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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구성주의 연극의상에 관한 연구 - Meyerhold의 작품 속에 나타난 무대의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tage Costume of Russian Constructivism Theatre - In the Works of Meyerhold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6 no.2, 2004년, pp.153 - 162  

우주형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luenced by Constructivism Art, Constructivism theatre projected the future with the help of participating artists and the development of new technologies. Therefore, this thesis studied the stage costumes in the plays of Meyerhold who represented Constructivism Play and showed its characteristic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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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배우들은 당시 생산주의자들에게 유행이었던 끈 매는 장화 와 목이 을라오는 신발을 착용했으며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어 떤 배우도 가발이나 분장을 흐卜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것은 메 이어흘드가 테일러리즘의 원칙에 따라 시간 절약의 이유에서, 또한 모든 인위적이거나 미화시키는 것을 제거한 채 본연의 모 습을 강조하고자 생략하였다.
  • 그러나 이는 그들의 순수 미술작품에서 보여 주었던 기하학 적 형태의 특징을 의상에 반영한 것이기도 하며 한편으로는 예 술을 실생활에 접목시킨다는 구성주의자들의 관점에서 대량생 산을 염두에 두고 미래의 의상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 한 것이기도 하다. 그들이 주장한 산업 생산방식의 변화를 연 극의상을 통하여 보여 주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의상 디자이너가 아닌 화가로서 출발한 의상 작업이기에 그들의 평면적인 형태는 착용했을 때 주름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 그러나 이는 그들의 순수 미술작품에서 보여 주었던 기하학 적 형태의 특징을 의상에 반영한 것이기도 하며 한편으로는 예 술을 실생활에 접목시킨다는 구성주의자들의 관점에서 대량생 산을 염두에 두고 미래의 의상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 한 것이기도 하다. 그들이 주장한 산업 생산방식의 변화를 연 극의상을 통하여 보여 주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의상 디자이너가 아닌 화가로서 출발한 의상 작업이기에 그들의 평면적인 형태는 착용했을 때 주름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 이것은 무대의상의 새로운 역할을 으】미하는 것이었다. 단 지 이론적으로만 그녀의 의복 생산발전의 관점을 주장하는 것 이 아니라 산업 생산현장에서, 또한 연극을 통해 직접 보여주 고자 하였다. 메이어흘드 연극특징에 따른 구성주의 무대의상 의 특징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또한 무대 의상은 연극 안에서 의미를 갖는 것이고 연극의 배경과 연출자 의 의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므로 연극사적 맥락 속에서 연극 작품과 함께 분석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구성주의자 들의 무대의상을 구성주의 연극작품을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 이경미, 2000)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포포바는 연극 무대 를 일종의 작업공간으로 간주하고 무대장치에 관해서도 연극 노동작업의 생산적인 특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 이로써 미술사조와 연출가의 의 도가 무대의상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이해하고 이후의 무대의 상과 패션에 미친 영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하여 무대의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현대 무대의상 디자인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 극은 현재와 미래 두 가지의 전혀 다른 부분으로 나뉘어 쁘띠 브루조아 정신의 재출현을 풍자한 것이었다. 메이어홀드 와 마이아코프스키는 이 두 가지 다른 상황을 무대장치에 의해 해결하고자 하였다. 현재의 첫번째 부분은 쿠프리니스키 (Koupryniski)형제에게, 로드첸코에게는 두번째 미래 부분이 배 당되었다.
  • 둘째, 구성주의 연극의상은 단순한 형태, 손쉬운 재단법 등 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메이어흘드 연극의 중요 개념인 테일 러리즘을 반영하여 제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 회전 풍차를 급회전시키면서 남편의 질투 어 린 육체언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메이어흘드가 인체역학의 훈 련으로 언어구사를 통해서보다 감정을 온몸으로 표현할 것을 배우들에게 강조한 것처럼 포포바는 그녀의 구조물들로 배우들 의 신체적 표현을 돕고자 했다(Fig. 2).
  •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연극에 나타난 무대의상의 고찰 을 통해 그 특징을 밝히고, 구성주의 연극과 무대의상의 상호 연관성을 규명하는 것에 있다. 이로써 미술사조와 연출가의 의 도가 무대의상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이해하고 이후의 무대의 상과 패션에 미친 영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녀의 의 상들은 대량생산되지는 않았지만「타렐킨의 죽음」은 그녀에게 3차원의 생활환경 속에서 그녀가 생각한 이상적인 의상들을 시 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스테파노바는 산업 생산방 식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주장하기도 홍}면서 단지 이론적으로만 그녀의 의복 생산발전의 관점을 주장홍}는 것이 아니라 산업 생 산현장에서, 또한 연극을 통해 직접 보여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연극에 나타난 무대의상의 고찰 을 통해 그 특징을 밝히고, 구성주의 연극과 무대의상의 상호 연관성을 규명하는 것에 있다. 이로써 미술사조와 연출가의 의 도가 무대의상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이해하고 이후의 무대의 상과 패션에 미친 영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하여 무대의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현대 무대의상 디자인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포포바의 무대장치 중 가장 혁신적이고 새로운 것은 3개의 바퀴와 풍차날개를 연상시키는 거대한 풍향계로 구성된 움직이 는 놀이 기구였다. 회전 풍차를 급회전시키면서 남편의 질투 어 린 육체언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메이어흘드가 인체역학의 훈 련으로 언어구사를 통해서보다 감정을 온몸으로 표현할 것을 배우들에게 강조한 것처럼 포포바는 그녀의 구조물들로 배우들 의 신체적 표현을 돕고자 했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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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미혜 . 이경미 (2000) '20세기연극'. 연극과 인간, 서울, pp.31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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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최상철(1999) ' 무대미술 감상법'. 대원사, 서울,pp.52-54 

  4. Adaskina N. and Sarabianov D. (1989) 'Lioubov Popova'. Philippe Sers, Paris, p.215-379 

  5. (1983) 'Dictionnaire Encyclopedique du Theatre'. Bordas, Paris, pp.201-202 

  6. Fauchereau S. (1988) 'Moscou 1900-1930'. Seuil, Fribourg, Swisse, p.152 

  7. Hamon S.C. (1992) 'Le Constructuvisme du Theatre'. Editions du SNRS, Paris, p.10,87,144,221, pp.166-177 

  8. Khan M.S. (1986) 'Alexandre Rodtchenko, l'oeuvre complet' Philippe sers, Paris, p.202 

  9. Lavrentiev A. (1988) 'Vavara Stepanova-Une Vie Constructiviste'. Philippe Sers, Paris, p.68 

  10. Popova. L. (1979) 'Les Voie de La Creation Theatrale, vol. VII, Mises en Scene Annees Vingt et Trente'. Editions du C.N.R.S., Paris, p.43 

  11. Van Norman. B. N. (1991) 'Theatre in Revolution(Russian Avant- Garde Stage Design 1913-1935)'. Thames and Hudson, London, p.56, pp.187-188 

  12. Zaletova L., Atti F.C.D. and Panzini F. (1989) 'Costume Revolution'. Trefoil Publication, London, pp.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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