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기영어학습 경험의 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실행기능의 차이
The Differences of Executive Function according to Type of Early English Learning Experience of 5-years old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0, 2019년, pp.133 - 143  

김래은 (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조기영어학습 경험의 유형에 따른 실행기능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어학원에서 몰입식 영어교육 경험을 가진 23명의 유아, 어린이집에서 방과후 영어학습 경험을 가진 52명의 유아, 총 75명을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도구는 주의통제의 경우 스트룹 과제, 인지적 융통성의 경우 카드분류과제와 숫자 따라 외우기 소검사, 정보처리의 경우 도안 유창성, 목표설정의 경우 미로 소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전체지능지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주의통제와 인지적 융통성은 조기영어학습의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정보처리와 목표설정은 조기영어학습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전일제 조기영어학습의 경험이 주의통제와 인지적 융통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정보처리와 목표설정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executive function according to type of early English learning experience. The subjects were 75 5-years-old who had immersive early English learning in language school, and daycare center. The measurement tools were stroop, DCCST, memorize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목표설정은 계획의 설정을 위해 앞을 내다보고, 가능한 문제나 변화를 예상하며, 대안적인 행동방침을 세우고, 대안들 중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3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5]와 같이 미로 소검사를 통해 목표설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 [30]는 정보처리의 구성요인인 유창성은 창의성과 인지적 융통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5]와 같이 언어적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비언어적 검사인 도안 유창성검사를 통해 정보처리의 유창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무엇보다 조기영어학습을 위한 적절한 교수방법이나 질 높은 교육환경에서 영어학습의 효과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밝혀진 것[37-39]처럼, 대한민국의 몰입식 영어학습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영어학습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므로 이를 뒷받침할 실증적인 연구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기영어학습 경험의 유형에 따른 실행기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몰입식 영어학습 유아와방과후 영어학습 유아 간의 실행기능 하위영역 즉, 주의통제, 인지적 융통성, 정보처리 및 목표설정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첫째, 주의통제란 갈등상황이나 혼동된 자극이 왔을 때 특정 자극에 선택적 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것, 갈등상황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반응보다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는 것, 그리고 스스로 주의집중에 방해가 되는 다른 자극을 통제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언어 중 상황에 맞는 한 가지 언어를 선택하여 사용하는데, 실수가 거의 없다는 사실, 즉 억제에 이점이 있다는 선행연구들[21-24]에 근거하여, [25]와 같이 주의통제의 억제를 측정하기 위해 스트룹 과제의 방해과제를 적용하여 주의통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는 분할주의, 주의전환, 작업기억, 실수를 통해 대안 전략을 고안하는 피드백 등이 포함된다. 본연구는 두 가지 언어를 사용하는 유아가 특정상황에 적절하고 유연하게 언어를 전환하는 능력이 우수하며, 이중언어 유아가 주의전환이 요구되는 통제과제에서 뛰어나다는 선행연구결과[16,17,26]들에 근거하여, [25]와 같이 카드분류과제의 통제과제를 통해 주의전환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복잡한 과제 수행 시 과제와 관련된 정보를 조절하고 통제하며 능동적으로 유지하는 ‘작업기억’이 있다[27].
  • 실행기능이 유아의 지능과 정적 상관을 보인다는 연구결과[40]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행기능의 차이를 분석할 때 지능지수를 통제변인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유아의 지능지수를 산출하기 위해 [41]가 개발한 유아용 지능검사, K-WPPSI(Korean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를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복잡한 과제 수행 시 과제와 관련된 정보를 조절하고 통제하며 능동적으로 유지하는 ‘작업기억’이 있다[27]. 작업기억은 주로 저장기능을 다루는 단순 작업기억, 저장과 처리기능을 다루는 복합 작업 기능[28], 직접적으로 실행기능을 측정한다고 가정하는 최신화[29]에 기초하여, [25]와 같이 최신화의 숫자 따라 외우기 소검사를 통해 작업기억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식 영어몰입교육기관이 생겨난 이유와 수업 진행 방식은? 영어몰입교육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외국어를 교습하는 영어학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형태로, 특별히 영어몰입식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영어학습을 의미한다. 현재 영어유치원에서는 영어권 국가로 조기유학을 보내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언어환경을 국내에 조성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강한 요구를 수용하여 하루 일과를 원어민에 의해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의 형태인 영어몰입식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몰입식 영어학습을 포함하여 일반 영유아교육기관에서까지 영어학습이 적용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21세기를 살아갈 유아들에게 조기영어학습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연구하는 것은 교육학계의 숙제이다.
조기영어학습이란? 조기영어학습이란 일반적으로 언어조기교육(early language learning)을 말하며, 제2언어교육(second language learning), 이중언어교육(bilingual learning), 외국어 수업(foreign language learning) 등 12세 이전의 아동에게 외국어교육을 하는 경우를 의미한다[18]. 본 연구에서는 조기영어학습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18]로, 유아가 어학원에서 몰입식 영어수업을 받는 경우로 보았다.
조기영어학습에 대한 긍정적 입장 중 인지적 측면에서의 주장은 무엇인가? 조기영어학습을 바라보는 학문적 관점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공존한다. 조기영어학습에 대한 긍정적 입장 중 인지적 측면에서, [19]는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근거하여 영어학습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기 전인 11세 이전이 최적기라는 주장을 하였다.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조기영어학습이 영유아의 언어기능을 활성화시켜 모국어인 한국어 습득에도 도움이 되는지, 또는 상위인지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등의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O. Park. (2012). A study on the analysis of culture of English as a global language: Focused on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under the 7th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rimary English learning. 18(1), 55-81. 

  2. E. H. Yu. (2014). Recognition and Status of Early English Education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2014 National Audit Policy Data Sheet. 

  3. H. J. Jun. (2001). Englis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 media discourse analysi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31, 351-37. 

  4. M. H. Kim & Y. O. Yu. (2012). Actual Practices of Young Children's English Education Method and English Teacher in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 153-168. 

  5. J. Kim & J. Bae. (2007). A delohi study on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for the 1st & 2nd graders. English Teaching. 62(4), 487-511. 

  6. O. S. Yang, J. Y. Kim, H. H. Kim & Y. S. Kim. (2001). A Study on English Education in Private Kindergartens in Korea.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22(4), 299-314. 

  7. C. G. Min. (2008). The Problems and Remedial Alternatives of English Immersion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7(1), 109-123. 

  8. M. S. Bae & H. A. Seo. (2001). Current Condition and Perspectives of Directors and Teachers toward Early English Education for Infants -Focusing on Busan Are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 510-521. DOI : 10.5392/JKCA.2011.11.6.510 

  9. S. M. Kim. (2003). A survey on the practices and directors' acknowledgment of English education at day care centers. Master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10. H. J. Lee. (2003). Early English teaching in educare centers. Master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11. S. H. Jung. (2005). A study of English education in a preschool : its practice and awareness. Master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Gyeongju. 

  12. H. S. Cho & Y. S. Lee. (2004). A Comparative Research on Children's Metalinguistic Ability and English Learning Interest according to the Degree of English Learning Experience. Journal of Child Educare Research, 10, 123-136. 

  13. J. E. Jeon. (2005). Difference in children English's affective characteristics by level of early childhood English experience. Master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14. H. S. Hwang. (2004). The Influence of Early English Education on Children's Bilingual Languag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3(4), 497-506. 

  15. M. J. Kim. (2012). The Effects of Attendance at English Medium Early Childhood Program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ociolinguistic Competence in Classroom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5), 459-486. 

  16. K. O. Lee, H. J. Jeon & H. W. Park. (2003). Cognitive Complexity and Control in the Cognitive Ability and Language Development of 3-to 5-Year-Old Korean-Chinese Bilingua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6), 1-14. 

  17. H. R. Lee & K. O. Lee. (2006). Relationship Between Bilingualism and Selective Attentional Ability in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4), 55-64. 

  18. H. R. Lee. (2002). A fact finding survey on background of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and a analysis of motive for it.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9. B. H. Douglas. (2000). Principle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Addition Wesley Longman, NY: Pearson learning. 

  20. P. Anderson. (2002).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EF)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ogy, 8(2), 71-82. DOI : 10.1076/chin.8.2.71.8724. 

  21. E. Bialystok. (1986). Factors in the growth of linguistic awareness. Child Development. 57, 498-510. 

  22. E. Bialystok. (1988). Level of bilingualism and levels of linguistic awaren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60-567. 

  23. E. Bialystok. (2001). Metalinguistic aspects of bilingual processing. Annu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21, 169-181. 

  24. J. Cummins. (1978). Linguistic interdependence and the learningal development of bilingual children. Review of learningal Research, 49, 222-251. 

  25. H. J. Kim & S. O. Hong. (2011). A comparison of executive function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3), 259-280. 

  26. E. Bialystok. (1999). Cognitive complexity and attentional control in the bilingual mind. Child Development, 70(3), 636-644. 

  27. A. Miyake.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working memory: introduction to the special se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0, 163-168. 

  28. M. Daneman & P. A. Carperter. (1980). Individual differences in working memory and reading.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9, 540-466. 

  29. N. Morris & D. M. Jones. (1990). Memory updating in working memory: The role of the central executive.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1, 111-121. 

  30. H. G. Kim. (2005). Kims Frontal Lobe-Management Neuropsychology for Children: A Commentary. Dae-gu. Book psychological psychology. 

  31. J. R. Park & H. J. Song. (2009). The stidies on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deficits: present conditions and derec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Psychotherapy, 9(2), 95-112. 

  32. M. D. Lezak. (1995).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3r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3. K. O. Lee & H. R. Lee.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bilingualism and metacognitive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05-119. 

  34. E. Bialystok. (1992). Attentional control in children's metalinguistic performance and measures of field independ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8(4), 654-665. 

  35. E. Bialystok & J. Codd. (1997). Cardinal limits : Evidence from language awareness and bilingualism for developing concepts of number. Cognitive Development, 12, 85-106. 

  36. E. Bialystok & S. Majumder.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bilingualism and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process in problem solving. Applied Psycholinguistics, 19, 69-85. 

  37. C. J. Gu & M. J. Lee. (2002). The Effects of Use of English Language Center in Times of Free Choice Activities on Kindergarteners' Understanding of English.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1), 29-50. 

  38. S. G. Ma & C. S. Oh. (2002). The effect of English education activities based on songs and picture books on preschoolers' vocabulary acquisition and story recall.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0, 179-206. 

  39. J. Y. Choe. (2001). The effect of the role play and game of communicative approach in terms of infants' English on the interes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6(2), 41-68. 

  40. H. J. Kim & S. O. Hong.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lligence and executive function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1), 99-116. 

  41. H. W. Park, G. J. Kwak & G. B. Park. (1996). Korean Wexler Intelligence Test (K-WPPSI) guidelines. Seoul: Special Education. 

  42. S. J. Galambos & S. Goldin-Meadow. (1990). The effects of learning two languages on level of metalinguistic awareness. Cognition, 34, 1-56. 

  43. N. H. Woo.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yfulnes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4(4), 453-474. 

  44. B. M. Lee. (2018). A diagnosis and alternatives of early English education surrounding the abolition of afterschool English education programs at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nd preschools. Education Review, 41, 10-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