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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예보 및 내항성능을 고려한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의 도입
Introduction of Optimum Navigation Route Assessment System based on Weather Forecasting and Seakeeping Predic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61 - 70  

박건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  최경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  이진호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  김문성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조선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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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상 예보 및 목측 관측의 파랑 정보를 이용한 운항 선박의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예로부터 선장 및 항해사는 경험적으로 기상과 선박 상태를 고려하여 최적의 항로를 선택하여 항해하여 왔다. 이는 선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류나 파랑에 대한 기상 예보 정보를 활용하여 최적항로를 결정하는 것으로 아직까지 선상에서 항로 결정을 보조해주는 디지털화한 시스템은 그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운항 효율성과 안전성 관점에서 구성되어져 있는 선상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을 소개한다. 효율적인 항해를 위해서는 도착예정시간 및 연료소모량을 최소로 하는 최적 항로를 구한다. 이는 선박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기초를 둔 선속 저하 및 마력 증가를 고려하여 계산한다. 안전성 관점에서는 3D 판넬법에 기초를 둔 선박의 내항 계산을 본 시스템에서 구현하여 내항 평가를 수행한다. 기본적으로 기상 예보는 본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준비되어져야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eats optimal route assessment system at seaway based on weather forecasting and wave measurement through observation. Since early times. captain & officer have been sailing to select the optimum route considering the weather ana ship status condition empirically. However. it is rare to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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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항 중 항해 보조 시스템으로서 객관적이고 디지털화된 접근 방법의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을 소개한다. 본 시스템의 역할은 선교에 탑재하여 항해 전 및 항해 중게 항해 사의 항해 판단을 객관화하여서 파랑 등의 외란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운항 선박의 운동 안전성 및 항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운항 중 항해 보조 시스템으로서 객관적이고 디지털화된 접근 방법의 최적 항로 평가 시스템을 소개한다. 본 시스템의 역할은 선교에 탑재하여 항해 전 및 항해 중게 항해 사의 항해 판단을 객관화하여서 파랑 등의 외란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운항 선박의 운동 안전성 및 항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다. (Chen .
  • 선박의 경제성에 대한 항로 계획의 영향을 분석한 연구에 의하면 운영비용(Operational Cost)만을 100%로 고려할 경우 연료 및 윤활유 등의 항해비용 (Sailing Cost) 이 차지 하는 비율이 40%를 차지한다(Meijers, 1980). 본 연구를 통해 운항 선박의 안전성 확보 및 이러한 항해비용을 줄이는데 기여 하고자 한다.
  • 최적화의 목적함수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파라미터는 운항 시간 및 연료 소모량을 둔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파라미터의 계산 법을 선속저하 및 마력증가 추정법과 관련지어 설명하였으며, 최적항로 탐색 기법을 소개한다.
  • 앞서 계산한 선박 운동 예측치, 선속저하를 고려한 도착예 정시간 및 마력증가에 의한 연료소모량을 목적 함수로 하는 최적 항로 탐색 기법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8 point Dijkstra 및 DP방법 (Dynamic Programming)을 통해 최적의 항로를 추정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7은 추정 알고리즘을 통해 개발된 과도 횡요 (Parametric Roll) 발생 예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7, 400TEU를 대상 선박으로 계산하였다. 선속이 12.3kts일때 선수각이 선수파인 가정 하에 주기 및 파고를 갖는 Regular wave로 가정하였으며 각각의 파고 및 주기에 따른 결과를 정 리하여 전체 계산 영역에서의 과도 횡요 발생 유무를 판별해 주는 차트이다. 횡축은 운항 해역 파랑 주기를 나타내며, 종축 은 해당 파고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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