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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4, 2009년, pp.1 - 32
정혜인 , 정옥경
본 연구는 수화통역사를 대동한 청각장애대학생과의 상담에서 청각장애대학생들이 상담경험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A시 소재 대학에서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에 참여한 10명의 상담과정을 녹음한 축어록 자료를 근거로 합의적 질적 분석(CQR)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각장애대학생이 상담의 초기과정에서는 이전에 하지 못했던 경험, 정보전달과는 다른 느낌, 문제를 보는 관점의 새로움과 신기함, 부끄러움과 당황스러움, 의사소통에 답답함과 오해 등을 보고하였다. 상담자와 수화통역사에 관련한 것 중 상담자는 상담자의 전문성, 상담자에 대한 신뢰, 문제해결 방법의 상이성, 상담자의 경청과 질문, 눈 맞춤, 기다리기, 새로운 시각의 제시 등을 들었으며 수화통역사는 비밀에 대한 염려, 빠른 의사전달, 친근감 등의 요인을 들었다. 상담의 말기과정에서는 처음과 비교한 문제의 해결정도를 어느 정도까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상담을 통해서 어떠한 기대를 하는가에 관련하여서는 나의 문제를 털어놓은 것만으로도 속이 시원하다는 보고가 가장 많았으며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해결책을 얻게 됨, 상담이 마무리가 되어가자 신기하게도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됨을 느낌, 아무리 표현해도 아무도 알지 못할 것이라 생각 등이 있었다.
In this study, the counselling processes of 10 students of a university locate in A City who participated in personal counselling and group counselling were analyzed us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based on the recorded word-for-word records to understand how the people with hearing i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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