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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그 결과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한 대처가 곤란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모형 실험을 통해 시험 방법을 개발한 사례가 발표되고 있고 해석 도구의 개발을 위해서 수치 해석을 이용한 FPSO의 예인 시 침로 안정성 평가 연구도 빈번히 수행 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침로 안정성을 판단하기 위해 국내에서 이루어진 이들 모형 또는 수치 실험들 중 일부를 통해 FPSO에 설치되는 스케그(skeg)의 영향과 FPSO의 선미부 형상이 침로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 하고자 한다
  • 후)시간면에서">시간 면에서 현재의 기술로는 무리가 많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static drift에 대한 수치 해석이 소개되었고 해석된 FPSO의 선수각에 대한 횡력과 모멘트의 기울기를 비교 하였다. 횡력의 기울기가 크고 모멘트의 기울기가 작을수록 안정하기 때문에 그 결과를 이용해 안정성을 판별할 수 있고 또한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서도 정성적으로 일치함을 알 수 있다.
  • 후)본고에서는">본 고에서는 그림6 과 같이 바지 형태의 FPSO에 스케그가 없는 경우와 한 개 또는 두 개의 스케그가 설치된 경우에 대해 각 각의 성능을 소개 하였다. 한 개의 스케그를 설치한 경우는 선미 중앙에 부착되었고 두 개의 스케그를 설치한 경우는 수선면을 늘이는 효과를 기대하며 후)본절에서는">본 절에서는 선미 형상이 침로 안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모형과 수치 실험을 통해 소개 하였다. 그림 10에서 case A는 기본 선형에서 트랜섬(transom) 경사를 50% 줄여 원활한 선저 유동을 유도한 선형이고 case B는 case A와 동일한 측면적을 가지면서 트랜섬 경사를 보다 급격히 변화시킨 선형이다.
  • 후)본절에서는">본 절에서는 예인선에 의해 예인 되는 FPSO의 침로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모형 시험 기법에 대 하여 소개 한다. 이 모형 시험 방법은 MARIN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법을 응용한 것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 결과에서도 두 개의 스케그가 설치된 경우가 가장 안정적이다. 그리고 모든 경우에서 선수각의 증가는 음의 방향으로 모멘트를 증가시키므로 침로 안정성을 떨어뜨린다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모멘트의 중심은 선수에서 30%의 위치에 가정 하였다. 이 위치가 선수 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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