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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 no.1, 2004년, pp.81 - 91
박태진 ((주)기아자동차 특수지원팀) , 최동호 (광주대학교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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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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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속도로의 단점은? | 톨게이트 형태의 터미널에서 승하차와 주정차가 이뤄진다는 점 외에 고속도로와 별 차이가 없는 구조의 궤도교통수단인 지선형대중교통이 대도시의 도심에 건 설 가능하여야만 대용량교통수단이 되거나, 도시고속도로와의 차별성을 가질 것이다. 도시고속도로의 단점으로는 교차로의 면적이 넓어 도심에 교차로를 많이 설치할 수가 없다는 점과 진출램프가 수시로 정체된다는 점이 있다. 지선형 대중교통인 BT는 차량출발을 통제하며 일반도로와 분리되어 있어서 정체가 없고, 교차로는 그 설치 면적이 적어 도심 건설이 가능함은 물론 필요지점마다 건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
고빈도로 운행되는 교통방식인 고속도로와 유사한 구조의 궤도를 검토한 연구의 한계는? | 향후, 본 논문에서 제시된 운송용량 등의 효과는 각종 변수를 고려한 시뮬레이션이나 시험구간 건설을 통한 실험, 실제적인 상업운행을 통해 검증되고 보완, 강화되어야 할 것이며 기존 교통수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의 한계는 제시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 짧은 차두간격 내에 차량의 진입 시 안전 확보 문제, 안전사고 대책, 밀폐궤도의 환기 문제 그리고 2층형 궤도건설에 따른 경제성 문제 등의 문제를 충분히 언급하지 못한 점이다. | |
지선형 대중교통인 BT의 장점은? | 도시고속도로의 단점으로는 교차로의 면적이 넓어 도심에 교차로를 많이 설치할 수가 없다는 점과 진출램프가 수시로 정체된다는 점이 있다. 지선형 대중교통인 BT는 차량출발을 통제하며 일반도로와 분리되어 있어서 정체가 없고, 교차로는 그 설치 면적이 적어 도심 건설이 가능함은 물론 필요지점마다 건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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