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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5, 2012년, pp.125 - 137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 , 김영삼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examines the stage costumes of the creative musical 'Hyecho', which was performed six times in the Chung Ang Art Center hosted by Chung-Ang University's performance & media agency from December 20 to 22 in 2006. The stage costumes were made based on these basic design elements of stag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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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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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의상은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 무대의상은 연출가의 극연출 접근방법과 무대의상 디자이너의 작품해석방향에 따라 극적 이미지와 분위기에 적합한 의상 스타일을 결정하게 된다. 의상디자인 전개 방법은 첫째, 작품배경을 중심으로 복식사적인 고증이나 과거 의상의 특징적인 형태를 바탕으로 의상을 구성하는 실제적인 접근방법이 있고, 둘째, 작품배경과는 상관없이 새롭게 설정한 극의 환경에 맞추어 의상을 구성하는 것으로 연출가의 작품분석방향에 따라 시대성을 초월하거나 공간적 배경을 변형하는 추상적인 접근방법이 있다. | |
창작 뮤지컬 ‘혜초’의 코러스 의상 소재의 경우, 염착성과 염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직물의 변형 가능성을 고려한 이유는? | 외도코러스의 경우, 안감을 어두운 갈색으로 침염하여 불안한 심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어두운 심리를 표현하였으며, 자연코러스의 경우, 산과 바다, 꽃, 나무 등 자연에서 접할 수 있는 녹색, 파랑, 주황, 보라, 갈색 색상을 사용하여 하나 하나 코러스가 서로 결합되어 무대 위에서 보여 질 때, 한 폭의 그림이 될 수 있도록 염료를 색채를 그라데이션 염색하였다. 소재의 경우, 의상을 제작한 후에 염색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염착성과 염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직물의 변형가능성을 고려했으며, 격렬한 군무에도 의상이 파손되지 않을 견뢰도 또한 소재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충분한 시장조사와 직물 테스트를 통해서 염색이 잘되고 소재의 변형이 적은 면의 소재를 선택하였으며, 자연코러스의 경우, 다양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면 <그림 5>28)을 부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외도코러스와의 차별화를 두었다. | |
창작뮤지컬 ‘혜초’의 주인공은 어떤 인물인가? | 창작뮤지컬 ‘혜초’는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공연영상특성화대학으로 중앙대학교가 선정된 후 융합형 작품제작사업의 일환으로 제작한 공연이다11). 승려 ‘혜초’는 신라의 고승으로 16세기가 되던 719년 무렵 당나라 광저우[廣州]에 가서 인도 출신의 승려 금강지(金剛智)의 제자가 되었고, 723년 20세 때 스승의 권유로 인도를 향하는 순례의 길을 떠나 우리나라고전문학가운데 가장 오래된 작품으로 알려진 인도기행문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을 남김으로써12) 문명사적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사업단 편 (2006), '길위의 혜초' 공연 팜플렛, p. 6.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사업단 편 (2006), '길위의 혜초' 공연 팜플렛, 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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