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교통사고 후 외상의 심각도와 정신과적인 증상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교통사고 후 장해평가나 감정의 목적으로 1994년부터 2003년까지 입원한 13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입원 시 기록과, 정신과적인 증상들, 심리검사로는 MMPI, BAI, BDI, K-WAIS을 평가하였다. 초진기록에 의한 외상심각도를 측정하고 맥브라이드 기준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도 구하였다. 통계학적으로는 SPSS-10을 이용한 t-test와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를 시행하였다. 결 과: 외상의 심각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 오히려 자살시도가 더 많았다. 또 우울, 히스테리, 강박증, 및 반사회성척도의 점수가 높았다. 외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집중력의 장애, 지남력의 장애, 지능의 저하가 더 심했다. 외상의 심각도와 증상을 가장하는 척도간의 관계는 없었다. 결 론: 교통사고 후 사고당시의 외상의 심각도가 정신과적 증상을 심하게 일으키는데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신체적 외상이 심하지 않았던 환자들이 정신의학적 증상이 심각한 경우가 많아서 신체적 손상의 정도에 기준을 두고 정신과적 증상의 평가를 섣불리 예측하는 것을 주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목적: 교통사고 후 외상의 심각도와 정신과적인 증상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교통사고 후 장해평가나 감정의 목적으로 1994년부터 2003년까지 입원한 13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입원 시 기록과, 정신과적인 증상들, 심리검사로는 MMPI, BAI, BDI, K-WAIS을 평가하였다. 초진기록에 의한 외상심각도를 측정하고 맥브라이드 기준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도 구하였다. 통계학적으로는 SPSS-10을 이용한 t-test와 Pearson correlation analysis를 시행하였다. 결 과: 외상의 심각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 오히려 자살시도가 더 많았다. 또 우울, 히스테리, 강박증, 및 반사회성척도의 점수가 높았다. 외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집중력의 장애, 지남력의 장애, 지능의 저하가 더 심했다. 외상의 심각도와 증상을 가장하는 척도간의 관계는 없었다. 결 론: 교통사고 후 사고당시의 외상의 심각도가 정신과적 증상을 심하게 일으키는데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신체적 외상이 심하지 않았던 환자들이 정신의학적 증상이 심각한 경우가 많아서 신체적 손상의 정도에 기준을 두고 정신과적 증상의 평가를 섣불리 예측하는 것을 주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Objectives: This study was intended to see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iatric consequences and injury severity following traffic accidents. Methods: We surveyed the 134 patients who were hospitalized from 1994 to 2003 at Chosun University Hospital for psychiatic disability evaluation following tra...
Objectives: This study was intended to see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iatric consequences and injury severity following traffic accidents. Methods: We surveyed the 134 patients who were hospitalized from 1994 to 2003 at Chosun University Hospital for psychiatic disability evaluation following traffic accident. We reevaluate demographic factors from admission note. Psychiatric symptoms from mental status exam in medical records. Psychological tests(MMPI, BAI, BDI, K-WAIS) were done. Then we calculate the injury severity score and McBride's rate of disability due to diagnosis from emergency care hospital records. Their relationships were evaluated by statistical methods which were t-test and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using SPSS-10. Results: When physical injury was not severe, suicidal attempt was more frequent and depression, hysteria, psychasthenia, psychopathic deviation subscales were high in MMPI. But when physical injury was severe, they have diffficulty in concentration, impaired orientation, and changed in IQ score. There was no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injury severity and faking bad scales(F, Ds-r). Conclusion: We must not assume when physical injury was not severe, the severe sympomts are just faking for their benefit.
Objectives: This study was intended to see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iatric consequences and injury severity following traffic accidents. Methods: We surveyed the 134 patients who were hospitalized from 1994 to 2003 at Chosun University Hospital for psychiatic disability evaluation following traffic accident. We reevaluate demographic factors from admission note. Psychiatric symptoms from mental status exam in medical records. Psychological tests(MMPI, BAI, BDI, K-WAIS) were done. Then we calculate the injury severity score and McBride's rate of disability due to diagnosis from emergency care hospital records. Their relationships were evaluated by statistical methods which were t-test and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using SPSS-10. Results: When physical injury was not severe, suicidal attempt was more frequent and depression, hysteria, psychasthenia, psychopathic deviation subscales were high in MMPI. But when physical injury was severe, they have diffficulty in concentration, impaired orientation, and changed in IQ score. There was no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injury severity and faking bad scales(F, Ds-r). Conclusion: We must not assume when physical injury was not severe, the severe sympomts are just faking for their bene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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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임상가들이 손상이 미약한 경우에 증상들을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는 경우가 있어 이런 문제점들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시행한 결과 손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났고 가장을 하는 경향도 나타나지 않았다.
심한 신체 손상이 아니었다고 느껴지는 경우에 환자가 호소하는 심한 정신의학적 증상과 증후들은 치료자의 편견을 자극하여 치료적 관계형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자주 보게 된다. 저자는 국내에 아직 이들 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실제적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 자료가 부족한데에 관심을 가지고 이번 연구에서 외상의 심각도와 정신과적인 증상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 정신과적 증상을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로 정신상태 검사는 입원직후에 평가한 것을 기준으로 하였고 사회 인구학적 특징을 조사하였다. 심리검사는 KWAIS를 이용한 지능검사5)와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6), Beck depression inventory, Beck anxiety inventory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검사소견과 수검태도를 비교하였다.
모두 입원된 상태에서 평가를 받았으며 진단목적의 정신 의학적 검사, 신체검사 및 이학적 검사, X선 촬영, 뇌 영상검사, 임상심리검사를 참고하였다. 특히 외상직후 환자들을 처음 치료하였던 진료기관의 소견서, 보호자와 면담내용, 사고전 학생생활기록부 내용들을 평가에 참조하였다.
1) 정신과적 증상을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로 정신상태 검사는 입원직후에 평가한 것을 기준으로 하였고 사회 인구학적 특징을 조사하였다. 심리검사는 KWAIS를 이용한 지능검사5)와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6), Beck depression inventory, Beck anxiety inventory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검사소견과 수검태도를 비교하였다.
최근 10년간(1994년 1월부터 2003년 9월까지) 조선대학교 부속병원 정신과에서 후유장해 및 정신감정 평가한 교통사고환자 134명을 대상으로 신체 손상의 정도와 노동능력 상실률과 정신과적인 증상과의 관계를 비교하여 다음 결과를 얻었다.
모두 입원된 상태에서 평가를 받았으며 진단목적의 정신 의학적 검사, 신체검사 및 이학적 검사, X선 촬영, 뇌 영상검사, 임상심리검사를 참고하였다. 특히 외상직후 환자들을 처음 치료하였던 진료기관의 소견서, 보호자와 면담내용, 사고전 학생생활기록부 내용들을 평가에 참조하였다.
대상 데이터
1994년 1월부터 2003년 9월까지 조선대학교 부속 병원 정신과에 입원한 환자 중 교통사고 후 정신과적인 후유장해 및 정신감정을 목적으로 입원한 190명을 대상으로 병록 기록을 검토하여 후향적 연구를 하였다. 그중 기록이 불충분한 56명을 제외하고 134명이 대상이 되었다.
심리검사는 인지기능, 나이, 학력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일부 항목은 검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MMPI는 105명에서 시행되었고, BAI, BDI는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만 검사하여 각 54명, 56명으로 시행된 경우가 적었다. K-WAIS를 통한 지능의 검사는 121명에서 시행되었다.
1994년 1월부터 2003년 9월까지 조선대학교 부속 병원 정신과에 입원한 환자 중 교통사고 후 정신과적인 후유장해 및 정신감정을 목적으로 입원한 190명을 대상으로 병록 기록을 검토하여 후향적 연구를 하였다. 그중 기록이 불충분한 56명을 제외하고 134명이 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오히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가 5명이고 우울증상은 1명이었다. 증례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서 좀 더 많은 경우를 조사해 봐야겠지만 다른 연구자의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자살에 대한 생각을 가진 경우 19명, 그렇지 않은 경우는 115명이었는데 이들은 injury severity score나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과는 관련이 없었다. 자살시도를 하였던 경우는 5명, 그렇지 않은 경우는 129명이었다. 이들에서는 injury severity score가 적은, 즉 신체 손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았을 때 자살시도가 더 많이 있었으며 이는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였고 신체 손상의 정도(injury severity score와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에 따른 교통사고 관련 정신병리의 유무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test를 사용 하였다. 신체 손상의 정도와 심리 검사 결과와의 관계에 대하여서는 Pearson correlation analysis을 이용하였다. 통계학적 유의 수준은 p<0.
통계처리에는 Window 용 SPSS 10.0을 이용하였고 신체 손상의 정도(injury severity score와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에 따른 교통사고 관련 정신병리의 유무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test를 사용 하였다. 신체 손상의 정도와 심리 검사 결과와의 관계에 대하여서는 Pearson correlation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2) 외상의 심각도를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로 Injury severity score7)와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상실률8)을 사용하였다. Injury severity score7)는 복합적인 사고 피해자의 신체 손상도를 평가하기 위해 Greenspan, Mclellan 및 Greiger가 만든 도구인 Abbreviated injury severity scale9)을 1974년 Baker 등이 발전시킨 도구이다.
사고 직후 치료 받은 병원의 소견에 따라 측정하였다. 노동능력 상실률은 McBride 기준표8)를 사용하여 평가 하였다. 이는 병명별로 장해를 평가하도록 되어있고 각 장해의 백분율로 평가 할 수 있다.
이는 병명별로 장해를 평가하도록 되어있고 각 장해의 백분율로 평가 할 수 있다. 진단기준은 DSM-Ⅳ10)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교통사고후 초기에 신체적 손상정도가 심각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대상에서 오히려 유의하게 자살시도가 더 많았다.
2) 집중력저하는 그 정도가 심할수록 노동력 상실 정도도 심했고, 지남력 장애가 심한 경우는 신체 손상 심각도도 높았고, 노동능력 상실정도도 유의하게 높았다.
3) 신체적 손상 심각도가 낮은 환자에서 다면적 인성 검사 결과 중 우울, 히스테리, 강박증척도는 오히려 높았고, 이들의 노동능력 상실률은 낮게 평가되었다. 신체 손상 심각도가 심하지 않는 환자에서 반사회성 척도가 증가된 경우가 많아 음의 상관을 보였으나 노동 능력 상실정도와의 연관성은 발견할 수 없었다.
4) 증상의 과장과 관련을 지을 수 있는 F나 Ds-r척도는 사고당시 신체적 손상의 심하고 경한 것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Beck anxiety inventory, Beck depression inventory는 injury severity score나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IQ는 injury severity score와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이 심할수록 떨어지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이것도 p<0.01로 통계적으로 의의가 있었다(Table 5).
Pd, 반사회성 척도가 높은 경우에서 injury severity score는 낮은 음의 상관관계를 가졌다(p<0.05).
그리고 증상의 과장과 관련을 지을 수 있는 F척도나 Ds-r척도는 신체 손상의 정도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면적 인성검사에서 측정한 D, 우울척도가 높은 대상은 신체 손상의 정도, 즉 injury severity score와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이 낮은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본 연구 결과 심리검사와 연관된 것을 종합해보면, 통계적으로 의의가 있는 것들을 입원하여 평가를 받고 있는 환자들에서는 injury severity score가 낮고, McBride법에 의한 노동 능력 상실률 정도가 낮을수록 우울증상과 히스테리, 강박증의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다. 반사회성 척도는 노동력 상실률과는 관계없이 injury severity score가 낮을 때 높았다.
본 연구에서 다른 다면적 인성검사 척도들이 injury severity score와 McBride법에 의한 노동 능력 상실률, 양자와 관련이 된 반면에 반사회성 척도는 injury severity score와는 관련이 있었지만 노동력 상실정도와는 관련성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는 반사회성 청도가 노동력 상실정도를 음의 상관관계로 판단하는 데는 다른 증상들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하지 않아서 일수도 있겠다.
본 연구에서 보상과 관련된 대부분의 환자들이 어느정도는 이차적 이득을 고려 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이들에서 증상의 정도를 가장하는 F척도나 D-sr척도19)가 신체 손상이 적은 환자들에서 높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에 대한 보상을 목적으로 과장하는 환자들이 손상의 정도가 심하고 덜 하고와는 관련이 없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저자는 신체 손상의 심각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때에 오히려 자살시도가 높았다는 결과를 발견 하였다. 이는 교통사고후의 신체적 손상정도가 반드시 정신적 결함이나 장애정도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해 준다.
집중력이 이전에 비하여 많이 떨어진 군에서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이 높았다. 신체 손상이 심한 경우에 지남력의 손상이 더 심하였고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도 높게 나타났다.
자살시도를 하였던 경우는 5명, 그렇지 않은 경우는 129명이었다. 이들에서는 injury severity score가 적은, 즉 신체 손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았을 때 자살시도가 더 많이 있었으며 이는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연구 대상자 134명을 대상으로 한 DSM-Ⅳ AxisⅠ진단으로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정신장애가 36.6%(49명), 두부외상으로 인한 인격변화가 29.1%(39명), 인지장애가 13.4%(18명), 치매가 9.0%(12명), 기억상실장애가 5.2%(7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3.7%(5명), 정신증적 장애 1.5%(2명), 그리고 적응장애와 기분장애가 각 0.7%(1명)순이었다(Table 2).
0%(4명)이었다. 진단이 있는 군인 39명(29.1%)중에서 C형 성격경향인 회피성이나 의존성, 강박성인격의 소유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통계적으로 의의가 있는 것들을 종합해 보면 입원하여 평가를 받고 있는 환자들에서 우울, 히스테리, 강박증의 증상이 심한 경우 injury severity score와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률이 낮았다. 반사회성의 척도는 injury severity score와만 음의 상관을 가졌다.
후속연구
따라서 작은 신체 손상이나 사고 후 전혀 신체 손상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라고 할지라고 사고 후 가능한 정신과적인 경과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고 직후의 정신과적 증상들에 대해 물어보고 정신과적 증상들에 대해 의학적으로도 자세히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환자의 상태를 평가할 때 사고 이전의 정신상태와 삶의 문제점들도 함께 평가하는 것이 사고 후의 환자들의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23).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방향으로 첫째,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미리 계획된 전향적인 연구와 더 많은 대상의 조사가 요구될 것이다. 둘째, 사회 환경요인의 통제와 손상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의 다양성, 보상유무에 따른 비교 등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교통사고로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하여, 정신과로 장애평가나 정신감정을 위해 의뢰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통사고 대상자 전체에 적용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다음 연구에서는 이런 점들의 고려도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방향으로 첫째,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미리 계획된 전향적인 연구와 더 많은 대상의 조사가 요구될 것이다. 둘째, 사회 환경요인의 통제와 손상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의 다양성, 보상유무에 따른 비교 등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사회 환경요인의 통제와 손상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의 다양성, 보상유무에 따른 비교 등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교통사고로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하여, 정신과로 장애평가나 정신감정을 위해 의뢰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통사고 대상자 전체에 적용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다음 연구에서는 이런 점들의 고려도 필요할 것이다.
우리가 이용하는 Mcbride법에 의한 노동능력 상실정도를 평가하면서 대상자의 심리적 정신적 어려움을 성실하게 반영하는 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을 느끼고 더 나은 평가기준을 연구하여야 하겠다. 그보다 앞서 교통사고환자를 처음에 대하게 되는 정신과나 타과 의사를 비롯한 치료 팀의 환자를 대하는 자세에서도 신체적 손상만을 보고 정신적 고통을 자칫 무시하고 소홀히하여 치료의 기회를 놓치거나 보상의 판단기준에서도 정확한 판단을 흐리게 할 요소가 없는지 미리 주의하도록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 현장에서 교통사고 피해자에 대해 관심대상이 되는 것은?
임상 현장에서 환자를 진료하면서 교통사고 피해자의 신체적 외상의 심각도와 정신과적인 증상들 사이의 상호관련성은 중요한 관심대상이다. 경험상 이들은 서로 비례하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다는 느낌이 든다.
교통사고 후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정신과적 증상은?
교통사고 후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정신과적 증상으로 주로 우울과 불안이 관찰되었다3). 이는 외상의 특성이나 개인의 소인, 회복환경의 특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4).
교통사고 부상자들의 진료 실태는?
부상자들의 진료실태는 신체적인 증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신의학적 증상들은 소홀히 취급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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