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과 노인 간의 관계 향상을 위한 세대통합프로그랭에 관한 연구 - 세대간 상호작용활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ntergenerational Program for Relationships Improvement between Children and the Elderly - on the Intergenerational Activities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3 no.1, 2004년, pp.17 - 27  

박경란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  전예화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  김회년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  오찬옥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affected the children's perceptions on the elderly and aging.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how the children evaluated the program. The study methods was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s were 30 elementar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 노인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본 연구의 절차 및 노인의 역할(교사 및 지도자)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각 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하여 아동학 혹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현재 대학원에 재학 중인 3명이 보조원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는데, 이들에게도 연구의 취지와 절차를 설명하였으며, 연구자들과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및 구체적인 활동 절차에 대하여 함께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세대간의 상호작용과 의미 있는 활동의 증가는 상호 편견과 고정관념을 감소시키고 궁극적으로 양 세대 간의 올바른 이해와 관계향상을 도모한다는 전제 하에, 아동-노인간 세대통합 프로그램이 아동의 노인 및 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1~3학년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2003년 8월 4일에서 16일 사이에 세대간 통합 프로그램을 6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노인 및 노화 인식에 대한아동의 반웅은 양적 .
  • 본 연구에서는 세대간 통합 프로그램이 아동의 노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사전-사후 검사에서 나타난 질적 . 양적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 세대통합 프로그램 과정이 모두 끝난 후 아동들이 본 프로그램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알아보았다.
  • 이것은 ''두세 대간의 협력, 상호작용 및 교환을 증가시키는 활동 또는 프로그램" 으로 정의되 며 (Ventura-Merkel & Lidoff, 1983; Manheimer, 1997 재인용), 각 세대들은 비록 그들이 살아가는 시간과 경험이 다르다 해도, 전체 생애의 일부분으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공통된 이해관계를 갖는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한정란, 2001). 이러한 프로그램은 노인 세대와 젊은이 세대간에 기술, 지식, 또는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포함하며, 궁극적으로 의미 있는 접촉을 통해 양 세대 간의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관계향상을 도모한다는 명백한 목표를 갖는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노인간의 상호작용 활동이 아동의 노인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노인 인식에 변화를 초래하는가? 둘째,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노화 인식에 변화를 초래하는가? 셋째, 아동들은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측면에서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고찰하고자 한다. 학자들에 의하면 노인에 대한 아동의 태도와 고정관념은 상당히 일찍 발달하며 (Fruit, et al.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노인간의 상호작용 활동이 아동의 노인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노인 인식에 변화를 초래하는가? 둘째,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노화 인식에 변화를 초래하는가? 셋째, 아동들은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과제는 아동과 노인 개인은 물론 그 가족 및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둘째, 오늘날의 세대분리 현상이다. 사회가 급격하게 발전되면서 세대간의 고립은 더욱 촉진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노인간의 상호작용 활동이 아동의 노인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노인 인식에 변화를 초래하는가? 둘째,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노화 인식에 변화를 초래하는가? 셋째, 아동들은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과제는 아동과 노인 개인은 물론 그 가족 및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