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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클러치 마찰재의 미끄럼마찰마모특성 해석(제1보 마모특성)
Analysis of Sliding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Clutch Facing for Automobile (Part 1)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0 no.6, 2004년, pp.299 - 305  

이한영 (계명대학교 재료공학과) ,  김근영 (계명대학교 대학원) ,  허만대 (평화발레오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ar properties of clutch facing materials with two different copper amounts were evaluated against the fly-wheel materials used in clutch system, such as gray cast iron and spheroidal graphite cast iron. Sliding wear tests were carried out for four different combinations with these clutch fac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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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클러치 디스크의 수명을 결정하는 클러치 마찰재의 마모특성은 기본적인 하중, 속도, 온도 등 많은 영향인자 외에 재료 자체의 성분 배합비에 따라서도 변화할 것이 분명하다. 결국 클러치 마찰재의 마모특성은 이들 모든 원료가 각기 역할을 하여 종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방열성 확보를 위해 첨가하는 금속세선인 Cu함량에 주목하고, 함유량이 상이한 2종류의 마찰재를 제작하여 이들의 미끄럼 마모특성을 조사하였다. 특히 클러치 마찰재의 상대재는 회주철과 구상 흑연주철이 용도에 따라 시용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이들 상대재와의 조합에 따른 미끄럼 마모특성을 비교, 해석하였다.
  • 현재 클러치 마찰재와 접촉하는 플라이 휘일의 소재로는 주로 일반적인 용도로 회주철(이하 GC)이 사용되나 내열성이 요구되는 경우에 구상 흑연주철(이하 GCD)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상대재 종류에 따른 마찰재의 마찰특성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실제 이들 플라이휘일과 유사한 조성의 두 종류의 상대재를 제작하였다. 이들은 각각

    가설 설정

    • 4) 상대재 마모면에는 어느 것도 film 막층이 형성되고 이들은 하중 증가에 따라 층이 두꺼워 지며 이 막층이 마찰재의 마찰?마모특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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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평화발레오 기술연구소 내부자료 

  2. 정기영, '탄소섬유를 강화재로사용한 자동차용 마찰재의 마찰특성에 관한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3. 일본자동차기술회, '自動車のトライボロジ-,' 121, 養賢堂, 일본, 1994 

  4. 조민형, 장호, '자동차용 회주철 로터내의 편상흑연과 페라이트 형상에 따른 마찰특성에 관한 연구,' 제30회 윤활학회 추계학술대회, 49, 1999 

  5. 佐田登志夫, '마모,' 일본윤활학회 제7회 하기 세미나 강의록, 1-12, 1972 

  6. 앙훈영, '신금속재료학,' 문운당, 319, 1993 

  7. N. Odani, M. Kobayashi and K. Kakihara, 'Effectsof Transferred surface Film on behavior of Discbrake pad in Humidity Environment,' SAE, No.1999-01-3391, 19-2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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