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대학생의 심리상담 경험에 대한 내용의 질적 분석
Qualitative Analysis on Psychological Counselling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4, 2009년, pp.1 - 32  

정혜인 ,  정옥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화통역사를 대동한 청각장애대학생과의 상담에서 청각장애대학생들이 상담경험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A시 소재 대학에서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에 참여한 10명의 상담과정을 녹음한 축어록 자료를 근거로 합의적 질적 분석(CQR)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각장애대학생이 상담의 초기과정에서는 이전에 하지 못했던 경험, 정보전달과는 다른 느낌, 문제를 보는 관점의 새로움과 신기함, 부끄러움과 당황스러움, 의사소통에 답답함과 오해 등을 보고하였다. 상담자와 수화통역사에 관련한 것 중 상담자는 상담자의 전문성, 상담자에 대한 신뢰, 문제해결 방법의 상이성, 상담자의 경청과 질문, 눈 맞춤, 기다리기, 새로운 시각의 제시 등을 들었으며 수화통역사는 비밀에 대한 염려, 빠른 의사전달, 친근감 등의 요인을 들었다. 상담의 말기과정에서는 처음과 비교한 문제의 해결정도를 어느 정도까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상담을 통해서 어떠한 기대를 하는가에 관련하여서는 나의 문제를 털어놓은 것만으로도 속이 시원하다는 보고가 가장 많았으며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해결책을 얻게 됨, 상담이 마무리가 되어가자 신기하게도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됨을 느낌, 아무리 표현해도 아무도 알지 못할 것이라 생각 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unselling processes of 10 students of a university locate in A City who participated in personal counselling and group counselling were analyzed us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based on the recorded word-for-word records to understand how the people with hearing imp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