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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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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교통량 조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일관된 방법과 기준에 의해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정기적인 교통량 조사뿐만 아니라 비정기적인 교통량 조사 수행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건설교통부, 도로 교통량 조사 지침, 2001』의 교통량 조사 체계에 대해 정리·요약하고자 한다.
  • 또한 고속국도 및 지방도의 교통량 조사 결과의 입력 및 과거 자료의 파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통량 조사 운용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에서 조사된 교통량 결과를 인터넷을 통해 보고하고 과거의 이력 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 현행 도로법에서는 도로를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특별·광역시도, 시도, 군도, 구도의 7개로 구분하고 있다. 본 고에서 정리·소개된 교통량 조사 체계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그리고 지방도에 대한 수시조사 및 상시조사 수행 시 적용토록 하고 있으며, 특별·광역시도, 시도, 군도, 구도의 조사 시에 참고토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도로 교통량 조사를 위한 지침 마련을 위한 것으로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는 현장 실무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앞의 방법을 상시조사라 하며, 특정 지점에 교통량 조사 장비를 설치하여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이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 수를 한 시간 단위 이하로 측정하고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시조사는 특정장소의 교통량을 장기간 동안 조사하여 그 지점의 교통변동에 대해 월별, 계절별 특성을 포함하여, 시계열적으로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반면, 수시조사란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 전체적인 도로 이용 상황을 파악하게 된다. 수시조사는 광범위하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지점 또는 구간의 연평균 일교통량(Annual Average Daily Traffic : 이하 AADT)을 산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수시조사의 목적은 전국의 고속국도, 일반국도 및 지방도 이상의 도로에 대하여 도로의 계획·건설 및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함과 동시에 조사 지점의 통과 교통량을 측정하여 AADT 산출을 위한 기본 교통량을 구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고속국도의 관측 지점은 램프와 램프 사이의 구간 내에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도로의 확·포장 계획이 없어야 한다.
  • 설치 지점을 중심으로 전·후방 100m 이상이 직선 도로이어야 한다.
  • 전원 공급 및 통신선 설치가 쉬워야 한다.
  • 지방도의 관측 지점은 대상 노선 중 교통량의 급격한 변화가 없는 부분을 1구간으로 하여, 각 구간의 중간에 1개소 이상을 선정하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관측 지점을 변경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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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교통량 조사를 통해 만들어진 자료는 어떻게 이용되는가? 도로 교통량 조사는 도로를 이용하는 각종 통행 차량의 통과 대수를 차종별, 방향별 및 시간대별로 관측하는 조사이다. 조사된 도로 교통량 자료는 도로의 계획 및 설계, 도로 운영 등에 폭넓게 이용되며, 도로 교통 계획과 관리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도로 및 교통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있어 활용 빈도가 높은 중요한 자료이다.
도로를 통과하는 단위 시간당의 교통량은 어떻게 이용되는가? 도로 교통량이란 ‘도로의 한 지점, 또는 단면을 단위 시간 동안 통과하는 차량의 수’를 의미한다. 도로를 통과하는 단위 시간당의 교통량은 도로시설물의 효용 척도로서 사용되며, 다른 지점과의 상대적 비교를 통하여 각 도로 구간의 역할을 추정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도 사용된다.
도로 교통량이란? 도로 교통량이란 ‘도로의 한 지점, 또는 단면을 단위 시간 동안 통과하는 차량의 수’를 의미한다. 도로를 통과하는 단위 시간당의 교통량은 도로시설물의 효용 척도로서 사용되며, 다른 지점과의 상대적 비교를 통하여 각 도로 구간의 역할을 추정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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