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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신교통수단의 분석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 no.1, 2004년, pp.81 - 91  

박태진 ((주)기아자동차 특수지원팀) ,  최동호 (광주대학교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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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하나인 HiLoMag(Reynolds, 2001)는 고빈도운행의 효과에만 치중하는데 비해 지선형대중교통(BT: Branch Transit)1)은 고빈도운행에 적합한 궤도구조를 가진 대용량 신교통수단이다(박태진, 2003). BT는 무정차 고속주행 및 고빈도운행이 용이하게 이뤄지는 고속도로와 유사한 궤도구조를 가진 교통수단이면서, 일정한 속도와 간격으로 운행하여 대량운송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신교통수단이므로 BT를 위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시간당 운송회수의 증대, 즉 고빈도운행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궤도구조와 운행방식이 필요하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빈도운행이 가능한 궤도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그 효과를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고빈도운행이 가능한 구조를 제시하고, 고빈도운행의 유기적인 이행가능성, 용량증대 가능성, 도심설치 가능성, 이동속도 및 접근성, 편의성 등을 비교, 계산 및 예상의 방법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궤도교통수단에서 운송용량증대의 유력한 방안 중 하나는 운행빈도를 증대 시키는 것이다. 본 논문은 고빈도로 운행되는 교통방식인 고속도로와 유사한 구조의 궤도를 검토하였다.
  • 시간당 운송회수의 증대, 즉 고빈도운행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궤도구조와 운행방식이 필요하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빈도운행이 가능한 궤도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그 효과를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고빈도운행이 가능한 구조를 제시하고, 고빈도운행의 유기적인 이행가능성, 용량증대 가능성, 도심설치 가능성, 이동속도 및 접근성, 편의성 등을 비교, 계산 및 예상의 방법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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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고속도로의 단점은? 톨게이트 형태의 터미널에서 승하차와 주정차가 이뤄진다는 점 외에 고속도로와 별 차이가 없는 구조의 궤도교통수단인 지선형대중교통이 대도시의 도심에 건 설 가능하여야만 대용량교통수단이 되거나, 도시고속도로와의 차별성을 가질 것이다. 도시고속도로의 단점으로는 교차로의 면적이 넓어 도심에 교차로를 많이 설치할 수가 없다는 점과 진출램프가 수시로 정체된다는 점이 있다. 지선형 대중교통인 BT는 차량출발을 통제하며 일반도로와 분리되어 있어서 정체가 없고, 교차로는 그 설치 면적이 적어 도심 건설이 가능함은 물론 필요지점마다 건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고빈도로 운행되는 교통방식인 고속도로와 유사한 구조의 궤도를 검토한 연구의 한계는? 향후, 본 논문에서 제시된 운송용량 등의 효과는 각종 변수를 고려한 시뮬레이션이나 시험구간 건설을 통한 실험, 실제적인 상업운행을 통해 검증되고 보완, 강화되어야 할 것이며 기존 교통수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의 한계는 제시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 짧은 차두간격 내에 차량의 진입 시 안전 확보 문제, 안전사고 대책, 밀폐궤도의 환기 문제 그리고 2층형 궤도건설에 따른 경제성 문제 등의 문제를 충분히 언급하지 못한 점이다.
지선형 대중교통인 BT의 장점은? 도시고속도로의 단점으로는 교차로의 면적이 넓어 도심에 교차로를 많이 설치할 수가 없다는 점과 진출램프가 수시로 정체된다는 점이 있다. 지선형 대중교통인 BT는 차량출발을 통제하며 일반도로와 분리되어 있어서 정체가 없고, 교차로는 그 설치 면적이 적어 도심 건설이 가능함은 물론 필요지점마다 건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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