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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여성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 연구
A Study on Requirement and Degree of the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of Women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30 no.4 = no.48, 2004년, pp.571 - 582  

김강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  김주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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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잡은 웰빙은 화장품업계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해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기능성 춘원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기능성을 적응시키는 품목이 기초에서 색조로, 한방 화장품으로 점차 다양하게 늘고 있어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화장품 업계에서는 적극적인 웰빙 라이프 스타일로의 접근이 필요하다. 잠재된 웰빙 라이프로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웰빙 컨셉 상품개발은 물론 기능성화장품이 가진 고유의 기능적인 면을 어떻게 조화시켜 나갈 것이냐 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기능성화장품의 중요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의 웰빙 경향과 맞물려 보다 심화 발전되고 있는 국내 기능성화장품 시장을 점검해 보고, 여성 소비자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기능성화장품을 육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보 연구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50세 이하 우리나라 성인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5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해 그 중 379부를 분석에 최종 이용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했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했으며, 우리나라 여성들의 기능성화장품의 이용행태와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요구 및 품질지각요인,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Cronbach's\;\alpha$ 신뢰도 검증, $x^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t-test 검증, 그리고 one-way ANOVA를 실시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화장품의 이용행태와 소비자 요구 및 만족도에 대한 기초 정보의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보다 직접적으로 파악, 기능성화장품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well-being, which is regarded as the new cultural code, has brought a new change in the cosmetic industry. The application of the functional products is getting mere and lots of functional cosmetics are now diversifying from the skin-care into the make-up as well as the herbal produ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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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을 실증적으로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표집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한 후,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가지는 상관 관계성 및 영향정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능성화장품 소비자의 이용행태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능성화장품 제도에 우리나라 여성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고유의 목적인 기능성 화장품으로서의 품질향상을 위한 소비자 요구 및 품질지각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개발되는 기능성화장품의 올바른 마케팅믹스 전략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기능성화장품 시장을 점검해 보고 여성 소비자들의 기능성화장품 이용행태를 통해 기능성화장품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육성,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를 연구목적으로 조사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실증적으로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표집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한 후,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가지는 상관 관계성 및 영향정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능성화장품 소비자의 이용행태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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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고은지, 기능성화장품 전성시대, LG 주간경제 (2003) 

  2. 주간화장품신문, 외국브랜드에 이어 국내 업체들 경쟁가세, 지금 화장품 업계도 웰빙 열풍 (2004) 

  3. 데이코산업연구소,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전망 (2002) 

  4. 주간신문 CMN, 2003년 주목 받은 화장품 트렌드, 송년특집 (2003) 

  5. 박경식, 기능성화장품 관리동향과 개선방안, 보건산업 기술동향 (2002) 

  6. 정영찬, 강주희, 전상현, 변동구,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한 따라하는 통계분석, 서울: 크라운출판사 (2002) 

  7. 정충영, 최이규,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서울: 무역경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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