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이용 능력 기준과 정보처리 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and the Use of Information Processing Models for Studen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5 no.4, 2004년, pp.251 - 269  

유소영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논문은 정보이용교육을 위해 정보처리학습모형을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정보처리학습모형은 심리적 도구로서 적절히 사용하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자율적 학습, 창의성 함양, 학력제고를 도모할 수 있고 학생들의 정보이용능력을 미국학교도서관 협회와 교육공학회에서 제정한 정보이용능력기준에 미치도록 훈련하는 것이 쉽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정보처리학습모형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정보기술내역과 정보이용능력기준을 대비시킴으로서 규명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commends the use of information processing models for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The author mantions that the proper use of a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help enhance students' self-study, creativity, and academic attainment as psychological tools. An information proces...

주제어

참고문헌 (24)

  1. 박중현. '사교육비 실태,' 조선일보(2004. 1. 19), A8면 

  2. 박중현. '수능 준비 EBS 강의 의존도 높아질 듯 : EBS서 80%이상 출제,' 인터넷 조선일보(2004.11.17) 

  3. 유소영. '학습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의 역할수행방법,' 가고싶은 도서관 커가는 생각 :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 장학자료 2003-9. 경기도수원교육청,2003, 9. pp.57-74 

  4. 유소영. 창의성개발을 위한 정보활용교육 교재개발 및 현장교육. 한국학술진홍재단,2004. 미간행 

  5. 유영신. '사교육비 1년새 38% 늘어 공교육비 지출 처음 초과,' 조선일보(2003.11. 25), A2면 

  6. AASL & AECT 공편. 정보의 힘. 김병주 역.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2004. pp.27-73 

  7. Anderson, J. A. An Introduction to Neural Networks. Cambridgd, Mass. : MIT Press, 1995 

  8. Anderson, O. R. 'A Neurocognitive Perspective on Current Learning Theoy and Science Instructional Strategies.' Science Education Vol.81(Jan. 1997), pp.67-89 

  9. Barlow, H B. 'The Twelfth Bartlett :Mmorial Lecture : The Role of Single Neurons in the Psychology of Perception.'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Section A : Human Experimental Psychology,Vol.37(1985), pp.121-145 

  10. Cole, M and S. Scribner. 'Introduction,' Mind in Society by Leo S. Vygotsky. Cambridge, Mass. : Harvard Univ. Press, 1978 

  11. Eichenbaum, Howard . 'Thinking about Brain Cell Assemblies.' Science, Vol.261(Aug. 20, 1993),pp.993-994 

  12. Eisenberg,M. B. and R. Berkowitz. Information Problem-solving. Norwood,New Jersy : Ablex Publishing,1996 

  13. Eisenberg,M. B. 'Future Directions for Library and Infomation Science : Our Time is Now!' 학술발표 논문집 : 문헌정보학과 창립40주년 기념. 서울 : 성균관 대학교,정보관리연구소,2004. pp.6-19 

  14. Freedman,Joan et al. 'Teaching Creativity Creatively.'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Vol.33, No.2(June 1996), pp.78-83 

  15. Kulthau, Carol. C. 'Implementing a Process Approach to Information Skills : A Study Indentigying Indicators for Success in Library Media Programs.' SIMQ Vol.22, No.1 (Fall 1993),p.12 

  16. Kulthau, Carol. C. Seeking Meaning,: A Proces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Westport : Librairs Unlimitedi, 2004. 

  17. McLuhan, Marshall. Understanding Media. New York: McGraw-Hill, 1964/1994 

  18. Epstein,Arthur W, 'Searching for the Neural Correlaes of Associative Structures,' Perspectives in Biology and Medicine,Vol.37, No.3(Spring 1994),pp.339-346 

  19. Pappas,Marjorie L. and A. E. Tepe. Pathways to Knowledge and Inquiry Learning. Greenwood Village, Colorado : Libraries Unlimited,2002 

  20. Piaget, Jean 'Piaget's Theory.' Carmichael's Namual f Child Psychology,3rd ed, Vol,1 ed. by Paul H. Mussen. New York: John Wiley. 1970. pp.703-732 

  21. Smoline, Louanne lonne and Kimberly A Lawless. 'Becoming Literate in the Technological Age : New Responsibilities and Tools for Teachers.' The Reading Teadchers. Vol.56, No.6(March 2003), pp.570-577 

  22. Van Leeuwen Lieselotte et al,'Affordance,Perceptual Complexity, and the Development of Tool Use.' Journal of Expernmental Psychology :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Vol.20, No.1(Feb. 1994),pp.174-191 

  23. Vygotsky, Leo. S. Thought and Language, translated by Hanfmann and G. Vaker. Cambridge, Mass. : MIT Press, 1962 

  24. Vygotsky, Leo S. Mind in Society. Cambridge, Mass. : Harvard Univ. Press. 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