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팩토리는 온라인 고객을 위한 실시간 금융상품 설계시스템을 의미한다. 복합상품이란 두개의 서로 다른 상품의 속성을 적절히 결합하여 설계한 새로운 상품을 의미한다. 복합상품프로덕트팩토리는 위 두 개념을 결합한 것으로서 두개의 서로 다른 상품을 비즈니스 규칙과 사용자의 요구에 근거하여 적절히 결합하여 새로운 복합상품을 설계하는 프로덕트팩토리를 의미한다. 금융 및 보험 산업에서 자동화된 프로덕트팩토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많은 논의는 있었지만 현재까지 이렇다 할 연구 성과는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복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프로덕트팩토리를 개발하였다. 복합상품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구조화된 표현 방법이 필요하며, 이렇게 표현된 서로 다른 상품의 속성을 결합하여 복합상품의 속성을 정의 할 수 있는 속성결합방법이 필요하고, 또한 이들 속성의 결합방법을 제어하는 비즈니스 규칙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상품을 기술하는데 필요한 네 종류의 속성을 규명하였고, 이들 속성을 결합하기 위한 결합연산자를 개발하였으며, 또한 비즈니스 규칙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복합상품설계시스템을 구현하여 대출상품에 적용해 보았다.
프로덕트팩토리는 온라인 고객을 위한 실시간 금융상품 설계시스템을 의미한다. 복합상품이란 두개의 서로 다른 상품의 속성을 적절히 결합하여 설계한 새로운 상품을 의미한다. 복합상품프로덕트팩토리는 위 두 개념을 결합한 것으로서 두개의 서로 다른 상품을 비즈니스 규칙과 사용자의 요구에 근거하여 적절히 결합하여 새로운 복합상품을 설계하는 프로덕트팩토리를 의미한다. 금융 및 보험 산업에서 자동화된 프로덕트팩토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많은 논의는 있었지만 현재까지 이렇다 할 연구 성과는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복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프로덕트팩토리를 개발하였다. 복합상품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구조화된 표현 방법이 필요하며, 이렇게 표현된 서로 다른 상품의 속성을 결합하여 복합상품의 속성을 정의 할 수 있는 속성결합방법이 필요하고, 또한 이들 속성의 결합방법을 제어하는 비즈니스 규칙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상품을 기술하는데 필요한 네 종류의 속성을 규명하였고, 이들 속성을 결합하기 위한 결합연산자를 개발하였으며, 또한 비즈니스 규칙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복합상품설계시스템을 구현하여 대출상품에 적용해 보았다.
Product factory is a real-time financial product design system for the Internet customers. The hybrid product is a product taking combined characteristics of two different products. Hybrid product factory is a product factory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from two different products based on both bus...
Product factory is a real-time financial product design system for the Internet customers. The hybrid product is a product taking combined characteristics of two different products. Hybrid product factory is a product factory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from two different products based on both business rules and customer requirements. Though the importance of product factory is emphasized in the industry,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peformed regarding product factory.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a product factory system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To design a hybrid product, it is necessary to have a method to combine attributes and values of two different products, and a method to control the combining operations to properly reflect business requirements.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low different combining operators and business rule representations. rn addition,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this methods, we implemented a prototypical system and demonstrated on cases regarding financial loan products.
Product factory is a real-time financial product design system for the Internet customers. The hybrid product is a product taking combined characteristics of two different products. Hybrid product factory is a product factory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from two different products based on both business rules and customer requirements. Though the importance of product factory is emphasized in the industry,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peformed regarding product factory.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a product factory system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To design a hybrid product, it is necessary to have a method to combine attributes and values of two different products, and a method to control the combining operations to properly reflect business requirements.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low different combining operators and business rule representations. rn addition,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this methods, we implemented a prototypical system and demonstrated on cases regarding financial loan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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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맞춤형 온라인 금융상품 추천/설계 시스템(최성철, 2003)'의 후속 연구로서, 값 수준 의 설계를 속성 수준의 설계로 확장하여 고객의 니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 설계방안을 개발한 연구이다. 본 연구와 선행연구는 성격상 지능형 설계(AID: Al in Design)의 범 주에 속한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상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하는 복합상품을 설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상품과 속성의 표현방법을 수치, 구간, 기호, 나열형으 로 나누어 개발하였으며, 속성값들을 결합하기 위한 다양한 연산자를 수치형 속성, 구간형 속성, 기 호형 속성, 나열형 속성에 대하여 개발하였다.
상품을 속성들의 집합으로 볼 때, 각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에는 수치값(Numeric Value), 구간값 (Interval Value), 기호값 (Symbolic Value), 나열값(List Value)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속성값을 이와 같이 분류하고 각각의 표 현방법을 제시한다.
이들 속성과 값들의 집합이 하나의 상품을 정의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속성이 갖는 값을 표현 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개발하였다. 예를 들어, , 학생직장인대출' 상품을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에 의하여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프로덕트팩토리 시스템의 개발”에 있다. 즉, 서로 다른 두 개의 상품을 고객의 니즈 측면에서 분석하여 두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고객의 니즈 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들을 선택하거나 이들을 혼합한 속성을 가진 새로운 복합적 성격의 상 품을 설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 키는 맞춤형 금융상품 설계시스템의 개발에 있다. 금융상품이란 대출 종류, 대출금, 이자 등과 같은 기호형 또는 수치형 속성에 의하여 정의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요구사 항을 분석하여, 이를 만족시키는 복수개의 상품을 선택한 후, 이들 상품의 속성을 결합시켜 고객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하는 하나의 복합상품을 만드 는 것에 있다. 복수개의 상품을 결합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기술에 필요한 속성과 속성 값들을 표 현하는 방법 (Attributes Representation) 이 개발 되어야 하며, 이들 속성값들을 고객의 니즈에 맞 도록 효과적으로 결합하기 위한 연산자(Attribute Composition Operators)가 개발되어야 하고, 속성 값의 결합을 제어해 주기 위한 비즈니스 규칙 (Business Rules)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고객의 요구사항 에 적절한 상품유형을 결정하는 모듈, 결정된 유 형의 사례를 모아놓은 사례베이스로부터 최적의 상품을 검색하여 추천하는 모듈, 만약 최적상품을 주천할 수 없을 경우 새로운 상품을 설계하여 제 시하는 모듈(김영지, 2002), 사용자가 여러가지 조건에 변화를 주면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한 후 하나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결정 지원 모듈 등의 4가지 모듈을 포함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들 모듈의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에서 개발된 여러가지 기술을 정교하게 엮어 아키텍처를 구성하였다. 상품유형 결정 모듈은 RBS(Rule-Based System)로 구현했고, 구체적인 상품의 추천을 위해서 CBR(Case-Based Reasoning)^ 활용하였으며(김승욱, 1997), 새로운 상품의 설계를 위해서 CS(Constraint Satisfaction) 기법을 적용하였고, 의사결정지원을 위해서 TMS(Truth Maintenance System) (Forbus and deKleer, 1993)에 기반한 What-if 분석 기법을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기존 금융상품에 의하 면, 직업이 학생인 사람은 등록금 마련을 위한 '학 자금대출'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학생이 학 자금뿐 아니라 생활자금도 필요하며,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경우 '학자금 대출'만으로는 금액이 많지 않아 생활자금으로 활 용할 수 없다.
제안 방법
즉, 상품과 속성의 표현방법을 수치, 구간, 기호, 나열형으 로 나누어 개발하였으며, 속성값들을 결합하기 위한 다양한 연산자를 수치형 속성, 구간형 속성, 기 호형 속성, 나열형 속성에 대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결합을 제어해 주기 위한 비즈니스 규칙을 표 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복합상품 설계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이를 대출상품에 적용해 보았다.
즉, 값을 결정 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설계기능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상품의 설계를 대상에 따라 세 종류로 나누어 본다.
또한 결합을 제어해 주기 위한 비즈니스 규칙을 표 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복합상품 설계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이를 대출상품에 적용해 보았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고객의 요구사항 에 적절한 상품유형을 결정하는 모듈, 결정된 유 형의 사례를 모아놓은 사례베이스로부터 최적의 상품을 검색하여 추천하는 모듈, 만약 최적상품을 주천할 수 없을 경우 새로운 상품을 설계하여 제 시하는 모듈(김영지, 2002), 사용자가 여러가지 조건에 변화를 주면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한 후 하나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결정 지원 모듈 등의 4가지 모듈을 포함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들 모듈의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에서 개발된 여러가지 기술을 정교하게 엮어 아키텍처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복합상품 설계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은 구조를 갖는다. 즉, 복합 대상이 되는 상품에 대한 기술을 입력받아([그림 1]의 상 품1과 상품2), 복합상품 설계에 사용되는 비즈니 스 규칙을 근거로([그림 1] 중 복합상품 설계규 칙), 이들 상품의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상품을 설계하여 제시한다([그림 1] 중 복합상품).
본 연구는 두 개의 상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하는 복합상품을 설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상품과 속성의 표현방법을 수치, 구간, 기호, 나열형으 로 나누어 개발하였으며, 속성값들을 결합하기 위한 다양한 연산자를 수치형 속성, 구간형 속성, 기 호형 속성, 나열형 속성에 대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결합을 제어해 주기 위한 비즈니스 규칙을 표 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프로덕트팩토리에 관한 기존 연구가 속성이 갖는 값을 결정하는 수준의 설계에 한정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설계의 대상을 새로운 속성의 추가 및 기존 속성의 제거까지 가능한 속성 수준의 설계 방법론으로 구현한 것이다. 본 연구를 활용하면, 기능 측면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이나, 금융기관의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보다 향상된 프로덕트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그림 3]과 [그림 4]는 복합상품 설계의 예이다. 결합대상이 되는 두 개의 입력상품(ProductA, ProductB)을 나타낸 것으로 본 연구의 배경연구가 된 프로덕트팩토리에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여 설계된 두 개의 상품이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이들 모듈의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에서 개발된 여러가지 기술을 정교하게 엮어 아키텍처를 구성하였다. 상품유형 결정 모듈은 RBS(Rule-Based System)로 구현했고, 구체적인 상품의 추천을 위해서 CBR(Case-Based Reasoning)^ 활용하였으며(김승욱, 1997), 새로운 상품의 설계를 위해서 CS(Constraint Satisfaction) 기법을 적용하였고, 의사결정지원을 위해서 TMS(Truth Maintenance System) (Forbus and deKleer, 1993)에 기반한 What-if 분석 기법을 이용하였다.
후속연구
프로덕트팩토리에 관한 기존 연구가 속성이 갖는 값을 결정하는 수준의 설계에 한정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설계의 대상을 새로운 속성의 추가 및 기존 속성의 제거까지 가능한 속성 수준의 설계 방법론으로 구현한 것이다. 본 연구를 활용하면, 기능 측면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이나, 금융기관의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보다 향상된 프로덕트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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