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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원 보호를 위한 유역기반 토지관리 우선순위 모델 적용
Application of a Watershed-Based Land Prioritization Model for the Protection of Drinking Water Reservoir 원문보기

水質保全 =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Quality, v.20 no.5, 2004년, pp.397 - 408  

이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공과대학 환경학과) ,  최지용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정책연구부) ,  박석순 (이화여자대학교 공과대학 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growing impact of non-point source pollution and limitation of water treatment technology, a new policy of water quality management, called a source protection, is now becoming more important in drinking water supply. The source protection means that the public agency purchases the poll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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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한한다. WLP를 이용한 토지매입 우선순위지수를 모의하기 위해 요인 선정 및 계층구조 구성까지 다루어 실제 토지매입 우선순위설정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수원 보호를 위한 토지매입의 우선 순위를결정할 수 있는 과학적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해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선정, 다중 요인 의사결정 기법 중 하나인 계층분석법을 통해 그 중요도를 산출하였고 WLP 모델을 적용하여 토지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 뿐만 아니라, 1993 년에 일어난 미국 위스컨신주 밀워키 사건에서 소독과 살균을 거친 수처리 시설에서 크립토스포리디움(Cryptospiri- dium)이라는 병원성 원생동물이 발견됨으로 인하여 수처리기술만으로 안전한 수돗물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인식이 커지게 되었다(The Trust for Public Land, 1997). 이러한 보고들은 공공수역의 수질을 개선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공학적 처리에 의존하는 기존의 수질관리 정책에 새로운 제도의 필요성을 알려주었다.

가설 설정

  • 최종적으로 산정된 우선순위지수는 하나의 요인이나 특정 지역으로설명할 수 없는데 이처럼 수질에 대해 민감도가 높은 지역이 전유역 걸쳐 존재한다. 6가 변하더라도 우선순위지수에거의 영향이 없음을 확인하였으므로 Fig. 6의 유하시간함수값은 6가 1이라는 가정하에 산정되었다. 또한 Fig.
  • 지표에서의 유하시간은 여기에 유출계수(C)와 전형적 강우강도(1)가, 수체에서의유하시간은 수리반경(Rh)의 인자가 더해져 값이 도출된다. 유하시간함수의 지표유출에 사용된 전형적 강우강도 인자를 구하기 위해 양평군의 9년(1992~ 2000) 강우량 자료를활용하였으며 최빈도의 값으로 분석된 5 mm/hr를 채택하고이를 연구대상지역의 전형적인 강우강도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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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문현주, 수계 수질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체계 및 적정 투자 비용분담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pp. 95-107 (1998) 

  2. 박종화, 서창완, 김원주, 이동근, 생태도시 계획개념을 적용한 서울시 토지이용 적지분석, 한국GIS학회지, 4(2), pp.107-119 (1993) 

  3. 양평군, 양평군 환경보전 종합계획, 양평군, pp. 25-29 (2000) 

  4. 이명우, 지리정보체계를 이용한 생태환경분석 및 적지분석자연생태계 보전지역 설정 및 평가 모형을 중심으로, 환경영향평가학회지, 6(2), pp. 61-80 (1997) 

  5. 정규봉, AHP를 이용한 탄약 지속일수 산정방법 선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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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최지용, 신은성, 도시지역 비점오염원 관리방안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pp. 5-11 (1998) 

  8. 한강유역관리청, 경안천 유역 오염원 현황 보고서, 한강유역관리청 (1999) 

  9. Chow, V. T., Handbook of Applied Hydrology, McGraw-Hill, New York, p. 900 (1964) 

  10. Metropolitan District Commission/Division of Watershed Management, MDC Land Acquisition Plan Wachusett, Quabbin, Ware River, and Sudbury Watersheds, 1996-2006, Metropolitan District Commission/Division of Watershed Management, Massachusettes (1996) 

  11. Metropolitan District Commission/Division of Watershed Management, Watershed Protection Plan Update for Metropolitan Boston Water System Wachusett Reservoir, Metropolitan District Commission/Division of Watershed Management, Massachusettes (1998) 

  12. Metropolitan District Commission/Division of Watershed Management, Land Acquisition Fact Sheet, FS98.01, Metropolitan District Commission/Division of Watershed Management, Massachusettes (1999) 

  13. New York City, New York City Watershed Memorandum of Agreement, http://www.nysefc.org/tas/MOA/moa_2.htm (1997) 

  14. Randhir, T. O., O'Conner, R., Penner, P. R., Goodwin, D. W., A watershed-based land prioritization model for water supply protection, Forest Ecology and Management, 143, pp. 47-56 (2001) 

  15. Saaty, T. 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pp. 70-92 (1980) 

  16. The Trust for Public Land, TPL Report-Protecting the Source, The Trust for Public Land, San Francisco, pp. 2-28 (1997) 

  17. The Trust for Public Land, Building Green Infrastructure: Land Conservation as a Watershed Protection Strategy, The Trust tor Public Land, San Francisco, pp. 2-35 (2000) 

  18. USDA, Chesapeake Bay Riparian Handbook: A Guide tor Research, Establishing and Maintaining Riparian Forest Buffers, NA-TP-02-97, USDA, Washington, D. C. (1998) 

  19. U. S. EPA, Protecting Sources of Drinking Water: Selected Case Studies in Watershed Management, EPA 816-R-98-019 Washington, D. C.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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