가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콘텐츠 평가준거를 근거로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검사지가 사용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화학공업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위한 화학전지 주제의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 통합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에서 직접 활용이 가능한 화학전지 주제의 STS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수준에서 STS 통합적 접근이 가능하고 교육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Mager & Beach(1967)의 직업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준비, 개발, 개선 단계를 토대로 하였으며, 다음 [그림 1]은 본 연구의 절차를 나타낸 것이다.
  • 상기 기준에 따라 특성화 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 수준에 적합한 STS 수업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과학, 기술, 사회 관련 과목에 해당하는 공업화학, 제조화학, 생활과 윤리 과목의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을 분석하였으며, 교과서 속 화학전지와 관련된 학습 내용요소를 탐색하였다. 먼저 공업화학 과목에서 화학전지의 원리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단원은 ‘화학 반응’단원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해당 단원에 대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을 분석하여‘금속의 이온화 경향’,‘산화·환원 반응’,‘전기분해’등을 학습 내용요소로 선정하였다.
  • 셋째, 본 연구에서는 앞서 추출된 세부주제와 학습목표를 기반으로 총 7차시의 STS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STS 교수-학습 자료는 수업과정안, 학생용 수업자료, 교사용 수업자료로 구성되었으며, 수업과정안은 각 차시별로 교수학습방법 및 교수매체를 안내하여 학생들이 학습 중 이용하는 교수 방법과 활용매체에 대해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 공업화학 교과 ‘화학반응’ 단원 중 화학전지를 연구의 주제로 설정하여 STS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며, 개발된 수업 자료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고 효율적인 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섯째,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열중할 수 있는 것인가?
  • 둘째, 학생들의 인지발달과 사회적 성숙에 합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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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차전지에는 무엇이 있는가? 전지(Battery)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화학적 산화․환원 반응에 의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써 일차전지와 이차전지 그리고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화학전지와, 태양전지 등을 포함하는 물리전지로 분류한다. 일차전지는 방전만 가능하고 충전이 불가능한 전지로써 망간 전지, 알칼리 전지, 수은 전지, 리튬 전지 등이 있고, 이차전지는 방전 및 충전이 가능하여 연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전지로써 납축전지, 니켈-카드뮴(Ni-Cd) 전지, 니켈-수소(Ni-MH) 전지, 리튬이온(Li-ion) 전지, 리튬폴리머(Li polymer) 전지 등이 있다.
전지란 무엇인가? 전지(Battery)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화학적 산화․환원 반응에 의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써 일차전지와 이차전지 그리고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화학전지와, 태양전지 등을 포함하는 물리전지로 분류한다. 일차전지는 방전만 가능하고 충전이 불가능한 전지로써 망간 전지, 알칼리 전지, 수은 전지, 리튬 전지 등이 있고, 이차전지는 방전 및 충전이 가능하여 연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전지로써 납축전지, 니켈-카드뮴(Ni-Cd) 전지, 니켈-수소(Ni-MH) 전지, 리튬이온(Li-ion) 전지, 리튬폴리머(Li polymer) 전지 등이 있다.
바드다드 전지는 형태는 어떠한가? 최초의 전지는 1932년 고고학자 빌헬름 쾨니히(Wihelm Konig)에 의해 이라크에서 발굴된 바드다드 전지이다. 이 전지는 약 2500년 전 만들어진 전지로써 작은 토기 안에 원통형 구리판을 넣고 그 중심에 철막대기를 꽂아 전체를 아스팔트로 고정하여 밀봉한 형태였다. 이 전지에 전해액으로 와인을 이용하면 약 1V의 기전력이 생기므로 이를 이용하여 금이나 은을 도금하는데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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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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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지영(2012). 역발상을 적용한 새로운 화학 전지 만들기 실험에서 나타나는 창의적 활동과정 및 결과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4. 신경구, 이병욱, 이용순, 노태천(2001). 기술교과 교육에서 STS 통합적 접근에 의한 교수-학습 방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 11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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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최경희(1997). STS교육의 이해와 적용. (주)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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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iman, J. (1980). Teaching and learning about science and socie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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