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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가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of the Brand Image of Extremely Low-end Cosmetics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31 no.2 = no.51, 2005년, pp.179 - 187  

최금주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  김주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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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국내 화장품 생산 실적은 5년 만에 처음으로 성장세가 감소하여 화장품 산업의 위축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저가 화장품 바람이 국내 메이저급 화장품사로 옮겨가면서 국내 화장품 시장이 저가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초저가화장품이 화장품 시장에 미친 파장을 일시적인 유행으로 해석하기에는 브랜드 상품 전략에 시사하는 바가 너무 크다. 본 연구는 침체된 화장품 유통에 활력을 준 초저가화장품의 시장 현황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소비자들의 초저가화장품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초저가화장품의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초저가 화장품을 사용한 집단이 과반수를 넘으며 초저가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전체 시판 시장의 발전에 긍정적이고 활성화 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초저가화장품은 저가의 품질 좋은 화장품으로 만드는 홍보 전략과 차별화 된 마케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duced production of domestic cosmetics in 2003, compared to last 5 years shows the recession of cosmetics industry. Under this situation, there has been reorganization on the domestic cosmetic market that low-end cosmetic .products become a trend due to the fact that major cosmetic compani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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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운 트렌드 화장품인 초저가 화장품의 유통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초저가 화장품의 시장 현황과 소비자의 요구 및 만족도를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저가 화장품의 전망 및 시장 동향을 재분석하고,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초저가 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먼저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및 특성을 고찰하고 초저가화장품의 만족도와 소비자 구매 행동 관계 등을 연구하여 초저가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평가함으로써 초저가 화장품의 시장 활성화와 경쟁력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저가 화장품의 전망 및 시장 동향을 재분석하고,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초저가 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먼저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및 특성을 고찰하고 초저가화장품의 만족도와 소비자 구매 행동 관계 등을 연구하여 초저가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평가함으로써 초저가 화장품의 시장 활성화와 경쟁력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인 조사를 분석하기 위해 모집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요인을 분석한 후 초저가화장품 사용 여부별 요인에 대한 분석을 알아보고 초저가 화장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초저가 화장품의 만족도 평가를 하고 초저가 화장품의 실태조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화장품 시장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 인구 중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에서 40대까지의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구통계학 적 요인 특성, 일반화장품 견해에 관한 분석, 초저가화장 품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초저가 화장품 사용 실태를 분석하여 장기침체된 화장품 시장의 활성화와 초저가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목적과 지속적 성장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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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노장오, 브랜드 마케팅, 사계절출판사, 경기도 (1994) 

  2. 이선영, 초저가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 리드 앤 리더, 서울 (2004) 

  3. 월 미디어 편집부, 창업 & 프랜차이즈, 월 미디어, 서울 (2004) 

  4. 하병조, 기능성 화장품, 신광출판사, 서울 (2001) 

  5. 박영봉, 박종무, 김상현, 이희숙, 소비자의 이해, 영남대학교출판부, 경북 (2002) 

  6. 정경숙, 김주덕, 미래화장품산업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기능성화장품, 한국피부장벽학회, 1(1), 24 (1999) 

  7. 대한화장품협회, 화장품 생산 실적 (2000-2003) 

  8. 장업신문, 초저가 브랜드 경쟁 새국면, 513, 5 (2004) 

  9. 주간신문 CMN, 초저가 브랜드 해외 진출 활발, 297, 10 (2004) 

  10. 주간신문 코스메틱, 미샤 돌풍 어떻게 볼 것인가, 361, 6 (2004) 

  11. 주간신문 코스메틱, 미샤 사업확장 가속도, 355, 11 (2003) 

  12. 주간신문 코스메틱, 초저가 매장 업계 신뢰가 중요하다, 380, 5 (2004) 

  13. 주간 화장품 신문, 초저가 브랜드 시장 쟁탈전 열기, 624, 7 (2004) 

  14. 주간 화장품 신문, 브랜드 신뢰 제고가 최우선, 626, 7 (2004) 

  15. 주간 화장품 신문, 초저가화장품의 초고가 마케팅, 629, 5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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