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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탄약 재보급 할당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mmunition Resupply Alloc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30 no.2, 2004년, pp.133 - 140  

이영신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ith the limited range of ammunition supply point(ASP) at ammunition battalion in specific corps and light automobile battalion(LAB) directly supports its vehicle for ammunition supply, we propose optimal model to minimize transportation time and logistics cost using integer program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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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효율적인 탄약재보급 할당 모델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전방 전투부대의 작전이 수행되는 일정 기간 동안 탄약 취급 및 공급능력과 시간, 비용을 고려한 수송능력의 제한요소, 전투상황 및 부대 임무 등을 고려하여 와 모델을 구성 효율적으로 탄약 재보급 할당을 위한 수송시간 및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화 모델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군단 내 탄약대대의 탄약보급소(ammunition supply point)와 차량을 직접 지원하는 경자동차 대대로 제한하여 전방 전투부대의 작전이 수행되는 일정기간 동안 탄약 취급 및 공급능력과 시간, 비용을 고려한 수송능력의 제한요소, 전투상황 및 부대 임무 등을 고려탄약을 공급하는 탄약보급소로부터 작전을 수행하는 전방 전투부대까지 효율적인 탄약재보급 할당을 위한 수송시간 및 물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화 모델을 제시하였 고, 실험을 통해 이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정 군단 내 탄약대대의 탄약보급소(ammunition supply point)와 차량을 직접 지원하는 경자동차 대대로 제한하여 전방 전투부대의 작전이 수행되는 일정기간 동안 탄약 취급 및 공급능력과 시간, 비용을 고려한 수송능력의 제한요소, 전투상황 및 부대 임무 등을 고려 정수 계획법 (integer programming)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탄약재보급 할당을 위한 수송시간 및 물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화 모델을 제안하 고, 수치 예제를 통해 제안된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 본장에서는 이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시 전장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상황을 상정하고, 일정 기간 작전 시 군단탄약보급소에서 전방 전투부대에 탄약 공급시 이 모델에 적용하기 위한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여 실험을 통한 탄약 최적 할당량을 도출하고, 지휘관의사결정 변수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 실험을 통해 최적의사결정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군단경자동차 대대의 수송능력은 경자동차 3개 중대(180대) 75% 수준인 135대가 1일 4회 왕복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차량 운행시간은 1일 20H을 기준으로 시속 30krrvh로 운행한다고 가정한다.
  • (3) 탄약재보급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은 주문비용, 수송비용, 재고비용만 발생하며, 전투부대의 수요는 정해져 있다고 가정한다.
  • (5) 일정 기간의 탄약 수요량을 요구할 수 있고, 취급능력 범위 내에서 공급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 탄약 보급소로부터 전방 전투부대들까지의 수송거리는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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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만국, 목표계획법을 이용한 전시 탄약 수송모형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1997 

  2. 조성근, 목표계획법을 이용한 전시 탄약 할당모형에 관한 연구. , 2001 

  3. 육군본부, 야전교범 55-1 수송부대, 육군교육사령부, 1995 

  4. 육군본부, 야전교범 101-10 전투근무지원, 육군교육사령부, 2004 

  5. 이병기, 이영훈, 공급사슬에서 물류비용 최소화를 위한 발견적 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2002 춘계학술대회. 한국SCM학회, 2002 

  6. Clarisse D.F. and Finke, G. An integrated model for an industrial production - distrbution problem, IIE Transactions, 33, 2001, p.216-228 

  7. Jayaraman, V. and Ross, A. A simulated annealing methodology to distribution network design management,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44 2003, p.629-645 

  8. Kim, J. and Kim,Y. A decomposition approach to a multi-period vehicle scheduling problem,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27, 1999, p.421-430 

  9. Ross, A.D. A two-phased approach to the supply network reconfiguration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22,2000, pp.18-30 

  10. Syarif, A, Yun, Y. and Gen, m. 'Study on multi-stage logistic chain network spanning tree-based genetic algorithm approach,' Computers & Industrial Enginnering, 43, 2002, p.299-314 

  11. Yokoyama, Integrated optimization of inventory - distribution systems by random local search and a genetic algorithms,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42, 2002, p.175-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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