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상 예보 및 내항성능을 고려한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의 도입
Introduction of Optimum Navigation Route Assessment System based on Weather Forecasting and Seakeeping Predic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8 no.10 = no.96, 2004년, pp.833 - 841  

박건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  최경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  이진호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  김문성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기상 예보 및 목측 관측의 파랑 정보를 이용한 운항 선박의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예로부터 선장 및 항해사는 경험적으로 기상과 선박 상태를 고려하여 최적의 항로를 선택하여 항해하여 왔다. 이는 선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류나 파랑에 대한 기상 예보 정보를 활용하여 최적항로를 결정하는 것으로 아직까지 선상에서 항로 결정을 보조해주는 디지털화한 시스템은 그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운항 효율성과 안전성 관점에서 구성되어져 있는 선상 최전 항로 평가 시스템을 소개한다. 효율적인 항해를 위해서는 도착예정시긴 및 연료소모량을 최소로 하는 최적 항로를 구한다. 이는 선박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기초를 둔 선속 저하 및 마력 증가를 고려하여 계산한다. 안전성 관점에서는 3D 판넬법에 기포를 둔 선박의 내항 계산을 본 시스템에서 구현하여 내항 평가를 수행한다. 기본적으로 기강 예보는 본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준비되어져야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eats optimal route assessment system at seaway based on weather forecasting and wave measurement through observation Since early times, captain & officer have been sailing to select the optimum route considering the weather and ship status condition empirically. However, it is rare to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울러, 본 시스템을 통해 항해사는 침로 및 선속을 변화시키면서 내항 성능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항로 결정의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내항성 이론의 설계에의 응용”(일본 운동성능연구위원회, 1994) 등에 수록된 내항 성능 Criteria를 참고하여 운항 안전성을 평가하도록 하였고 이러한 Criteria는 사용자에 의해서 재설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Table 1에서는 본 시스템에서의 내항 성능 Criteria의 초기 값을 나타낸다.
  • 최적 항로 계획에 있어서는 선박의 안전성과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으로서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최소 항해 시. 간, 최소 연료 소모량 및 선박의 내항 계산항목을 이용하여 항로를 탐색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선교에 탑재하여 항해 전 및 항해 중에 항해사의 항해 판단을 객관화하여서 파랑 등의 외란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운항 선박의 운동 안전성 및 항로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저자들이 개발한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1970년대부터 거론되었으나 기상예보와 위성통신 및 전산기의 한계로 현실화되지 못하다가 1990년대 후반부터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게 된다.
  • 최적화의 목적함수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파라미터는 운항시간 및 연료 소모량이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파라미터의 계산법을 선속 저하 및 마력 증가 추정법과 관련 지어 설명하였으며, 최적 항로 탐색 기법을 소개한다.
  • 앞 절의 최적 항로 탐색 기법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항해자에 의해 계획된 항로, 대권항로 및 본 최적화 기법에 의한 항로별 비교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앞서 계산한 선박 운동 예측치, 선속 저하를 고려한 도착 예정 시간간 및 마력증가에 의한 연료 소모량을 목적 함수로 하는 최적 항로 탐색 기법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8 point 다익스 트라①ijkstra) 및 DP 방법 (Dynamic Programming)을 통해 최적의 항로를 추정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400TEU를 대상 선박으로 계산한 결과를 나타낸다. 선속이 12.3kts일 때 선수 각이 선수 파인 규칙 파로 가정하였으며 각각의 파고 및 주기에 따른 계산 결과를 정리하여 전체 계산영역에서의 과도 횡요 발생 유무를 판별해주는 차트이다. 횡축은 운항 해역 파랑 주기를 나타내며, 종축은 해당 파고를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이진호, 박건일, 최경순, 김문성, 방창선(2004), '운항 선박의 안전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최적 내항 시스템 개발',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2), pp.1284-1289 

  2. 이희용, 김시화(2001), '네트워크 모형화에 의한 최적 항로 결정', 한국항해학회지, 제25권, 제3호, pp.211-223 

  3. 전호환, 김문성, 주영렬, 이건호, 이명휘(1998), '내항 성능과 속도 성능이 우수한 고속 연안 여객 소수선면 쌍동선형 개발', 대한조선학회지, 제35권, 제4호, pp. 87-97 

  4. 日本 運動性能 倂究委員會 (1994), '耐航性 理論の設計の應用', '第11回 シンポジウム', pp. 77-80 

  5. Annex to IMO RESOLUTION A.893 (21) Guidelines for Voyage Planning 

  6. Chen, H. (1978), 'A Stochastic Dynamic Program for Minimum Cost Ship Route', Ph. D Thesis, Department of Ocean Engineering, MIT 

  7. Chen, Henry and Cardone, V.J. (1998), 'Use of Operation Support Information System to Increase Ship Safety and Efficiency', SNAME Transaction, Vol. 106, pp. 105-127 

  8. Francescutto, Alberto (2001),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Paramethc Rolling in Head Waves', J.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hng, Vol.123, pp. 65-69 

  9. Graham, R. and B. A. Juszko (1993), 'Paramete-rization of Directional Spectra and Its Influence on Ship Motion Prediction',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137 No. 2 pp. 138-147 

  10. Hirayama, T., Park, S.G., Hirakawa, Y. and Takayama, T. (2002), 'Development of a Wave Field Detector using the Marine Radar and Measured Example',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91, pp.51-56 

  11. J.H.C. Meijers (1980), 'Part 2 Some Economical Aspects of the Routing of Ships' Transaction IME, Conference on Operation of Ships in Rough Weather, pp. 12-21 

  12. Kim, M. S. and Ha, M. K. (2002), 'Prediction of Motion Response between Two Offshore Floating Structures in Waves', J.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 6, pp. 13-25 

  13. Nakamura, S. and Naito, S. (1977), 'Nominal Speed Loss and Propulsive Performance of a Ship in Waves', Jour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ansai, Vol.166, pp. 25-34 

  14. Ochi, Michel K. (1998), 'Ocean wav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