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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Tanker의 침로안정성 평가
Evaluation of Course Stability Performance for Tanker using CF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5 no.5, 2008년, pp.523 - 529  

홍춘범 (삼성중공업 (주), 조선해양 연구소) ,  양희준 (삼성중공업 (주), 조선해양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urse stability performance for tankers is evaluated by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In the present work, a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RANS) code is applied to a maneuvering problem covering the pure drift and yaw motion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valuate the hydrodynamic fo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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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각이 starboard 10도로 돌려져 있는 경우이다. 분리형 타로 계산 격자를 구성하였으나, movable 부분과 horn 부분의 간극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추진기에 의한 추력과 토크를 체적력(body force)으로 모사하여 운동량 방정식을 정리하면 확산항(source term)에 체적력을 포함한 지배식을 얻을 수 있다. 추진기를 체적력이 분포된 원판으로 대치하였고, 체적력은 추진기가 한 회전 동안 발생하는 추력 및 토크의 평균값으로 가정하였다(Boo et a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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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CFD를 이용하여 무엇을 평가하였는가? CFD를 이용하여 tanker의 침로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나선의 조종 유체력을 추정하기 위한 적절한 계산조건을 도출하고, 그 계산조건을 이용하여 유체력 도함수를 추정하였다.
선형 설계 단계에서 속도성능이 우수하면서 조종성능도 나쁘지 않은 선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선형이 확정된 후 조종성능의 저하로 인하여 선형 설계의 개정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타의 면적을 증가시키거나 특수타를 설치하여 조종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따라서, 선형 설계 단계에서 속도성능이 우수하면서 조종성능도 나쁘지 않은 선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조종성능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조종성능을 초기에 추정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는가? 조종성능을 초기에 추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대표할 수 있다.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는 모형시험 및 시운전 결과를 근거로 경험식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이러한 방법은 현재 초기 조종성능 추정에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경험식은 선박의 주요 파라메터를 입력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주요 파라메터는 선체의 형상에 대한 의 다양성에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또 다른 추정방법으로 전산유체역학(CFD)를 이용하는 것이다. 계산기의 성능 향상과 계산방법의 발달로 선박의 침로안정성을 CFD를 이용하여 평가하는 연구는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Lee et al. 2004a, Lee et al. 2004b). 특히 모형시험을 수행하는 것 보다 설비, 시간 및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그러나 타의 역할에 대하여 CFD를 이용한 해석은 해외에서는 시도되고 있으나(Tanaka and Kimura 2003), 국내에서는 그러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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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oo, K.T., Hong, C.B. and Lee, K.J., 2004, "Simulation of Viscous Flow around Appended with the Propeller and the Rudder,"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527-531 

  2. Lee, H.S, Lee, S.H., Lee, T.I., Kim, S.Y., 2004a,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FD in the Analysis of Ship Maneuverability,"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738-743 

  3. Lee, S.W., Jin, E.S., Lee, H., Kim, Y.S., 2004b, "Prediction of Yaw Stability of a Towed FPSO using CFD,"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721-725 

  4. Tanaka, S and Kimura, K., 2003, "A Numerical Studyon Hydrodynamic Interaction among Obligue Ship Hull, Propeller and Rudder," Proc. Od MARSIM RC-21 

  5.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Korea Association of Naval Technology Research, 2000, Study on Improvement of Estimation of Ship Manoeuvring Performance I,II,III 

  6.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1998, Technical Report of Improvement of Ship Resistance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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