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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프로덕트팩토리는 온라인 고객을 위한 실시간 금융상품 설계시스템을 의미한다. 복합상품이란 두개의 서로 다른 상품의 속성을 적절히 결합하여 설계한 새로운 상품을 의미한다. 복합상품프로덕트팩토리는 위 두 개념을 결합한 것으로서 두개의 서로 다른 상품을 비즈니스 규칙과 사용자의 요구에 근거하여 적절히 결합하여 새로운 복합상품을 설계하는 프로덕트팩토리를 의미한다. 금융 및 보험 산업에서 자동화된 프로덕트팩토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많은 논의는 있었지만 현재까지 이렇다 할 연구 성과는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복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프로덕트팩토리를 개발하였다. 복합상품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구조화된 표현 방법이 필요하며, 이렇게 표현된 서로 다른 상품의 속성을 결합하여 복합상품의 속성을 정의 할 수 있는 속성결합방법이 필요하고, 또한 이들 속성의 결합방법을 제어하는 비즈니스 규칙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상품을 기술하는데 필요한 네 종류의 속성을 규명하였고, 이들 속성을 결합하기 위한 결합연산자를 개발하였으며, 또한 비즈니스 규칙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복합상품설계시스템을 구현하여 대출상품에 적용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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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factory is a real-time financial product design system for the Internet customers. The hybrid product is a product taking combined characteristics of two different products. Hybrid product factory is a product factory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from two different products based on both b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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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맞춤형 온라인 금융상품 추천/설계 시스템(최성철, 2003)'의 후속 연구로서, 값 수준 의 설계를 속성 수준의 설계로 확장하여 고객의 니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 설계방안을 개발한 연구이다. 본 연구와 선행연구는 성격상 지능형 설계(AID: Al in Design)의 범 주에 속한다.
  • 본 연구는 두 개의 상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하는 복합상품을 설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상품과 속성의 표현방법을 수치, 구간, 기호, 나열형으 로 나누어 개발하였으며, 속성값들을 결합하기 위한 다양한 연산자를 수치형 속성, 구간형 속성, 기 호형 속성, 나열형 속성에 대하여 개발하였다.
  • 상품을 속성들의 집합으로 볼 때, 각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에는 수치값(Numeric Value), 구간값 (Interval Value), 기호값 (Symbolic Value), 나열값(List Value)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속성값을 이와 같이 분류하고 각각의 표 현방법을 제시한다.
  • 이들 속성과 값들의 집합이 하나의 상품을 정의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속성이 갖는 값을 표현 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개발하였다. 예를 들어, , 학생직장인대출' 상품을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에 의하여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프로덕트팩토리 시스템의 개발”에 있다. 즉, 서로 다른 두 개의 상품을 고객의 니즈 측면에서 분석하여 두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고객의 니즈 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들을 선택하거나 이들을 혼합한 속성을 가진 새로운 복합적 성격의 상 품을 설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 키는 맞춤형 금융상품 설계시스템의 개발에 있다. 금융상품이란 대출 종류, 대출금, 이자 등과 같은 기호형 또는 수치형 속성에 의하여 정의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요구사 항을 분석하여, 이를 만족시키는 복수개의 상품을 선택한 후, 이들 상품의 속성을 결합시켜 고객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하는 하나의 복합상품을 만드 는 것에 있다. 복수개의 상품을 결합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기술에 필요한 속성과 속성 값들을 표 현하는 방법 (Attributes Representation) 이 개발 되어야 하며, 이들 속성값들을 고객의 니즈에 맞 도록 효과적으로 결합하기 위한 연산자(Attribute Composition Operators)가 개발되어야 하고, 속성 값의 결합을 제어해 주기 위한 비즈니스 규칙 (Business Rules)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 되어야 한다.
  • 이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고객의 요구사항 에 적절한 상품유형을 결정하는 모듈, 결정된 유 형의 사례를 모아놓은 사례베이스로부터 최적의 상품을 검색하여 추천하는 모듈, 만약 최적상품을 주천할 수 없을 경우 새로운 상품을 설계하여 제 시하는 모듈(김영지, 2002), 사용자가 여러가지 조건에 변화를 주면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한 후 하나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결정 지원 모듈 등의 4가지 모듈을 포함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들 모듈의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에서 개발된 여러가지 기술을 정교하게 엮어 아키텍처를 구성하였다. 상품유형 결정 모듈은 RBS(Rule-Based System)로 구현했고, 구체적인 상품의 추천을 위해서 CBR(Case-Based Reasoning)^ 활용하였으며(김승욱, 1997), 새로운 상품의 설계를 위해서 CS(Constraint Satisfaction) 기법을 적용하였고, 의사결정지원을 위해서 TMS(Truth Maintenance System) (Forbus and deKleer, 1993)에 기반한 What-if 분석 기법을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기존 금융상품에 의하 면, 직업이 학생인 사람은 등록금 마련을 위한 '학 자금대출'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학생이 학 자금뿐 아니라 생활자금도 필요하며,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경우 '학자금 대출'만으로는 금액이 많지 않아 생활자금으로 활 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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