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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중심의 산학협동 모델 : LG전자와 한동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n Education-Oriented Industry and University Collaboration Model : A Case Study of LG Electronics and Handong Universit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7 no.3, 2004년, pp.32 - 38  

이동하 (LG 전자(주) DDM사업본부 영상제품연구소) ,  강득철 (LG 전자(주) DDM사업본부 영상제품연구소) ,  이강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  정경훈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와 LG전자의 산학협동 사례를 통해 기존의 연구중심의 산학협동 모델에서 탈피한 교육중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이 교육중심 산학협동 모델에서는 전통적인 관심이었던 연구 프로젝트의 성공이나 새로운 공학기술의 개발 대신에 현장에서 경쟁력 있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우수한 인력을 기업에 공급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모델을 통해 기업과 학교 그리고 수요자인 학생 등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이 모델에서의 핵심 프로그램인 수요자 중심의 공동교과과정에 대해서 개발과정 및 운영내용을 살펴보고 현재 상황에서의 평가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esent a new collaboration model between industry and university through the case study of LG Electronics and Handong Global University. The aim of this education-oriented model is providing highly competitive engineers to the fields instead of accomplishing research projects or developing a new...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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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의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였다. 교과목은 우선 방송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와 CRT (Cathode Ray Tube), PDP (Plasma Display Panel), LCD (Liquid Crystal Display) 및 Projection TV 수상기에 대해서 다루고 이어서 DTV의 비디오, 오디오, 트랜스포트 그리고 전송시스템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강의의 후반부에서는 PDP TV 세트에 들어갈 GUI (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하여 먼저 개발 도구로서 사용하게 되는 Workbench의 사용법을' 익히고 이어서 구체적인 실험실습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LG전자와 한동대학교의 산학협동 사례를 통해서 교육중심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산학협동 모델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연구중심의 산학협동 역시 나름대로의 성과가 있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공학교육과 산업현장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해볼 때 연구중심의 산학협동 모델은 대학 교육의 부실화와 기업체의 대학교육에 대한 불신이라는 악순환을 깨지 못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와 LG전자의 산학협동 사례[4]를 통해 교육중심의 새로운 산학협동 모델을 제시하고 한다. 먼저 2장에서는 제시하는 모델의 기본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본 후, 3장에서 교육중심의 산학협동 모델의 핵심이 되는 공동교과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이에 따라 상호협력방안 마련 및 교과목 운영을 위해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교수 5인이 LG전자의 구미 DND연구소 현장을 방문하여 LG전자의 연구원들과 함께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이 워크샵을 통해 LG에서 제공 가능한 기술 자료의 범위와 성격, 강좌의 규모와 대상 등을 규정하고 실습환경 구축방안 및 공동교과목의 강의계획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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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권회,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발전방향,' 공학교육학회지, 제10권 2호, pp.93-99, 2003년6윌 

  2. 윤대희,한경희, '공과대학 학부 교육의 혁신방안,' 공학교육학회지 제11권 2호. pp.14-17, 2004년 6월 

  3. 조벽, ‘미국 공학교육의 변화방향: ABETEC2000이 양성한 색다른 엔지니어,’ 공학 교육학회지,제10권 2호. pp.72-84, 2003년 6월 

  4. Kang Yi. et al.. 'An Education-Oriented Industry and University Collaboration: A Case Study of LG-HGU Model in Korea,' Proc. of the 5th European Workshop on Microelectronics Education. pp.165-168, Lausanne Switzerland, Apri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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