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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수업에서 나타나는 성별 차이와 젠더 특성
Sex Differences and Gender Traits in the Geographic Learning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39 no.6 = no.105, 2004년, pp.971 - 983  

강창숙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초록

학생들의 지리적 이해와 개념 발달 그리고 기능 습득 등이 복합적인 배경 변인의 영향을 받고 있음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복합적인 배경 변인 중에서 성별 차이는 오랫동안 지리학자와 심리학자들의 관심 대상이었다. 최근 지리적 지식과 공간적 능력에서 나타나는 성별 차이는 성적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지리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고려되는 성별 차이는 단순한 차이 그 자체보다는. 다면적인 젠더에 대한 과정 변인으로 진술되고 탐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성별 차이와 젠더 특성이 지리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제 중학교 지리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지역과 학습 내용 그리고 학습 활동에 대한 성별 차이와 젠더 특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지리 학습에서는 성별 차이보다는 유사성이 더 많이 나타났으며. 젠더별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는 학습의 개인차를 고려하는데 적절한 것은 단순한 성별 차이보다는 좀더 구체적이고 다면적인 젠더 특성임을 시사한다. 더불어 이러한 특성들이 학습 효율성을 장려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면, 지리 교육을 증진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ncreasingly clear that student mastery of concepts and skills in geographic education is based on a complex set of variables. Sex and gender are the key variables. Much has been written about biological sex differences in learning, but less attention has been paid to the impacts of socio-cul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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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남녀 혹은 여학생과 남학생의 공간적 지식과 인지 능력이 다르다는 사실이 지리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것은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어떻게 고려되어야 하는가를 고민해보는 것이 관련 연구들의 주된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 차이와 젠더 특성이 지리 학습에 미치는 문제를 메타 인지의 문제와 기회의 균등성 문제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 그것은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어떻게 고려되어야 하는가를 고민해보는 것이 관련 연구들의 주된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 차이와 젠더 특성이 지리 학습에 미치는 문제를 메타 인지의 문제와 기회의 균등성 문제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 문화적 배경, 자원과 산업, 환경문제와 지역문제. 우리나라와의 관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순서대로 학습 내용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 활동에 대한 선호도 는 중학교 지리 학습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 동을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보기 활동하기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주로 초등학생들의 공간인 지나 대학생 혹은 성인들의 공간적 능력이나 기능 수행의 결과로 나타나는 성별 차이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 지리를 학습한 학생들의 젠더 유형을 조사하고, 중학 교 지리 교육과정과 직접 관련되는 학습 지역과 학습 내용 그리고 학습 활동에 대한 성별 차이와 젠더 특성을 학습자의 지리 학습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 과정과 방법이 시론 적이지만, 연구 내용과 결과는 학습자의 지리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교수를 계획하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 이러한 환경에서 지리 교수-학습이 학습자의 개인차에 좀 더 적극적으로 상응하기 위해서는 성별 변인에 대한 연구가 어떠한 내용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와 더불어 어떻게 이루어져야 좀 더 바람직할 것인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지리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지역과 학 습 내용 그리고 학습 활동에 대한 성별 차이와 젠더 특성을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남녀 혹은 여학생과 남학생의 공간적 지식과 인지 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는 것은, 지리 교육에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즉 교수-학습 과정에서 그리고 지리적 기능을 요구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남녀 학생들이 똑같은 조건에서 평가받는 것은 불공평하지 않는가? 또한 성별 차이에 따른 불균형을 교정할 도구와 교육적 처치가 필요하지 않는가?
  • 지리 교수-학습 연구의 주요 목적은 능력이나 발달 수준에 있어서 개인차를 보이는 학습자들의 지리적 이해와 발달을 보다 효과적으로 장려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지리 교수-학습 연 구에서 특히 심각한 문제는 교수에 대한 관심만큼 학습자들의 발달에 관한 관심이 충분하지 못하다 는 것이다.

가설 설정

  • . 개략도의 정확성과 젠더 간에는 관련성이 있다. 지리 학습에 대한 남녀 학생의 선호도 차이와 함께, 학습에서 곤란을 경험한 빈도, 다양한 학습 활동, 그리고 학습 과제에 대한 선호 등에서도 현 저한 젠더 차이가 발견된다는 연구 결과도 제시된다.
  • . 그래프와 지도 읽기에서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우수하다.
  • . 남자는 여자보다 공간적 가시화의 능력이 우 월하다.
  • . 도시 환경에 대한 인지에서는 개인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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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창숙, 2002, '성별차이와 gender 특성이 지리 학습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교육연구, 9(2), 245-257 

  2. 김남숙. 정진경. 박광배, 1997, '한국 성역할 검사의 수정점수 및 분류기준 산출,'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1(2), 77-90 

  3. 서태열, 1996, '한국 학생의 위계적 포섭관계에 대한 이해의 발달단계,' 지리학논집, 22(1), 181-189 

  4. 이경한, 1988, '아동의 공간 인지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인지도 분석을 중심으로-,' 지리교육논집, 20, 67-83 

  5. 이달석, 1991, '메타인지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29, 39-55 

  6. 정진경, 1990, '한국 성역할 검사(KSRI),' 한국심리학회지(사회), 5(1), 82-92 

  7. 정진경, 1994, '여성학 방법론-심리학 연구의 여성학적 접근방법-,' 한국여성학, 10, 283-306 

  8. 황병원, 1998, 지리 교수 전략으로서 개념도 활용-고등학교 한국지리 '도시'단원의 성취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Auster, C. J. and Ohm, S. C., 2000, Masculinity and femininity in contemporary American society: a reevaluation using the bem sex-role inventory, Sex Roles, 43(7/8), 499-528 

  10. Bem, S. L., 1981, Gender schema theory: a cognitive account of sex typing, Psychological Review, 88(4), 354-364 

  11. Gillmartin, P. and Patton, J. C., 1984, Comparing the sexes on spatial abilities: map-use skills, AAAG., 74, 605-619 

  12. Gonzalez, B., and Gonzalez, E., 1997, Equal opportunity and the teaching of geography., in Tilbury, D., and Williams, M.(eds.), Teaching and Learning Geography, Routledge, London, 117-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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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tchin, R. M., 1996, Are there sex differences in geographic knowledge and understanding?, The Geographical Journal, 162(3), 273-286 

  15. Leat, D., 1997, Cognitive acceleration in geographical education., in Tilbury, D., and Williams, M.(eds.), Teaching and Learning Geography, Routledge, London, 143-153 

  16. Liven, L., 1981, Spatial representation and behavior: multiple perspectives, in Liven, L., Patterson, A. M. and Newcombe, N. (eds.), Spatial Representation and Behavior Across the Life Span, Academic Press, New York 

  17. Rose, G., 1993, Feminism and: Geography: the Limits of Geographical Knowledge, Polity Press, Cambridge 

  18. Self, S. M., Gopal, S., Golledge, R. G., and Fenstermaker,S., 1992, Gender-related difference in spatial abilities, Prog. Human Geogr., 16, 315-342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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