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로 인한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수업 적응도 및 만족도 실태 분석: 한동대학교 사례
Analysis of class adaptation and satisfaction under untact educational environment caused by COVID-19: Handong Global University cas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5, 2021년, pp.109 - 119  

김우성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  최혜봉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9년 말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유행하면서 대부분 대학이 갑작스럽게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갑작스럽게 비대면 교육을 진행한 대학들이 겪었던 어려움 중 하나는 교육의 질 관리에 관한 것이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교육의 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지표들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실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한동대학교에서 2020년 봄에 진행한 수업 적응도 및 만족도 결과들을 동일 교수자의 이전 자료들과 비교 분석하였으며, 수업유형이나 비대면 수업 방식에 따라 강의 적응도와 만족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는 수업적응도와 만족도 모두 이전보다 비슷하거나 약간 척도 값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시간으로 수업을 진행한 강의가 강의 녹화 방식으로 진행한 강의에 비해서 모든 만족도 설문 문항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강 인원 및 교수자의 이전 온라인 강의 경험 유무에 따른 만족도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coronavirus outbreak in China at the end of 2019, a global pandemic, most universities held non-face-to-face classes in the spring of 2020. One of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universities that abruptly conducted non-face-to-face education was management of the quality of education. Ther...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8)

  1.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20). WHO Director-General's opening remarks at the media briefing on COVID-19. https://www.who.int/dg/speeches/detail/who-directorgeneral-s-opening-remarks-at-the-media-briefing-oncovid-19---20-march-2020 

  2. Ministry of Education (2020). Recommendations for the management of university undergraduates for the first semester of 2020 to respond to COVID 19.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9917&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2&smoe&m020402&opTypeN 

  3. Med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 (2020). Survey regarding non-face-to-face classes at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s due to COVID 19. https://www.medric.or.kr/Controls/Sub.aspx?d06&s01&gNOTICE&mVIEW&i1592 

  4. D. K. Yoon (2020). Thoughts on non-face-to-face classes due to the spread of COVID 19. KISA Report,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5. K. H. Kim & S. B. Kang.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Life Adjustment Scale for University Freshme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3), 253-293. 

  6. R. W. Baker & B. Siryk.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 

  7. H. E. Lee, J. H. Oh & B. D. Kang.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lass Adjustment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0), 795-824. 

  8. J. H. Oh, B. R. Oh & W. S. Kim. (2017). Latent Transition Analysis of the Class Adjustment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489-508. 

  9. L. A. Braskamp & J. C. Ory. (1994). Assessing Faculty Work. San Francisco: Jossy-Bass. 

  10. S. I. Han, H. J. Kim & J. Y. Lee. (2005). A Comprehensive Study of Korean Students' Evaluations of University Teach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3, 379-403. 

  11. J. C. Ory. (2001). Faculty thoughts and concerns about student ratings.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2001(87), 3-15. 

  12. K. S. Han, S. H. Choi & J. C. Park. (2011). Problems in Mandatory Course Evaluations. Communications for Statistical Applications and Methods, 18(1), 35-45. 

  13. K. H. Lee. (2010). A study on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tudents'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1), 87-98. 

  14. C. H. Lyu & J. H. Lee. (2003). A Study on Student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at Universities. Korean Management Review, 32(3), 789-807. 

  15. E. A. Kim & S. J. Woo. (2019). A Study of the Attitude and Perception on Course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ed on A-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1), 491-500. 

  16. M. K. Tallent-Runnels, J. A. Thomas, W. Y. Lan, S. Cooper, T. C. Ahern, S. M. Shaw & X. Liu. (2006). Teaching courses online: A review of the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6(1), 93-135. 

  17. R. M. Wallace. (2003). Onlin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A review of research on interactions among teachers and students. Education, Communication & Information, 3(2), 241-280. 

  18. M. N. Choi (2007). Analysis of Learning Effect in Learning Environment in Online and Offline Lectures by the Same Teache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4), 5-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