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새로 개정된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체제.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제 6차 교과서와 비교해 봄으로써 일선 가정과 교사의 새 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교수 $\cdot$ 학습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며. 장기적으로는 차기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료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12종 교과서 가운데 8개 출판사의 중학교 기술 $\cdot$ 가정 교과서의 가정 영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7차 교육과정이 직용되는 중학교 가정 교과서는 종전 교과서에 비해 외형적으로 뿐만 아니라 그 체제와 내용에 있어서 큰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의 전체적 체제에서는 모든 연구 대상 교과서가 겉 표지, 면지, 속표지, 머리말 목차, 부록으로 구성되었으며. 목차, 부록, 면지를 제외한 각각의 쪽수가 모두 같고, 머리말의 내용 구성도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교과서의 단원별 체제는 전체적인 흐름은 유사하였으나 주제의 도입과 본문에서 집필자의 의도와 강조점이 잘 나타나 있었다. 교과서의 집필자 가운데 교육현장의 중 $\cdot$ 고교 교사 참여가 예전에 비해서는 증가한 점도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된다.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영역 구성의 특색은 1, 2, 3학년에 분산되지 않고, 영역별로 분리하여 한 학년에 집중되어 효율을 높인 점을 들 수 있다. 학생들이 실제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자료인 활동 및 실험 $\cdot$실습 수는 6차에 비해 현저히 증가하였으나, 교과서별로 차이가 컸다.
본 연구는 새로 개정된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체제.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제 6차 교과서와 비교해 봄으로써 일선 가정과 교사의 새 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교수 $\cdot$ 학습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며. 장기적으로는 차기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료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12종 교과서 가운데 8개 출판사의 중학교 기술 $\cdot$ 가정 교과서의 가정 영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 7차 교육과정이 직용되는 중학교 가정 교과서는 종전 교과서에 비해 외형적으로 뿐만 아니라 그 체제와 내용에 있어서 큰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의 전체적 체제에서는 모든 연구 대상 교과서가 겉 표지, 면지, 속표지, 머리말 목차, 부록으로 구성되었으며. 목차, 부록, 면지를 제외한 각각의 쪽수가 모두 같고, 머리말의 내용 구성도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교과서의 단원별 체제는 전체적인 흐름은 유사하였으나 주제의 도입과 본문에서 집필자의 의도와 강조점이 잘 나타나 있었다. 교과서의 집필자 가운데 교육현장의 중 $\cdot$ 고교 교사 참여가 예전에 비해서는 증가한 점도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된다.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영역 구성의 특색은 1, 2, 3학년에 분산되지 않고, 영역별로 분리하여 한 학년에 집중되어 효율을 높인 점을 들 수 있다. 학생들이 실제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자료인 활동 및 실험 $\cdot$실습 수는 6차에 비해 현저히 증가하였으나, 교과서별로 차이가 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s to how much of changes has occurred in the newly revised Home Economics Textbooks required by the 7th Curriculum as compared to those by the former 6th Curriculum. and to seek future policy direction which can be improved even better. if any. for fur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s to how much of changes has occurred in the newly revised Home Economics Textbooks required by the 7th Curriculum as compared to those by the former 6th Curriculum. and to seek future policy direction which can be improved even better. if any. for further revision. To implement this proposal, this study employed 8 different textbooks published among 12 textbooks developed for the 7th Curriculum for data bas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It was covered such areas of change and develope in the composition of category and system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required by the 7th Curriculum as compared to those by the former 6th Curriculum. The whole system of textbook was composed of cover page, the inside of a book cover. the title page, introduction. table of contents. appendices. It was same in the total pages with the exception of table of contents. appendices. the inside of a book cover and it was much alike in contents of introduction. In the aspect of the unit system of the textbooks. their whole flows were similar to each other. but the writers' intention and the stress on the focal points had appeared well in topic introduction and texts for the units of the textbooks. In addition. it can be said desirable that much more middle school teachers took a participation in the development of textbooks as textbook writers than before. In the organizational aspect of the sub-area organization of textbooks in the 7th Curriculum, it was not dispersed in grade 1, 2, and 3, but was centralized in a certain grade to increase its efficiency. The number of activity and experiment & practice that students could try to do actually were drastically increased compared to the 6th Curriculum. but it showed a wide difference between text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s to how much of changes has occurred in the newly revised Home Economics Textbooks required by the 7th Curriculum as compared to those by the former 6th Curriculum. and to seek future policy direction which can be improved even better. if any. for further revision. To implement this proposal, this study employed 8 different textbooks published among 12 textbooks developed for the 7th Curriculum for data bas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It was covered such areas of change and develope in the composition of category and system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required by the 7th Curriculum as compared to those by the former 6th Curriculum. The whole system of textbook was composed of cover page, the inside of a book cover. the title page, introduction. table of contents. appendices. It was same in the total pages with the exception of table of contents. appendices. the inside of a book cover and it was much alike in contents of introduction. In the aspect of the unit system of the textbooks. their whole flows were similar to each other. but the writers' intention and the stress on the focal points had appeared well in topic introduction and texts for the units of the textbooks. In addition. it can be said desirable that much more middle school teachers took a participation in the development of textbooks as textbook writers than before. In the organizational aspect of the sub-area organization of textbooks in the 7th Curriculum, it was not dispersed in grade 1, 2, and 3, but was centralized in a certain grade to increase its efficiency. The number of activity and experiment & practice that students could try to do actually were drastically increased compared to the 6th Curriculum. but it showed a wide difference between text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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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습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며 . 장기적으로는 차기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의 대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2001년 -2003년도에 개발된 12종 교과서 가운더), 6차와의 비교를 위하여 6차와 공통적인 출판사의 교과서로 비 교적 현장에서 채택 비율이 높은 8개 출판사의 중학 교 기술 . 가정 교과서의 가정 영역으로 하였다. 표기 상 편의를 위하여 각 교과서를 가나다 순서에 따라 A-H로 표시한다.
제안 방법
1. 제 6차와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 정 교과서의 체제를 비교 분석한다.
2. 제 6차와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 정 교과서의 지도 영역과 내용을 비교 분 석한다.
정리 및 평가. 단원정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6차와 7차에서 전체적 구성의 차이는 별로 보이지 않 으며.
속표지, 머리말, 목차. 부록 등을 살펴보았다. 6차에 비해 우선 외형적으로 교과서의 크기가 국판에 서 4乂6배판으로 커졌고.
대상 데이터
교과서 집필진은 6차는 1. 2. 3학년 공히 총 50 명. 평균 6명에 비해 7차는 1학년의 경우 약 절반(총 27명.
연구의 대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2001년 -2003년도에 개발된 12종 교과서 가운더), 6차와의 비교를 위하여 6차와 공통적인 출판사의 교과서로 비 교적 현장에서 채택 비율이 높은 8개 출판사의 중학 교 기술 . 가정 교과서의 가정 영역으로 하였다.
식생활, 의생활의 4개 영역으로 되어 있고, 2 학년은 소비생활, 식생활, 의생활 3개 영역 으로 구성되었으며, 3학년은 가족생활, 식생활. 주생 활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7차 교육 과정에 의한 교과서는 1학년에 가족과 일의 이해, 생 활기술(식생활)의 2개 영역과 2학년에 생활기술(의생 활), 생활자원과 환경의 관리 영역, 3학년에서는 생 활기술(식생활)과 생활 자원과 환경 관리(주생활)의 2개 영역으로 되어 있다.
데이터처리
연 구의 과정은 자료의 수집과 분석, 분석한 내용의 비 교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집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 (%)을 사용해 통계 처리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내용분석 법 (content analysis)과 기 술적 (discriptive) 연구 방법 에 의 해 이루어졌다. 연 구의 과정은 자료의 수집과 분석, 분석한 내용의 비 교 순으로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영역별 그림, 사진, 표의 수를 비교해보면<표 9> 와 같이 그림과 사진은 6차에 비해 현저히 증가한 반 면, 표는 오히려 감소하였다. 가족과 일의 이해 단원 에서는 사진이 거의 10배 이상 중가하였고, 의생활 단원과 식생활 단원 사진의 수는 약 3배 이상 증가하 였다. 그리고 주생활 단원에서는 그림과 사진이 거의 배가 증가하였다.
전체적으로 양이 1/3 정도 줄었지만, 가족 생활 영역 을 늘려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각 소단원의 영 역 구성 비중은 6차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자원활용 과 관리 영역에서 소비 생활이 줄고 시간과 일 관리 영역이 늘어났다.
영역별 비중은 가족생활 영역과 가정자원과 관리 영역, 의생활 영역은 비중이 축소되었으며 그중 비중 이 가장 많이 축소된 영역은 가족생활 영역이다. 반 면에 식생활과 주생활 영역은 비중이 늘었으며, 특히 주생활 영역의 비중은 57% 정도 증가하였다,
둘째, 학생과 교사의 입장에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제 7차 교 육과정 에 서 의 가정 교과서 는 기 술교과와 병 합되 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개발상의 어려움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병합되어도 교과서는 분리 편찬될 수 있는 1교과 다교과서 체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 다.
총 쪽수는 39쪽 이나 줄어 전체 영역 중 가장 많은 변화가 있었다. 영역구성 내용과 비중에서도 차이를 보여 실습내용이 많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역별 그림, 사진, 표의 수를 비교해보면 와 같이 그림과 사진은 6차에 비해 현저히 증가한 반 면, 표는 오히려 감소하였다.
영역별 비중은 가족생활 영역과 가정자원과 관리 영역, 의생활 영역은 비중이 축소되었으며 그중 비중 이 가장 많이 축소된 영역은 가족생활 영역이다. 반 면에 식생활과 주생활 영역은 비중이 늘었으며, 특히 주생활 영역의 비중은 57% 정도 증가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영역 구성의 특색 은 1, 2, 3학년에 분산되지 않고, 영역별로 분리하여 한 학년에 집중되어 효율을 높인 점을 들 수 있다. 전체적으로 양이 1/3 정도 줄었지만, 가족 생활 영역 을 늘려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각 소단원의 영 역 구성 비중은 6차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자원활용 과 관리 영역에서 소비 생활이 줄고 시간과 일 관리 영역이 늘어났다.
주거공간의 활용, 실내환경의 조절로 나뉘어져 있고,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는 생활공간의 활 용, 실내 환경과 설비, 주택의 유지와 보수의 3가지 내용으로 나뉘어져 있다. 총 쪽수는 36쪽에서 46.1 쪽으로 6차 보다 7차에서 비중이 많이 증가하였으며 쪽수도 평균 10쪽 이상 증가하였다. 그러나 주생활이 실린 학년은 6차나 7차 모두 3학년이다.
표에서와 같이 교과서의 전체 쪽 수가 6차에 비해 절반 이하로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8개 교과서 모두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영역별 활동 및 실험 .
후속연구
따라서 교육과정은 병합되어도 교과서는 분리 편찬될 수 있는 1교과 다교과서 체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 다. 넷째, 현장 교사를 비롯한 교과 교육 전문가가 교과서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유 인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교과서 개발은 연구와 노 력에 의해 크게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가정 교과 담 당자들의 교과서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 요하다.
제언을 한다면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내용 체제 및 양적인 비교 분석이므로 질적인 면의 절대적인 비 교 준거는 될 수 없지만, 각 교과서의 특성들이 차후 교과서 개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과 교사의 입장에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제 7차 교 육과정 에 서 의 가정 교과서 는 기 술교과와 병 합되 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개발상의 어려움도 있을 수 있다.
제언을 한다면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내용 체제 및 양적인 비교 분석이므로 질적인 면의 절대적인 비 교 준거는 될 수 없지만, 각 교과서의 특성들이 차후 교과서 개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과 교사의 입장에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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