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의 심욕(心慾)과 성정(性情)에 관한 고찰(考察)
A Study on Inclination of Mind(心慾) and Nature & Emotion(性情)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원문보기

사상체질의학회지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16 no.2, 2004년, pp.17 - 31  

황민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이수경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고병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송일병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Objectives This research is purposed to find Lee Je-Ma's thought on Inclination of Mind(心慾) and Nature & Emotion(性情), through summarizing sentences related to Inclination of Mind(心慾) and Nature & Emotion(性情) proposed in the chief writings o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2. Methods It was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서는 먼저 東武公이 그의 저서를 통해 언급하고 있는 心慾에 대한 고찰, 그리고 心慾과 대비하여 설명하고 있는 性理에 대한 고찰을 하겠으며, 이어서 喜怒哀樂의 性情氣의 개념과 작용원리에 관하여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心慾과 性情의 관련성에 관하여 고찰하는 순서로 서술하고자 한다.
  • 여기서는 기존 儒學과 韓醫學的인 개념은 염두에 두지 않고, 東武公의 저서를 중심으로 心慾의 개념, 性情의 개념, 心慾과 性情의 관계성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 여기서는 먼저 東武公이 그의 저서를 통해 언급하고 있는 心慾에 대한 고찰, 그리고 心慾과 대비하여 설명하고 있는 性理에 대한 고찰을 하겠으며, 이어서 喜怒哀樂의 性情氣의 개념과 작용원리에 관하여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心慾과 性情의 관련성에 관하여 고찰하는 순서로 서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2) 太少陰陽人과 鄙薄貪懶人의 구분은 각각 臟局의 大小와 心慾의 闊狹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은 兩儀 心身的인 관점에서 心의 차원으로 心慾으로 인한 鄙薄貪懶人을, 身의 차원으로 臟理에 의한 臟 局大小로 太少陰陽人을 나눈 것이다.
  • 여기서 進의 性氣는 智의 속성으로 볼 수 있으며, 自反해야할 材는 義의 속성으로 볼 수 있다.61) 少 陽人, 太陰人, 少陰人도 이상과 같은 동일한 구도로 설명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四象醫學을 이해함에 있어 중요한 사안은? 四象醫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鄙薄貪懶人을 구분짓는 心慾과 太少陰陽人의 生理, 病理, 養生을 설명하고 있는 喜怒哀樂의 性情에 대한 개념, 그리고 이들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개념 정립은 필수불가결한 문제의 하나이다. 그러나 東武公의 독창적인 개념과 관점으로 인하여 心慾과 性情의 개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
四象醫學에서는 사람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四象醫學에서는 人間을 太陽人, 少陽人, 太陰人, 少陰人으로 구분하여 각 체질의 취약점에 따라 生理, 病理, 養生에 관하여 차등적으로 접근하여 해석하고 치료한다. 東武公은 인간의 구분을 그의 저서인 『格致藁』, 『東醫壽世保元四象草本卷』, 『東醫壽世保元』 등을 통해 心慾에 의한 鄙薄貪 懶人과 臟理에 의한 太少陰陽人을 제시하고 있으 며, 鄙人, 薄人, 貪人, 懦人을 각각 太陽人, 少陽人, 太陰人, 少陰人으로 설명하고 있다.
四象醫學의 心慾과 性情에 관하여 논한 논문들이 공통적으로 도출한 결론은? 이러한 기존의 고찰을 통하여 다음 두 가지와 같은 공통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첫째, 기존 儒學과 韓醫學的인 개념과는 달리 東武公은 독창적인 방법과 해석으로 心慾, 性情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둘째, 東武公의 心慾과 性情은 철학적, 의학 적인 접근의 주요한 용어이며, 이를 통하여 太少陰 陽人의 生理, 病理, 養生에 적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특히 心慾과 性情과 관련하여서는 鄙薄貪懶人 과 太少陰陽人의 情氣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들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고 제시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구체적인 해석은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