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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 특성을 반영한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의 구현
The Implementation of Web-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for the Hearing Impaired Children Reflecting their Learning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7 no.4, 2004년, pp.93 - 102  

금경애 (동의대학교 전산교육) ,  권오준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  김태석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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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은, 듣고 발화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재구성해가는 건청 아동과는 달리, 청력의 손실로 인해 언어 습득의 선천적 메커니즘이 작용될 수 없다.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은 이들의 언어학습 특성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을 설계할 때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말을 동적으로 구현하고, 사물 및 행동에 대한 관찰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주도적인 상황언어학습의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대체사고전략의 활용과 얼굴표정의 강조, 반대어와 대비어의 활용이 시스템 구성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문법적 오류의 감소와 언어학습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들의 특성에 적합한 언어학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unlike the children without hearing impairment who can reconstruct their languages through the process of hearing and uttering, the inherent mechanism for language acquisition do not operate due to the loss of hearing ability. Therefore, to help hearing-impai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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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들은 청력의 형태와 언어학습 속도에 따라 다양한 국어학습의 결과를 보이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웹을 통한 효과적인 언어학습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의 웹 기반 언어학습에 대한 효용성을 연구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단계를 위한 웹 기반 관련 연구가 많이 필요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초 어휘와 생활용어 학습에 목표를 둔 시스템을 구성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2].
  •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에 있어서의 특성들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에 대한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다음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웹 기반 언어학습시스템이 효율적인 언어학습을 위하여 특히, 어떠한 특징을 수용하고 가져야 하는지, 왜 그러한 특성들이 필요한 지에 대해 자세히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현실과 언어특성을 반영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언어학습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였다.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들의 문해 실태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구조적이고 인지적인 언어학습 접근이 필요하다.
  •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들의 문해 실태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구조적이고 인지적인 언어학습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접근을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문법적 불일치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의 구성에서는 생활 주변의 요소들 중 쉽고 홍미 있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하였다.
  • 지금까지 제안된 청각장애 아동들의 웹 기반 관련 연구는 이미 문자가 확립되어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거나 혹은 수화에 대한 웹 기반 관련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 연구들은 청력의 형태와 언어학습 속도에 따라 다양한 국어학습의 결과를 보이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웹을 통한 효과적인 언어학습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의 웹 기반 언어학습에 대한 효용성을 연구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 연구들은 언어와 사고의 발달에 필요한 읽기에 있어 어휘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였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언어학습프로그램을 설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많은 연구들에서 청각장애 학생의 단어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단어쓰기 능력을 조사하여 웹 기반에서 문장 중심의 지도 프로그램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의 웹 기반 언어학습에 대한 효용성을 연구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단계를 위한 웹 기반 관련 연구가 많이 필요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초 어휘와 생활용어 학습에 목표를 둔 시스템을 구성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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